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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FSS(Design For Six Sigma)사고를 통한 신제품계획 단계에서 프로젝트 성공요인에 대한 실증분석
An Analysis of Success Factors of New Product Plan in DFSS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33 no.1, 2005년, pp.42 - 50  

이강군 (서경대학교 산업공학과) ,  이상복 (서경대학교 산업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MD(International Institute for Management Development) report said that national competitiveness of Korea is declined in this year. The main reason for Korea's decline is a largely related to the weakness of corporate competitiveness. The new product development is a necessary ingredient for i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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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신제품 개발의 품질혁신을 위한 DFSS (Design For Six Sigma)사고를 통하여 후발업체가 신제품 계획 단계에서 신제품 개발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인을 파악하고 이들 핵심 요인이 신제품 개발의 성공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여, 신제품 계획 단계에서 프로젝트 성공률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신제품 개발에 있어서 프로젝트 계획 단계, 설계 단계, 시제품제작 단계, 양산 단계 중에서 신제품 계획 단계에서 성공 요인을 파악하고 실제로 이 요인들이 프로젝트의 성공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신제품 개발의 초기 단계 인 프로젝트 계획 단계에서 신제품 성공 요인을 파악하고 실제로 이 요인들이 프로젝트의 성공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연구로 범위를 제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상과 같은 방법으로 선정된 14개의 핵심 요인들에 대하여 신제품 계획 단계에서 이들 핵심 요인이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연구모형과 연구가 설을 아래 <그림 3-1>과 같이 설정하였다.
  • SINPRO)가 시작되었다. 이 연구는 미국의 실리콘밸리의 첨단 전기, 전자기업을 대상으로 신제품의 성공 요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는데 연구 결과, 주요 성공 요인으로 시장에 대한 이해, 마케팅 숙련성, 제품 독특성과 우월성, 다양한 시너지 효과 등을 성공 요인으로 제시하였다.
  • 첫째, 기업이 생존과 성장을 하기 위해서이다. 기업이 죽지 않고 계속 성장하는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신제품을 개발해야 한다.

가설 설정

  • H2.1 : 기술 분석은 프로젝트 성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H2.10 :자원 분석은 프로젝트 성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H2.12 : 투자분석은 프로젝트 성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H2.13 : 일정 분석은 프로젝트 성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H2.14 : 수익성 분석은 프로젝트 성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H2.2 : 시장분석은 프로젝트 성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H2.3 : 경쟁사 분석은 프로젝트 성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H2.4 : 공정분석은 프로젝트 성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H2.5 : 고객요구 분석은 프로젝트 성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H2.6 : 개념 선정은 프로젝트 성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H2.7 : 특허분석은 프로젝트 성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H2.8 : 위험 분석은 프로젝트 성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H2.9 : 제품구조 분석은 프로젝트 성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H2.ll : 설계원가 분석은 프로젝트 성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가설 1(H1) : 신제품 계획 단계에서 핵심 요인은 프로젝트 성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가설 1(H1) : 신제품 계획 단계에서 핵심 요인은 프로젝트 성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가설 2 (H2) : 각 핵심 요인은 프로젝트 성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가설 2(H2) : 선정된 각각의 핵심 요인은 프로젝트 성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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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김영미, 이강군, 이상복(2004), '상품기획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MFSS(Marketing For Six Sigma)방법론 연구', 2004년도 한국품질경영학회 춘계 발표문집, 한국품질경영학회 

  2. 김종배(1991), '선제품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박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3. 박종의(1998), 전략적 마케팅론, 삼우출판사 

  4. 박성현, 이명주, 이강군(2001), 6시그마 설계를 위한 DFSS, KSA 

  5. 송천수(2000), '신제품의 성공요인과 성과에 관한 실증적 연구', 박사학위논문, 청주대학교 대학원 

  6. 윤태석(2000), '신제품 성공의 요인간 관계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 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7. 이순철(998), '신제품 개발의 프레임워크와 개발사례분석', 신제품 개발과 연구개발의 경영전략, 삼성경제연구소 

  8. 이립(1998), '신제품 개발 전략 수립 모델 적용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대학원 

  9. 임종원, 김기찬(1989), '신제품 개발의 성공요인 분석', 중소기업연구, 11권 1호 

  10. 이재희(2000), '한국과 미국의 신제품 개발 성패요인에 대한 국제 비교 연구', 박사학위논문, 한국과학기술원 

  11. Zirger, B. J. and Maidique, M. A.(1990), 'A Model of New Product Development An Empirical Test', Management Science, Vol. 36, p. 878 

  12. Crawford, C. M.(1991), New Product Management, 3rd ed, Home wood, III, Richard D. Irwin, p. 541 

  13. Hong-Bumm Kim(1986), 'New Product Outcome and Its Determinants', Ph D Dissertation, KAIST, pp. 100-101 

  14. Parry, M. E. and Song, X. M.(1994), 'Identifying New Product in china',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Vol. 11, pp. 15-30 

  15. Lawton, L. and Parasuraman, A.(1980), 'The Impact of the Marketing Concept on New Product Planning', Journal of Marketing, Vol. 44, pp. 19-25 

  16. Cooper, R. G.(1996), Winning at new products, Mcgraw-Hill 

  17. Cooper, R. G.(1980), 'How to Identify Porental New Product Winners', Research Management, Val. 23, No. 5, pp. 10-19 

  18. Song X. M. and Perry, M. E.(1996), 'What Separates Japanese New Product Winners from Losers',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Vol. 13, pp. 422-439 

  19. IMD보고서, http://kr.blog.yahoo.com/jnda84/1480167/715357.html?p1&mc&pm1 

  20. WEF 국가경쟁력 관련기사, http://www.donga.com/fbin/output?searchl&n200410130278 

  21. IMD 국가경쟁력 관련기사, http://www.donga.com/fbin/output? search1&n200410130278 

  22. WEF(세계경제포름) 기업경쟁력 관련기사, http://www.donga.com/fbin/output?search1&n 200410130435 

  23. WEF(세계경제포름) FTA 관련기사, http://www.donga.com/fbin/output?search1&n200406140245 

  24. WEF(세계경제포름) 기술경쟁력 관련기사, http://www.donga.com/fbin/output?search1&n200310310188 

  25. WEF(세계경제포름) 국가경쟁력과 성장관련기사, http://www.donga.com/fbin/output?search1&n200410140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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