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해운산업 여성인력의 고용저해요인, 개인능력 및 성차별 인식 분석과 성차별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Recognition of the Threat of Employment, Individual Abilities and Gender Discrimination against Female Workers and the Effect on Job Performance in Korean Shipping Industry원문보기
본 논문은 우리 나라 해운 기업에 있어서 여성인력활용의 저해요인과 개인능력, 성차별에 대한 인식을 조사함으로써, 여성인력의 중요성과 특수성을 검토하고 해운산업 내 여성인력 활용실태와 성차별을 진단하기 위한 것이다. 즉, 해운산업에 있어서의 여성인력의 활용과 그 저해요인, 개인능력 및 성차별에 대한 인식차이를 분석함으로써, 해운기업들의 여성 인적자원관리상의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결론적으로 우리 나라 해운기업들의 인식에 있어서, 실증조사결과, 우리 나라 해운기업들의 인식에 있어서, 여성인력활용의 고용저해요인과 개인능력 및 성차별정도에 대해 남녀간에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인식의 차이가 있었다. 그리고 여성인력의 성차별은 직무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실증분석 되었다. 즉 해운 산업특유의 여성인력활용에 대한 배타적 인식의 수정이 시급히 요구되는 결과를 보이고 있다.
본 논문은 우리 나라 해운 기업에 있어서 여성인력활용의 저해요인과 개인능력, 성차별에 대한 인식을 조사함으로써, 여성인력의 중요성과 특수성을 검토하고 해운산업 내 여성인력 활용실태와 성차별을 진단하기 위한 것이다. 즉, 해운산업에 있어서의 여성인력의 활용과 그 저해요인, 개인능력 및 성차별에 대한 인식차이를 분석함으로써, 해운기업들의 여성 인적자원관리상의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결론적으로 우리 나라 해운기업들의 인식에 있어서, 실증조사결과, 우리 나라 해운기업들의 인식에 있어서, 여성인력활용의 고용저해요인과 개인능력 및 성차별정도에 대해 남녀간에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인식의 차이가 있었다. 그리고 여성인력의 성차별은 직무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실증분석 되었다. 즉 해운 산업특유의 여성인력활용에 대한 배타적 인식의 수정이 시급히 요구되는 결과를 보이고 있다.
This paper is aimed to survey threats of employment in Korean shipping industry, review the importance and speciality of women power, and diagnose its sexual discrimination and the actual condition of that. Therefore, this survey research will provide substantial data concerning issues in the employ...
This paper is aimed to survey threats of employment in Korean shipping industry, review the importance and speciality of women power, and diagnose its sexual discrimination and the actual condition of that. Therefore, this survey research will provide substantial data concerning issues in the employment and the significance of women power in the shipping firms, and give solutions for problems in managing women resource in the shipping companies. In conclusion, this study is able to identify the fact that threats of female employment are social costumes and prejudice, the speciality of work in shipping firms, and the shortage of occupations for women. This result of survey shows that the exclusive recognition about female employment in unique shipping industry should be revised as soon as possible.
