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이 점차 여성화됨에 따라 기혼 여교사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요구되는 반면 여교사 자신의 심리적 복지 수준에 관한 정보는 지극히 부족한 실정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기혼 여교사를 개인 및 전문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심리적 복지 수준에 대해서 알아보기 위하여 기혼 여교사의 심리적 복지 수준은 어느 정도이며 기혼 여교사의 심리적 복지 정도는 배경 변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으며 심리적 복지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배경변인은 무엇인지를 살펴 보았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서울 경기 지역 소재 초등학교 재직중인 기혼여교사 373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결과 요약은 다음과 같다. 1) 기혼여교사의 심리적 복지 수준 경향은 전체영역은 3.32(5점 척도)로 다소 높게 나타났으며 하위영역인 생활만족도는 3.82로 높게, 우울은 2.64로서 낮게 나타났다. 2) 기혼여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심리적 복지 수준의 차이에 있어서 결혼상태, 주관적 생활수준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3) 기혼여교사의 심리적 복지 수준에 대한 배경변인의 상대적 영향력은 주관적 생활수준, 가족관계 심리정서적 건강성, 주관적 행복도로 나타났으며 생활만족도에 대하여 더 큰 설명력을 가지고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기혼여교사의 심리적 복지수준은 보통수준 이상으로 나타나 비교적 심리적으로 건강한 상태인 것을 알 수 있었다. 심리적 복지수준이 높은 교사가 건강한 청소년교육 및 지도로 연결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하여 교사연수를 위한 기초자료 제공에 의의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교직이 점차 여성화됨에 따라 기혼 여교사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요구되는 반면 여교사 자신의 심리적 복지 수준에 관한 정보는 지극히 부족한 실정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기혼 여교사를 개인 및 전문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심리적 복지 수준에 대해서 알아보기 위하여 기혼 여교사의 심리적 복지 수준은 어느 정도이며 기혼 여교사의 심리적 복지 정도는 배경 변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으며 심리적 복지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배경변인은 무엇인지를 살펴 보았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서울 경기 지역 소재 초등학교 재직중인 기혼여교사 373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결과 요약은 다음과 같다. 1) 기혼여교사의 심리적 복지 수준 경향은 전체영역은 3.32(5점 척도)로 다소 높게 나타났으며 하위영역인 생활만족도는 3.82로 높게, 우울은 2.64로서 낮게 나타났다. 2) 기혼여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심리적 복지 수준의 차이에 있어서 결혼상태, 주관적 생활수준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3) 기혼여교사의 심리적 복지 수준에 대한 배경변인의 상대적 영향력은 주관적 생활수준, 가족관계 심리정서적 건강성, 주관적 행복도로 나타났으며 생활만족도에 대하여 더 큰 설명력을 가지고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기혼여교사의 심리적 복지수준은 보통수준 이상으로 나타나 비교적 심리적으로 건강한 상태인 것을 알 수 있었다. 심리적 복지수준이 높은 교사가 건강한 청소년교육 및 지도로 연결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하여 교사연수를 위한 기초자료 제공에 의의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psychological well-being of married female teachers working in public elementary schools in Gyeonggi Province and Seoul. Statistical analysis was carried out using SPSS 12.0 including frequencies, one-way ANOVA, Duncan-test. The findings were summariz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psychological well-being of married female teachers working in public elementary schools in Gyeonggi Province and Seoul. Statistical analysis was carried out using SPSS 12.0 including frequencies, one-way ANOVA, Duncan-test. The findings we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y scored average 3.23 on a five-point scale of psychological well-being, which meant they were positive about psychological well-being. Second, with the background variables considered, marital status and subjective standard of life resulted in significant differences. Those who answered their subjective standard of life were high scored the highest point on the scale. Third, with the background variables considered, age, subjective standard of life and happiness, family relation and psychlogical health were shown to affect the psychological well-be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psychological well-being of married female teachers working in public elementary schools in Gyeonggi Province and Seoul. Statistical analysis was carried out using SPSS 12.0 including frequencies, one-way ANOVA, Duncan-test. The findings we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y scored average 3.23 on a five-point scale of psychological well-being, which meant they were positive about psychological well-being. Second, with the background variables considered, marital status and subjective standard of life resulted in significant differences. Those who answered their subjective standard of life were high scored the highest point on the scale. Third, with the background variables considered, age, subjective standard of life and happiness, family relation and psychlogical health were shown to affect the psychological well-being.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또한 선행연구(이경희, 2003; 이선미, 2001; 조옥희, 2004)에 기초하여 심리적 복지는 다차원적 개념으로서 생활만족도와 우울이 상호 보완적으로 설명되는 관계로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긍정적인 측면에서는 생활만족도를, 부정적 측면에서는 우울을 그 하위 영역으로 선택하여 분석하도록 하며 생활 만족도 점수가 높거나 우울 점수가 낮을 경우 심리적 복지 수준이 높은 것으로 해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기혼여교사를 대상으로 심리적 복지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결과에서 나타난 결론과 이에 대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초등 기혼 여교사 및 심리적 복지만을 초점으로 하였다는 제한점이 있으나 기혼여교사의 심리적 복지에 대한 경향성 및 이에 대한 영향요인들을 경험적으로 검증하는 과정을 통하여 기혼여교사의 주관적 만족에 대한 중요성을 발견하였다. 이는 기혼여교사의 심리적 복지를 살펴보는데 있어 질적으로 심층적인 연구가 병행되어야 함을 시사하는 바이기도 하다.
