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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건무 복식에 나타난 이국적 취향에 대한 연구 -한대부터 수당대를 중심으로-
Research of the Exotic Fashion Observed in the Ribbon-Dancing Costumes - From Han to Sui $\\cdot$ Tang Dynasty-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55 no.8 = no.99, 2005년, pp.48 - 56  

윤지원 (서울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eign culture, introduced by cultural exchange, was modified and accepted into a new form and value system. Culture speaks for the characters of the period, so it is presented by the mutual actions of many factors affecting culture. Religion is the essence of human life and the source of ideas ab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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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중 도교는 중국인의 토착종교로 중국 문화의 사상적 배경 중 하나로, 불교와 서역과의 교류를 통 해 변화하게 된다. 무용복식의 변화과정을 중국 무용복식의 토착 종교인 도교에 이국적 취향이 이입되는 과정으로 고찰하기 위해, 우선 무용복식에 나타난 도교적 특성과 불교적 특성, 서역적 특성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 이에 본 논문은 漢代로부터 唐代까지의 문화교류에 따라 유입된 외국의 복식이 중국 건무복식에 이입되어 변화하는 과정과, 각 시대별 문화 수용과 변 용.이입 방법에 있어서의 차이점을 고찰해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당대는 외래요소가 성행하였던 시기로, 복식에 있어서도 큰 변화가 있었으며, 다양한 형태로 나타났다. 이에서 역적 요소, 즉 서역 복식의 특징을 중국 건무복식에 특히 영향을 많이 주었던 복식을 중심으로 고찰해 보았다.
  • 이에 본 논문은 漢代로부터 唐代까지의 문화교류에 따라 유입된 외국의 복식이 중국 건무복식에 이입되어 변화하는 과정과, 각 시대별 문화 수용과 변 용.이입 방법에 있어서의 차이점을 고찰해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중국 건무복식의 변화과정을 통하여, 중국 문화에 외국의 문화가 이입되는 과정이 시대별로 각기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살펴보았다. 중국의 건 무복식 형태가 문화의 교류와 함께 외래 종교 등의 유입으로 인한 갈등과 거부 혹은 수용과 변용의 과정에서 어떻게 변화하는가에 대해 초점을 맞추어 고찰 .
  • 중국 건무복식의 변화과정을 통하여, 중국 문화에 외국의 문화가 이입되는 과정이 시대별로 각기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살펴보았다. 중국의 건 무복식 형태가 문화의 교류와 함께 외래 종교 등의 유입으로 인한 갈등과 거부 혹은 수용과 변용의 과정에서 어떻게 변화하는가에 대해 초점을 맞추어 고찰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의 중국 무용복식의 서역적 특성은 불교적인 것을 제외한 중국 문화에 대해 이국적인 것을 가리킨다. 특히 남북조대 이후,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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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윤지원 (2004). 중국 무용복식을 통해 본 이국적 취향의 이입현상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pp. 55-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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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정수일 (2002). 고대문명교류사. 사계절. pp. 399-488 

  4. 김소현 (2003). 胡服-실크로드의 복식. 민속원. pp. 30- 31 

  5. 김소현 (2003). 胡服-실크로드의 복식. 민속원. p. 227 

  6. 김소현(2003). 胡服-실크로드의 복식. 민속원. pp. 165-166. p. 235 

  7. 王寧寧 外 2人 (2001) 圖說 中國舞蹈史. 浙江敎育出版社: 杭州. p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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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松原三郞 저/김원동 . 한정희 외 역 (200이 東洋美術史. 도서출판 예경. p. 369 

  10. 김소현 (2003), 胡服-실크로드의 복식. 민속원. pp. 222-223 

  11. 華梅 저/박성실 외 역 (1992) 中國服飾史. 경춘사. p. 98 

  12. 王寧寧 外 2人(2001) 圖說 中國舞蹈史. 浙江敎育出版社: 杭州. p.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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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王寧寧 外 2人(2001) 圖說 中國舞蹈史. 浙江敎育出版社: 杭州. p. 95 

  17. 王克芬 (1991) 中國舞蹈發展史. 南天書局有限公司 

  18. 王寧寧 外 2人(2001) 圖說 中國舞蹈史. 浙江敎育出版社: 杭州, p. 73 

  19. 中國壁畵全集17 敦煌 隋 (1991). 天津人民美術出版社 

  20. 벤저민 로울랜드 저/이주형 역 (1996). 인도미술사 

  21. 王寧寧 外 2人(2001) 圖說 中國舞蹈史. 浙江敎育出版社: 杭州, p. 113 

  22. Zhou Xun, Gao Chunrning (1988). 5000 years of Chinese costumes, China Books & Periodicals, Inc. : Hong Kong, P. 94 

  23. 董錫玖 外 (1997). 中國舞蹈藝術史圖鑑, 湖南敎育出版社, p, 74 

  24. 王克芬 (1991) 中國舞蹈發展史. 南天書局有限公司, 圖版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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