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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스티지(Masstiege) 명품에 관한 고찰(제1보) -추구 가치를 중심으로-
The Study about Masstiege High-end Products (Part I) -Focusing on Value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29 no.11, 2005년, pp.1381 - 1388  

김선숙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features of masstiege high-end products by comparing to original old high-end products. For this purpose, the differences in values between each consumer groups divided by preferred products types (high-end products, original old high-end products) were ex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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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매스티지 패션 상품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전통적 명품과의 비교를 통해 매스티지 명품의 특성을 자세히 고찰해보고, 소비자들의 매스티지 브랜드에 대한 인식을 토대로 매스티지 상품의 미래 전략 방향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Rokeach(1973)에 따르면, 가치의 차이는 행동 차이의 원인 또는 동기가 됨에 따라 구매 행동에 포괄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며 가치가 다른 소비자들은 가치 달성을 위해 서로 다른 제품을 구매하게 된다고 한다.
  • 본 연구는 매스티지 패션 명품의 특성을 전통적 명품과의 차이의 비교를 통해 구체적으로 고찰해 보고, 소비자들의 매스티지 명품에 대한 인식을 토대로 매스티지 명품 브랜드들의 미래 전략 방향을 제안해 보고자 하는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명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추구 가치 요인을 구성하고, 다음 전통적 명품 선호자와 매스티지 명품 선호자 간의 추구 가치에서의 차이를 살펴보았으며, 각 선호 집단의 인구통계적 특성의 차이를 구체적으로 살폈다.
  • 이상 선행연구들에서 보여지듯이 전통적 명품과 매스티지 명품의 선호 집단은 각각의 명품을 통해 추 구하는 가치에서 차이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에서는 그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볼 것이며, 인구통계적 특성에서의 차이를 토대로 선호 집단의 차이를 명확히 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먼저 명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추구 가치 요인을 구성해 보고, 전통적 명품 선호자와 매스티지 명품 선호자 간의 추구 가치에서의 차이를 알아본 다음 각 선호 집단의 인구통계적 특성의 차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본 연구인 제 1보에서는 선호 명품군별 추구 가치에서의 차이를 중점적으로 살펴보도록 할 것이며, 저}2보에서는 선호 명품군별로 쇼핑 성향에 있어서의 차이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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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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