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식경영 관점에서 본 기록관리와 지식경영의 연관 관계 - 지식의 정의와 지식관리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Relation between Record and Information Management and Knowledge Management from the Perspective of Knowledge Management : Focused on the Definition and Management Proces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39 no.4, 2005년, pp.5 - 24  

노정란 (서울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 지적 자산, 디지털 지식자산관리 등 지시에 관한 개념은 오늘날 많은 조직에서 중요한 화두가 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만 보더라도 '지식정보화 강국'을 표방하면서 지식경영과 기록관리를 주요시책으로 채택하고 있어 문헌정보학의 관점에서 이에 대한 이론적 기반과 Best Practice에 관한 연구가 시급하다. 그러나 지식경영을 비롯 지식에 관한 종래의 많은 연구는 경영학 분야에서 주되게 연구되었거나 문헌정보학 내에서도 지식에 관한 통합적 연구 기반은 매우 부족한 형편이어서 정보통신발달(ICTs)에 따른 지식 및 관련 시스템 간의 관련성. 협업 가능성에 관한 논의도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특히 지식경영과 기록관리를 중심으로 지식의 범주, 관리방법 등을 비교 연구함으로써 지식에 관한 통합관리의 발전적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특히 향후 지식경영 렌 기록관리체제를 도입하고자 하는 공공기관에 이론적 논거가 될 것으로 판단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various concepts of knowledge such as Knowledge Management(KM). Intellectual assets and digital knowledge asset management are currently important issues among many organizations. To the country like Korea that has professed Itself for a great power of knowledge Information and adopted KM and Re...

주제어

참고문헌 (37)

  1. 김주희, 유성호, 김영걸. 2001. 지식관리시스템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탐색적 사례 연구.'Working Paper, KGSM-KMRC-21001-02' 

  2. 노정란. 1999. 지식경영과 정보인프라, 정보전문가의 관계. '한국비블리아', 9: 207-220 

  3. 노정란, 이건창. 2002. 국내 공기업의 지식경영시스템 구축사례 연구-한국자산관리공사의 K-Wings를 중심으로 -.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6(2): 243-264 

  4. 노정란. 2003. 전문도서관 기반의 지식경영 방법론 연구 - 특히 참고 봉사를 중심으로 -.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7(2): 343-364 

  5. 노정란. 2004. 지식의 공통적 정의와 발전적 연관 관계에 관한 연구 - 일반적 정보시스템과 지식경영, DSS, EIS를 중심으로 -.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8(2): 239-259 

  6. 이건창, 노정란. 2002. 지식순환과정과 지식스키마를 고려한 지식경영시스템 성과 및 수용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6(3): 259-274 

  7. 이희석, 최병구. 2001. 지식관리 유형 도출과 기업성과에의 영향 분석. 'Working Paper, KGSM-KMRC-2001-04' 

  8. Alavi, M. and D. Leidner. 1999. 'Knowledge Management Systems: Emerging Views and Practices from the Field.' Proceedings of the 32nd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 Sciences, CD-Rom Version 

  9. An, Xiaomi. 2003. “An integrated approach to records management." Information Management Journal, 37(4 Jul/Aug): 24-30 

  10. Anklam, Patti. 2002. 'Knowledge Management : The Collaboration Thread.' Bulletin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7 (Aug/Sep): 8-11 

  11. Bierly, P. and Chakrabarti, A. 1996. 'Generic Knowledge Strategies in the U.S. Pharmaceutical Industry.'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17(Winter Spe- cial): 123-135 

  12. Carr, Nicholas. 2003. 'IT doesn't matter.' Harvard Business Review, 81(5 May): 41-49 

  13. Davenport, Thomas H. and Prusak, Lawrence. 1998. Working Knowledge: How Organizations Manage What They Know. Cambridge, MA: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14. Day, George S. 2002. 'Managing the market learning process.' The Journal of Business & Industrial Marketing, 17(4): 240-252 

  15. Day, Ian. 1997. 'The Role of Records Mana- gement in Business Information Ser- vices.' Records Management Journal, 7(2 August): 91-99 

  16. Edwin Dietel, J.(J. D.). 2000. 'Improving Corporate Performance Through records audits.' Information Management Journal, 34(2, Apr): 18-26 

  17. Farneth, David & E Nye, Barbara. 2005. 'Managing Business Records and Archives at the Getty Center.' Information Management Journal, 39(2, Mar/Apr): 46-52. 

  18. Forgionne & Kohli. 2000 

  19. Hansen, M., Nohria, N., and Tierney, T. 1999. 'What's Your Strategy for Managing Knowledge?' Harvard Business Review, March-April: 106-116 

  20. Huotari, Maija-Leena, Valtonen, Marjo Rita. 2003. 'Emerging Themes in Finnish Archival Science and Record Management Education.' Archival Science, 3(2): 117-129 

  21. Jordan, J., and Jones, P. 1997. 'Assessing your Company's Knowledge Management Style.' Long Rounge Planning, 30(3): 392-398 

  22. Kohave, Ron, Rothleder, Neal J., and Simoudis, Evangelos. 2002. 'Emerging trends in business analytics.' Communications of the ACM, 45(8, August): 45-48 

  23. Myburgh, Sue. 2004. 'Competitive Intelligence: Bridging Organizational Boundaries.' Information Management Journal. 38(2, Mar/Apr): 46-55 

  24. Nonaka, I. and H. Takeguchi. 1995. The Knowledge Creating Company. Oxford University Press 

  25. Nonaka, I. and N. Konno. 1998. 'The Concept of 'Ba': Building a Foundation for Knowledge Creation.'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40(3): 3-54 

  26. O'Leary, D.E. 1998a. 'Enterprise Knowledge Management.' IEEE Computer, March: 54-61 

  27. O'Leary, D.E. 1998b. 'Knowledge Management Systems: Converting and Connecting.' IEEE Intelligent Systems, May/June:30-33 

  28. Pemberton, J Michael. 2004. 'KM & RIM Oil & Water?' Information Management Journal, 38(3, May/Jun): 47-55 

  29. Prusak, L. 1997. Knowledge Management : The Ultimate Competitive Weapon, IBM Global Service 

  30. Ruggles, R. 1998. 'The State of the Notion: Knowledge Management In Practice.'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40(3): 80-89. 

  31. Swan, J., Newell, S. and Robertson, M. 2000. 'Limits of IT-driven Knowledge Management for Interactive Innovation Processes : Towards a Community-Based Approach.' Proceedings of $33^{rd}$ HICSS 

  32. Townley, Charles Thomas. 2001. 'Knowledge Management and Academic Libraries.' College &research Libraries, 62(1): 44-55 

  33. Upward, Frank. 2000. 'Modelling the Continuum as Paradigm Shift in Recordkeeping and Archiving Processes, and Beyond A personal Reflection.' Record Management Journal, 10(3) 

  34. Van der Spek, R. and A. Spijkervet. 1997. Knowledge Management: Dealing Intelligently with Knowledge, in Knowledge Management And Its Integrative Elements(eds. Liebowitz,J. & Wilcox, L.), New York: CRC Press 

  35. Wiig, K.M. 1997. 'Integrating Intellectual Capital and Knowledge Management.' Long Lange Planning, 30(3): 323-324 

  36. Yakel, Elizabeth. 2000. 'Knowledge Management: The archivist's records manager's perspective.' Information Management Journal. 34(3, Jul): 24-29 

  37. Zack. M. H. 1999. 'Developing a Knowledge Strategy.' Califonia Management Reviewl. 41(3): 125-14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