This paper is aimed to survey threats of employment in Korean shipping industry, review the importance and speciality of women power, and diagnose its sexual discrimination and the actual condition of that. Therefore, this survey research will provide substantial data concerning issues in the employment and the significance of women power in the shipping firms, and give solutions for problems in managing women resource in the shipping companies. In conclusion, this study is able to identify the fact that threats of female employment are social costumes and prejudice, the speciality of work in shipping firms, and the shortage of occupations for women. This result of survey shows that the exclusive recognition about female employment in unique shipping industry should be revised as soon as possi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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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해운산업 내 성차별과 여성인력 활용의 문제를 진단함에 있어서 남녀별 인식의 차이를 중심으로 분석 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성차별이 조직유효성에도 영향을 미 치게 된다는 관점에서 성차별과 직무성과와의 관계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즉, 설문조사를 통해 해운산업 여성인력의 고용 저해요인과 능력평가 및 성차별의 실태를 남녀 종업원별 인 식도의 차이 분석을 통해 확인하고, 성차별과 직무성과와의 관련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해운산업 내 성차별과 여성인력 활용의 문제를 진단함에 있어서 남녀별 인식의 차이를 중심으로 분석 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성차별이 조직유효성에도 영향을 미 치게 된다는 관점에서 성차별과 직무성과와의 관계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일차적으로 우리나라의 해운산업에 있어서 여성 인력의 활용과 관련하여 고용저해요인과 개인능력 및 성차별 에 관한 남녀간의 인식차이가 있는지 탐색적으로 조사하고, 차별대우가 여성인력의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해운산업에서 여성인력의 활용을 저해하는 요인의 하나로 직무수행상의 능력 차이를 들기도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능력 차이를 일반적인 고과요소 중에서 남녀별 차이가 크게 나타날 것으로 판단되는 요인을 중심으로 그 인식도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해운산업에서 남성과 여성간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는 능력요인에 대한 남성 집단과 여성 집단의 인 식차이를 분석한 결과는 Table 2와 같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이 여성인력의 활용도가 매우 미진한 해운산업에서의 여성인력 활용도를 높이기 위하여 여성인력 고용저해 요인, 능력평가 및 성차별에 관한 다음과 같은 조사 및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해운산업에서 여성인력을 적극적으로 활용 하고 있지 못한 이유를 여성인력의 채용을 꺼리는 기업의 관 행과 여성인력의 신체적 특성 및 생애특성요인 중심으로 설정 하여 이들 요인에 대한 남성 집단과 여성 집단의 응답 차이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해운산업 여성인력의 고용저해요인 9개 를 설정하여 이들 요인의 고용저해의 정도에 대한 남녀 종업 원별 인식차이를 분석한 결과는 Table 1과 같다.
여성이 1차 노동시장에 진입하였다고 하더라도 내부노동 시장에서 여성은 낮은 직위를 맡고 남성은 높은 직위를 맡는 성별 직종분리가 내부노동시장차별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노동시장에서의 남녀 간의 차별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한 이론적 논의가 합리적으로 설명하기 어려운 여성에 대한 차별 을 어느 정도 설득력 있게 조명하고 있음을 높이 평가한다.
제안 방법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먼저 해운산업에서 여성인 력활용의 저해 이유로서 (1) 사회적인 관습 및 편견, (2) 여성 인력의 직무수행상의 능력부족, (3) 여성인력의 전문지식 및 기술 부족, (4) 여성인력의 직업의식 부족, (5) 여성인력의 체 력의 한계, (6) 해운기업 업무의 특수성, (7) 여성의 결혼, (8) 여성의 임신, 출산, 육아, (9) 여성 종사 직종의 부족 등을 들 고 각각의 요인에 대한 남녀종업원간의 인식 차이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결혼과 임신, 출산, 육아, 그리고 여성 종사 직 종의 부족을 제외하고 나머지 항목에 대해 남녀 간 인식차이가 있었다.
그리고 성차별이 조직유효성에도 영향을 미 치게 된다는 관점에서 성차별과 직무성과와의 관계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즉, 설문조사를 통해 해운산업 여성인력의 고용 저해요인과 능력평가 및 성차별의 실태를 남녀 종업원별 인 식도의 차이 분석을 통해 확인하고, 성차별과 직무성과와의 관련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차별대우는 전반적으로 현직장에서 나타나고 있는 남 녀간 차별적 대우의 정도를 묻는 리커트 5점 척도의 단일 설 문문항으로 측정 하였으며 , 직 무성 과는 Brown & Peterson (1993)의 연구를 바탕으로 직무수행에 대한 응답자의 주관적 인 판단을 묻는 5문항으로 측정하였다. 즉, 업무수행에 따른 동료 및 상사로 부터의 신임, 업무처리에 대한 동료 및 회사로 부터의 인정, 회사매출에 대한 높은 기여의 정도를 측정하였다. 이들 5문항의 신뢰도는 Cronbach a값이 .