결론적으로 심리적 복지는 한 개인의 심리적 건강상태를 측정해 주는 지표로서 다양한 방법으로 측정되었던 생활만족도와 행복감 등의 개념 중 가장 중심적인 개념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심리적 복지를 전반적인 삶에 대한 주관적인 평가로 정의하고, 이차원적 분류를 이용해 긍정적 측면 뿐 아니라 부정적 측면의 평가를 포함한 삶에 대한 주관적인 평가로 정의하고자 한다. 또한 선행연구(이경희, 2003; 이선미, 2001; 조옥희, 2004)에 기초하여 심리적 복지는 다차원적 개념으로서 생활만족도와 우울이 상호 보완적으로 설명되는 관계로 이해할 수 있다.
최근 들어 교직이 점차 여성화됨에 따라 기혼 여교사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요구되는 반면 여교사 자신의 심리적 복지에 관한 정보는 지극히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혼 여교사를 개인 및 전문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심리적 복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 사용된 자료의 분석 방법은 첫째, 측정도구의 신뢰도 Cronbach' α계수를 산출하였다.
나아가 조옥희(2004)는 가족구성원간의 관계를 강화시킬 때 갈등이 줄어들고 심리적 복지의 수준이 높아질 수 있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혼여교사의 심리적 복지에 대한 가족관련 내용에 있어서는 배경변인으로서 주관적 측면만을 다루었으므로 표준화된 측정도구에 기초하여 부부의사소통, 결혼 적응, 역할수행, 부부친밀감 등을 살펴볼 수 있겠다.
본 연구의 측정도구인 심리적 복지 척도는 생활만족도와 우울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생활만족도에 있어서는 Olson과 Barner(1982)의 Quality of Life, 김오남(1998), 이선미(2001), 김혜신(2003)의 연구를 참고로 일상생활만족, 결혼생활만족, 자녀와의 관계, 경제상태만족, 여가만족, 현재 나의 위치와 역할만족, 친 · 인척 관계만족 등 10개 문항을 5점 리커트형으로 구성하였고 점수가 높을수록 생활 만족도가 높은 것을 의미하며 신뢰도는 .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서울과 경기 지역 소재 공립초등학교의 기혼 여교사를 대상으로 임의표집하였으며 질문지를 사용하여 방문조사하였다. 초등교사가 매우 높은 수준의 다중역할에 노출되어 있을 것으로 사료되어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조사시기는 2004년 10월 5일부터 15일에 이루어졌다.
초등교사가 매우 높은 수준의 다중역할에 노출되어 있을 것으로 사료되어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조사시기는 2004년 10월 5일부터 15일에 이루어졌다. 질문지는 총 400명을 대상으로 배부하였으며 373명의 자료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과 경기 지역 소재 공립초등학교의 기혼 여교사를 대상으로 임의표집하였으며 질문지를 사용하여 방문조사하였다. 초등교사가 매우 높은 수준의 다중역할에 노출되어 있을 것으로 사료되어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조사시기는 2004년 10월 5일부터 15일에 이루어졌다. 질문지는 총 400명을 대상으로 배부하였으며 373명의 자료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조사대상자의 배경변인에 따른 심리적 복지의 차이는<표 4> <표 5>에 제시되어 있다. 기혼여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심리적 복지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일원변량 분석(one-way ANOVA) 및 사후검증(Duncan검증)으로 결과를 분석하였다.
