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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화주기업 특성에 따른 해외물류센터 서비스 품질 인식차이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erception Difference for Service Quality of Abroad Logistics Center by the Characteristics of Shippers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1 no.4, 2015년, pp.151 - 168  

노윤진 (대구가톨릭대학교 경제통상학부) ,  박종석 (대구가톨릭대학교 경제통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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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기업의 경우 최종 바이어에게 물품을 인도할 때까지 다양한 불확실성을 회피하고 안정적인 물품인도를 위한 수단으로 해외 물류센터를 이용하고 있으며, 물류센터에서 제공되는 품질 수준에 따라 바이어와의 지속적인 거래관계 구축을 도모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출화주 기업을 중심으로 이들 기업이 갖고 있는 기업특성에 따라 해외물류센터를 활용하는 동기와 현지에서 이용하는 물류센터의 서비스 품질 지각에 차이가 존재하는지 분석하고자 했다. 분석결과, 해외물류센터의 활용 동기에 있어서는 기업의 규모와 제품특성에 따라서는 물류센터를 활용하는 동기에 인식차이가 존재하지 않았으며, 다수의 응답기업에서 국내외 경쟁사에 대한 대응, 바이어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해외 물류센터를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해외물류센터 활용 시 지각하는 서비스 품질에 있어서는 물류센터 내 포장 및 라벨링 작업에서 지각하는 품질 수준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로 문제발생 대응, 정시배송, 주문진행 정보 서비스 등의 변수에서 물류서비스 품질을 높게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어졌다. 특히 취급제품의 특성에 따른 품질 지각 수준이 다른 것으로 분석되어 향후 바이어가 수입하는 제품의 특성에 따라 적절하게 물류센터의 서비스를 활용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hippers face uncertainty and risks until the delivery of goods to the buyer (importer). To avoid these uncertainty and risks, shippers use the abroad logistics center and then try to construct continuous contract relations. From this viewpoint, this study examines the motivations of shippers to tak...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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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해외 물류센터를 활용하고 있는 우리 제조 및 무역기업들이 현지 물류센터를 이용함에 있어 지각하는 물류서비스품질의 지각차이를 측정하였다.
  • 김진수ㆍ홍의(2015)는 화주기업이 3자 물류를 활용함에 있어 기대하는 서비스 수준과 제공 받은 후의 인지 수준에 대한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SERVOQUAL 모형을 활용하여 물류서비스 품질을 측정해 보았다. 연구결과 화주기업들의 물류서비스에 대한 기대수준과 인지수준의 차이가 평균 8%정도 발생됨이 나타나 물류기업의 서비스 품질과 함께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밝히고자 하였다.
  • 전자의 경우 시뮬레이션을 통한 분석적 접근방법을 사용하여 물류센터에 보관된 제품 보관량과 제품도착 시점에 따른 재고관리 모델에 초점을 두며, 후자의 경우는 물류센터의 주문통합에 대해 운영과 관련한 연구로써 물류센터 내 입출고의 성능 및 제품 위치 설정에 초점을 두고 있다(이수원ㆍ김기범ㆍ정봉주, 2003).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수출화주 기업을 중심으로 이들 기업이 갖고 있는 기업특성에 따라 해외물류센터를 활용하는 동기와 현지에서 이용하는 물류센터의 서비스 품질 지각에 차이가 존재하는지 분석하는데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물류서비스 품질 측정이 항만과 제3자 물류서비스 제공업체를 중심으로 연구된 바, 개별 화주와 바이어간 거래 접점이라 할 수 있는 물류센터를 중심으로 이를 활용하는 화주기업의 물류서비스 품질 지각에 초점을 둠으로써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을 두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출화주 기업을 중심으로 이들 기업이 갖고 있는 기업특성에 따라 해외물류센터를 활용하는 동기와 현지에서 이용하는 물류센터의 서비스 품질 지각에 차이가 존재하는지 분석하고자 했다
  • 설문의 구성은 크게 2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첫째, 응답기업의 일반사항 및 주로 활용하고 있는 해외 현지 물류센터, 둘째, 해외물류센터를 활용하게 된 동기와 활용하고 있는 물류센터의 품질인식 수준에 관한 질문이다.
  • (1994)는 고객에 대한 물류 서비스는 고객유형에 따라 다양한 요인이 존재한다고 보았다. 해당 연구에서는 제품정보의 이용가능성, 판매 후 반품, 주문에 대한 효율적인 처리, 주문 편리성, 배송의 적시성 및 정확성, 설비의 실연 등을 제시하였다. 또한 Bienstock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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