여성인력이 인식하는 차별대우의 정도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여성 응답자 105명의 응답을 분석하였다. 차별대우는 전반적으로 현직장에서 나타나고 있는 남 녀간 차별적 대우의 정도를 묻는 리커트 5점 척도의 단일 설 문문항으로 측정 하였으며 , 직 무성 과는 Brown & Peterson (1993)의 연구를 바탕으로 직무수행에 대한 응답자의 주관적 인 판단을 묻는 5문항으로 측정하였다. 즉, 업무수행에 따른 동료 및 상사로 부터의 신임, 업무처리에 대한 동료 및 회사로 부터의 인정, 회사매출에 대한 높은 기여의 정도를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100개 해운기업(선사, 해운중개업 체, 포워딩업체, 대리점 등)의 남녀 종업원 각 300명씩 600명 을 대상으로 2004년 12월부터 2005년 1월까지 해당기업의 관 리자에게 의뢰하여 우편으로 설문지를 배포하고, 그 중 61.52%인 369매의 설문지를 회수하여 불성실한 응답설문지를 제외한 198매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해운산업에서의 성차별은 직무성과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여성인력이 인식하는 차별대우의 정도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여성 응답자 105명의 응답을 분석하였다. 차별대우는 전반적으로 현직장에서 나타나고 있는 남 녀간 차별적 대우의 정도를 묻는 리커트 5점 척도의 단일 설 문문항으로 측정 하였으며 , 직 무성 과는 Brown & Peterson (1993)의 연구를 바탕으로 직무수행에 대한 응답자의 주관적 인 판단을 묻는 5문항으로 측정하였다.
데이터처리
해운산업에서 여성인력이 인식하는 차뱔대우의 정도가 직 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 였는데, 종속변수인 직무성과는 Brown & Peterson(1993)의 연구 등에서 타당성이 검증된 5개 설문문항의 총합평균갑을 사용하였다. Table 4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유의확률이 .
성능/효과
고용저해요인 중 사회적 관습 및 편견에 있어서는 여성종업 원의 인식도가 남성종업원 집단에 비하여 높은 것으로 나타났 으나, 여성인력의 능력, 전문성, 직업의식, 체력 등의 부족과 업무특수성에 있어서는 남성종업원의 인식도가 더 높이 나타났다. 해운산업내 여성인력의 고용에 있어서 여성집단은 남성 과 여성을 차별시하는 사회적 관습이나 편견이 저해요소로 작 용한다고 인식하는데 반해, 남성들은 여성들의 능력과 태도 및 신체적 특성상의 부족 등이 고용을 저해하는 것으로 인식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1) 책임감 (2) 리더쉽 (3) 인간관계 능력 (4) 사회적 응 능력 (5) 문제해결 능력 (6) 추진력 (7) 창의력 등 남녀 간의 능력차이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기 위한 모든 항목에서 통 계적으로 유의한 남녀의 인식차이가 있었다.
008로 유의수준 1%에서 회귀모형은 통계적으로 유의하다. 그리고 차별대우의 정도는 직무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적인(유 의수준 1%)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차별 적 대우가 낮을수록 여성인력의 직무성괴.
Table 1에서 평균값이 낮을수록 부정적 응답(전혀 그렇지 않다 또는 그렇지 않다)이며 평균값이 높을수록 긍정적 응답 (그렇다 또는 매우 그렇다)이다. 남녀별 인식차이를 분석하기 위한 독립표본검증결과로 (1) 사회적 편견, (2) 직무수행 능력 부족 (3) 전문성 부족 (4) 직업의식부족 (5) 체력의 한계 (6) 업무의 특수성의 문항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인식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여성인력 활용 저해 이유가 사회적 관습 및 편견 때문이라고 인식하는 정도가 여성이 남성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Table 2에서 평균값이 낮을수록 남성능력이 상대적으로 우 월하다는 응답이며 평균값이 높을수록 여성 능력이 우월하다 는 응답이다(리커트 7점 척도). 남성과 여성간의 능력차이는(1) 책임감 (2) 리더쉽 (3) 인간관계 능력 (4) 사회적응 능력(5) 문제해결 능력 (6) 추진력 (7) 창의 력 등 모든 항목에서 통 계적으로 유의한 인식차이가 있음을 보여준다. 이상 7개의 평 가항목과 관련하여 남성 집단은 여성보다 남성이 우월하다는 선입관 내지 편견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먼저 해운산업에서 여성인 력활용의 저해 이유로서 (1) 사회적인 관습 및 편견, (2) 여성 인력의 직무수행상의 능력부족, (3) 여성인력의 전문지식 및 기술 부족, (4) 여성인력의 직업의식 부족, (5) 여성인력의 체 력의 한계, (6) 해운기업 업무의 특수성, (7) 여성의 결혼, (8) 여성의 임신, 출산, 육아, (9) 여성 종사 직종의 부족 등을 들 고 각각의 요인에 대한 남녀종업원간의 인식 차이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결혼과 임신, 출산, 육아, 그리고 여성 종사 직 종의 부족을 제외하고 나머지 항목에 대해 남녀 간 인식차이가 있었다.