셋째, 기혼여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심리적 복지 경향을 파악하기 위해서 일원분산분석과 사후검증으로 Duncan Test를 실시하였다. 넷째, 기혼여교사의 심리적 복지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배경변인을 알아보고자 회귀분석을 하였다. 이러한 자료의 분석은 SPSS 12.
본 연구에서 사용된 자료의 분석 방법은 첫째, 측정도구의 신뢰도 Cronbach' α계수를 산출하였다. 둘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셋째, 기혼여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심리적 복지 경향을 파악하기 위해서 일원분산분석과 사후검증으로 Duncan Test를 실시하였다.
배경변인에 따라 기혼 여교사의 심리적 복지 수준이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 알아 보기 위하여 하위영역별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표 6>에 기초하여 배경변인에 따른 심리적 복지의 하위영역별 영향 정도를 살펴보면, 생활만족도에 있어서는 생활수준, 가족관계․ 심리적인 건강성, 주관적 행복감이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셋째, 기혼여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심리적 복지 경향을 파악하기 위해서 일원분산분석과 사후검증으로 Duncan Test를 실시하였다. 넷째, 기혼여교사의 심리적 복지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배경변인을 알아보고자 회귀분석을 하였다.
이론/모형
우울은 Radloff(1977)의 CES-D(The center for Epidemiological Studies Depression Scale)을 수정 · 보완한 김혜신(2003)의 것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결론적으로 심리적 복지는 한 개인의 심리적 건강상태를 측정해 주는 지표로서 다양한 방법으로 측정되었던 생활만족도와 행복감 등의 개념 중 가장 중심적인 개념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심리적 복지를 전반적인 삶에 대한 주관적인 평가로 정의하고, 이차원적 분류를 이용해 긍정적 측면 뿐 아니라 부정적 측면의 평가를 포함한 삶에 대한 주관적인 평가로 정의하고자 한다.
둘째, 배경변인에 따른 심리적 복지의 차이를 살펴보면 결혼상태, 주관적 생활수준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결혼상태의 경우에는 유형별 표본수의 차이가 큼에 대한 이해가 우선되어야 할 것이며 주관적 생활수준이 상이라고 지각한 경우에 심리적 복지가 가장 높았다. 이기영(1984)의 연구에서도 생활수준인지도에 따른 심리적 복지에 관한 연구 결과 생활 수준은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부의 생활수준 인지도가 높을수록 가정생활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이정우 · 박은아, 1995).
64로 낮게 나타나 기혼여교사의 건강성을 알 수 있었다.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생활만족도 영역에서는 자녀와의 관계 만족, 행복한 가정생활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우울 영역에서는 귀찮게 여겨지는 일들이 있다는 경향이 높았고 불행하다고 느낄 때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기혼여교사는 심리 정서적으로 원만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기혼 취업여성에서 나타난 위기적 상황과는 다소 거리가 있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기혼여교사의 심리적 복지는 결혼상태와 주관적으로 지각한 생활수준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 평균의 분포가 3.05에서 3.47로 큰 점수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
둘째, 배경변인에 따른 심리적 복지의 차이를 살펴보면 결혼상태, 주관적 생활수준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결혼상태의 경우에는 유형별 표본수의 차이가 큼에 대한 이해가 우선되어야 할 것이며 주관적 생활수준이 상이라고 지각한 경우에 심리적 복지가 가장 높았다.
배경변인에 따른 심리적 복지감 하위영역 차이를 살펴보면, 생활만족도는 주관적 생활수준에 따라서만, 우울은 종교, 결혼상태, 주관적 생활수준에 따라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92로나타나 중년기 기혼 취업 여성의 심리적 복지 수준은 중간 정도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기혼여교사의 심리적 복지는 다른 직종의 취업 여성에 비해 생활만족도는 높고 우울은 낮음을 알 수 있다. 나아가 조옥희(2004)는 가족구성원간의 관계를 강화시킬 때 갈등이 줄어들고 심리적 복지의 수준이 높아질 수 있다고 하였다.
