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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혼 여교사의 가족건강성과 교사효능감에 대한 연구
Married Female Teachers' Family Strengths and Teacher-Efficacy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3 no.6 = no.78, 2005년, pp.25 - 37  

정혜영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교육) ,  오윤자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교육)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relationship between family strengths and teacher-efficacy among married female teachers. The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the average value of family strength was 3.98 on a five-point Likert scale, which meant that they perceived themselves as hav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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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실제 교사효능감의 측정에 있어서는 학생과의 상호작용 뿐만 아니라 교사의 전반적 인 업무측면도 고려되어야 하는데, 이는 교사 개인의 능력에 대 한 스스로의 신념과 지각정도가 교과지도 영역에서만 발현된다 고 보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사효능감을 학교에서 필요한 모든 행동을 조직하고 수행할 수 있는 교사 개 인의 능력에 대한 스스로의 신념과 지각정도라고 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기혼 여교사를 대상으로 기혼여교사의 가족건강성과 교사효능감에 대하여 일반적 특성을 배경변인으 로 하여 차이를 살펴 보았으며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따라서 교사효능감 수 준이 높은 교사는 교사 개인의 가치와 능력에 대한 확신이 명 확하며 자신의 활동에 대한 관찰, 반응 등을 긍정적으로 조절할 수 있으며 도전적이고 모험적인 상황에서도 바람직한 방향으로 구체적인 목표를 선택한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사효 능감의 하위 구성요인으로 자기조절 효능감, 자신감, 과제난이 도 선호로 구분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기혼 여교사의 일차적이며 개인적인 환경이라고 할 수 있는 가족의 건강성을 살펴보고 둘째, 기혼 여교사의 직업 역할에 대한 교사효능감의 정도를 파악하고자 한 다. 본 연구의 기대효과는 역할 기대 중심으로 효율성 측면이 주로 고찰되었던 기존의 연구에서 벗어나 기혼여교사 자신을 중 심으로 살펴보는 것으로 전문적 직업에 기초하여 개인적 차원의 복지에 기여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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