뿐만 아니라 해운산업에서 여성인력의 차별대우가 직무성 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을 검토하기 위한 회귀분석결과, 차별적 대우가 없을수록 여성인력의 직무성과가 높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남녀별 인식차이를 분석하기 위한 독립표본검증결과로 (1) 사회적 편견, (2) 직무수행 능력 부족 (3) 전문성 부족 (4) 직업의식부족 (5) 체력의 한계 (6) 업무의 특수성의 문항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인식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여성인력 활용 저해 이유가 사회적 관습 및 편견 때문이라고 인식하는 정도가 여성이 남성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직무수행능력부족, 전문성 부족, 직업의식부족, 체력의 한계 및 업무의 특수성 요인이 여 성인력의 고용을 저해한다는 데 대하여는 남성이 여성에 비해 높게 인식하고 있다.
취업, 보상, 개발 등에 있어서 남녀간의 성차별에 대해서는 모두 차별이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성차별의 직접적 인 대상자인 여성집단의 인식도가 남성집단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해운산업에서 실제적인 성차별의 문제가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후속연구
해운산업에 있어서의 여성인 력의 고용저해요인, 개인능력 및 성차별에 대한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해운산업에서의 여성 인력의 중요성과 고용상의 문제점에 대한 실제적 자료를 제공 하게 될 것이다. 뿐만 아니라 해운산업에서의 여성인력에 대한 고용 및 처우상의 차별을 진단함으로써 해운기업들의 여성 인적자원관리상의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자 료로 제공되어 향후 실증연구의 근거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이와 같이 해운기업들의 남녀 간의 고용조건 및 임금에서의 성별격차를 확인하여 합리적인 인적자원관리 방안을 모색하 도록 하고, 특히 전문직, 상위관리직에서의 여성 고용상의 차 별을 분석하여 여성인력의 효율적인 운영방안과 고용조건의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이상의 해운산업 내 여성인력의 활용 및 성차별에 대한 분석 결과에 근거한 해운기업의 효율적인 여성인력 관리방안과 정책변화 및 산업 내 인력구조조정 등은 여성이 남성과 자유 경쟁을 통하여 그들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해주며, 해운 산업내의 여성인력의 수요를 적절히 충족시켜 나가고, 그에 따른 해운기업의 경쟁력제고의 수단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다.
뿐만 아니라 해운산업에서의 여성인력에 대한 고용 및 처우상의 차별을 진단함으로써 해운기업들의 여성 인적자원관리상의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자 료로 제공되어 향후 실증연구의 근거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이와 같이 해운기업들의 남녀 간의 고용조건 및 임금에서의 성별격차를 확인하여 합리적인 인적자원관리 방안을 모색하 도록 하고, 특히 전문직, 상위관리직에서의 여성 고용상의 차 별을 분석하여 여성인력의 효율적인 운영방안과 고용조건의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해운산업에 있어서의 여성인 력의 고용저해요인, 개인능력 및 성차별에 대한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해운산업에서의 여성 인력의 중요성과 고용상의 문제점에 대한 실제적 자료를 제공 하게 될 것이다. 뿐만 아니라 해운산업에서의 여성인력에 대한 고용 및 처우상의 차별을 진단함으로써 해운기업들의 여성 인적자원관리상의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자 료로 제공되어 향후 실증연구의 근거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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