셋째, 배경변인 중 연령, 생활수준, 가족관계․ 심리적인 건강성, 주관적 행복감이 심리적 복지에 주요 영향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이들은 생활만족도를 더 많이 설명하고 있었다. 연령 외에는 기혼여교사가 주관적으로 지각하고 있는 내용으로 구성된 변인들으로서 주관적 만족 욕구를 높여야 하는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기혼여교사의 심리적 복지의 전체적인 일반적 경향은<표 1>과 같다. 심리적 복지의 하위영역별로 살펴보면 생활만족도는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우울은 낮은 것으로 나타나 생활에 만족하고 우울 경향은 비교적 낮은편으로서 기혼여교사는 건강한 생활을 하고 있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표 3>을 통해 기혼여교사의 심리적 복지 하위영역 중 우울 경향성을 살펴보면 일이 귀찮아질 때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불행하다고 느낄 때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이 결과를 통해 기혼여교사는 불행하다고 느끼는 정도가 매우 낮았고, 반면 일이 귀찮게 느껴지는 경우에 우울 경향 성을 더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해 볼 수 있다.
우울에 있어서 연령, 가족관계․ 심리적인 건강성, 주관적 행복감이 영향요인임을알 수 있다. 이 요인들은 기혼 여교사의 심리적 복지에 있어서 생활만족도를 45%, 우울을 19% 설명하고 있었다.
첫째, 기혼여교사의 전체 심리적 복지 정도는 5점 척도에서 3.23으로 대체적으로 심리적 복지를 긍정적으로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리적 복지의 하위영역 중 생활만족도는 3.
후속연구
또한 기혼여교사의 심리적 복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학교환경에서 근무 시간, 보직 여부 등 직장내 다른 변인, 사회 환경 등 다양한 환경요인이 제외된 제한점이 있다. 따라서 여성의 다양한 직종 및 다차원적 요인들을 함께 연구하거나 또는 일반 전업주부와 동시 표집함으로, 이에 대한 비교 검토를 통하여 취업 여성의 복지 또는 교육관련 기초 자료로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나아가 기혼여교사를 대상으로 심리교육, 상담적 개입의 필요성을 확인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데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와함께 교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승진 또는 자격관련의 교육과정을 핵심으로 전개해 나가고 있는 현재의 교사연수 접근방법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요구되는 바이다. 본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가족관계적이고 심리정서적인 건강성, 주관적인 행복 정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심리교육 프로그램을 현장의 교사연수에 도입하므로서 기혼여교사의 개인적인 안정을 확대하고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통하여 청소년교육의 건전한 모델로의 개입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인간생활에 대한 많은 부분들이 ‘질(quality)'과 관련되어가는 경향을 통해 볼 때 앞으로 교사 자체에 대한 연구가 더욱 활발히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여겨지며 교사가 그들은 누구이며 무슨 생각을 가지고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체계적이며 구체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여교사의 심리적인 상태가 교육을 받는 학생들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여교사들이 교직과 가정에서의 역할을 원만히 해결해 나가는 문제는 한 가정의 문제일 뿐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중요한 문제이다. 여교사들이 위축되고 교직에 대한 전망과 자신의 발전에 노력하지 않는다면 여교사들이 수행하고 있는 교육의 질이 저하될 수 있을 것이다. 학교교육의 질은 누가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이중에서 가르치는 교사의 질은 교육내용이나 방법보다 더 중요한데 이는 결국 교사에 의해 교육의 질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학교교육을 담당하는 여교사의 심리적인 상태는 교육을 받는 학생들에게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직장과 가정의 일을 함께 수행하는 여교사는 어떤 문제를 겪는 경우가 많나요?
일반적으로 직장과 가정의 일을 함께 수행해야하는 여교사는 가정생활과 학교생활의 이중문제가 정신적, 육체적으로 과중할 뿐 아니라 교직수행 역할과 가정내 역할 어느 것도 만족하기 어려운 갈등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다. 결국 직업을 가진 기혼 여성들은 자기 속에 내재하는 자아정체감의 혼란, 여성에게 요구되는 역할기대와 실제 수행 간에 많은 갈등을 경험(장혜경· 김영란, 1998)하고 있으며 이러한 역할 갈등을 경험하면서도 다양한 동기들로 기혼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전체 교사에 대한 여교사의 비율은 어떻게 되나요?
전체 교사에 대한 여교사의 비율은 2006년 현재 초등학교 경우 75%, 중학교 경우 51%를 차지하고 있다(통계청 국가통계포털, 2007).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