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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여 아동의 정서조절 능력 및 공격성과 학교생활 적응간의 관계
The Relations Between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Aggression and School Adjustment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26 no.1, 2005년, pp.1 - 14  

박성연 (이화여자대학교 소비자.인간발달학과) ,  강지흔 (이화여자대학교 소비자.인간발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aims to examine the relations between emotion regulation, aggression and school adjustment of boys and girls. A total of 321 5th-6th grades students were selected for the study. The data was collected via questionnaires. As results, there were some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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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아동의 성별에 따른 정서조절 능력과 공격성, 학교생활 적응 간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였다. 또한 학교생활 적응에 대한 정서조절능력과 공격성의 상대적 영향력이나 매개효과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 314명(남 :' 160명, 여 : 154명)과 그 어머니로부터 질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 근거해볼 때 정서조절 능력이 학교생활 적응에 중요한 선행변인이 될 것이며, 아동이 나타내는 공격성의 유형에 따라 적응상의 문제도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하였다. 또한, 아동은 정서적으로 격해질 때 주로 공격적 행동을 보이고, 이로 인해 학교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아, 정서조절능력과 학교생활 적응 간의 관계에서 공격성이 매개 역할을 할 것으로 가정하였다.
  • 본 연구는 아동의 성별에 따른 정서조절 능력과 공격성, 학교생활 적응 간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였다. 또한 학교생활 적응에 대한 정서조절능력과 공격성의 상대적 영향력이나 매개효과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또한, 아동은 정서적으로 격해질 때 주로 공격적 행동을 보이고, 이로 인해 학교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아, 정서조절능력과 학교생활 적응 간의 관계에서 공격성이 매개 역할을 할 것으로 가정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많이 다루지 않았던 관계 지향적 공격성과 반응적 공격성을 포함시키고, 남아와 여아 각각을 대상으로 정서조절 능력, 공격성 정도 및 학교생활 적응 간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 규명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 근거해볼 때 정서조절 능력이 학교생활 적응에 중요한 선행변인이 될 것이며, 아동이 나타내는 공격성의 유형에 따라 적응상의 문제도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하였다. 또한, 아동은 정서적으로 격해질 때 주로 공격적 행동을 보이고, 이로 인해 학교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아, 정서조절능력과 학교생활 적응 간의 관계에서 공격성이 매개 역할을 할 것으로 가정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많이 다루지 않았던 관계 지향적 공격성과 반응적 공격성을 포함시키고, 남아와 여아 각각을 대상으로 정서조절 능력, 공격성 정도 및 학교생활 적응 간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 이론적인 고찰(Eisenberg 등, 1993; Shield & Cicchetti, 1998)과 지금까지의 위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공격성은 아동의 정서조절 능력과 학교생활 적응간의 관계를 매개할 것으로 가정되었다. 이에 정서조절 능력과 공격성, 학교생활 적응의 세 변인 각각의 하위 요인들 간의 상관관계가 유의한 것을 중심으로 Baron과 Kenny (1986)의 모델에 근거하여 경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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