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정서적 지지와 정서조절능력 및 자기효능감의 경로분석
The Path Analysis of Emotional Support, Emotion Regulation and Self-Efficiency Affecting School Adjustment of Children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50 no.2, 2012년, pp.65 - 74  

이하늘 (전남대학교 생활환경복지학과 아동학) ,  이숙 (전남대학교 생활환경복지학과.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how children perceive emotional support, emotional regulation and self-efficiency. They came mainly from three elementary schools which are located in Gwangju metropolitan city. Questionnaires were provided to these students and the completed questionnaires were 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정서적 지지와 정서조절능력의 관계, 정서조절능력과 자기효능감의 관계, 그리고 정서적 지지와 정서조절능력 및 자기효능감이 학교생활적응을 예언하는데 있어서 어떠한 경로로 얼마만큼의 설명력을 갖고 있는가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중요한 변인으로 생각되는 정서적 지지와 정서조절능력, 자기효능감이 학교생활적응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구체적인 경로모형의 검증을 통해서 알아보고자한다.
  • 본 연구는 아동이 지각하는 정서적 지지와 정서조절능력, 자기효능감이 학교생활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각 변인들 간의 경로와 설명력은 어떠한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논의 및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 학교생활적응과 관련된 최근 연구 동향을 살펴보면,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자아존중감(Jang &Cho, 2007; Park, 2010), 자기효능감(Cho, 2008; Kim, 2009), 자아탄력성(Kang, 2008), 가족변인 및 부부갈등(Kim, 2005; Lee, 2006), 정서지능(Choi, 2008; Kang, 2009; Lee & Choi, 2009), 사회적지지(Choi, 2009; Lee, 2011)등이 보고되어왔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력이 클 것으로 기대되는 어머니와 친구의 정서적 지지, 정서조절능력, 자기효능감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는 아동에게 어떤 역할을 하는가? 아동의 성장과정에서 학교생활이 갖는 의미는 매우 크다. 학교는 아동들에게 단체생활의 규칙을 익히게 하고 성취감과 협동심, 자립심을 기르고 바람직한 자아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우며, 사회 환경 속에서 적응할 수 있는 힘을 길러 나아가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특히 초등학교 시기는 자기 자신을 이해, 수용, 조절하는 능력을 기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는 기회를 갖게 함으로써 청소년기나 어른이 되어서도 사회적응을 원만하고 합리적으로 할 수 있고, 나아가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바람직한 사회인으로 되는 밑거름이 된다(Park, 2001).
초등학교 시기를 통해 아동은 어떤 변화를 얻게 되는가? 학교는 아동들에게 단체생활의 규칙을 익히게 하고 성취감과 협동심, 자립심을 기르고 바람직한 자아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우며, 사회 환경 속에서 적응할 수 있는 힘을 길러 나아가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특히 초등학교 시기는 자기 자신을 이해, 수용, 조절하는 능력을 기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는 기회를 갖게 함으로써 청소년기나 어른이 되어서도 사회적응을 원만하고 합리적으로 할 수 있고, 나아가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바람직한 사회인으로 되는 밑거름이 된다(Park, 2001). 즉 아동의 원만한 학교생활은 사회적인 적응을 예측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며, 이후의 성격 및 사회성 발달과도 관련이 깊어 아동이 학교생활에 얼마나 잘 적응하느냐의 문제는 개인의 성장 및 발달에 있어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정서적 지지가 효율적인 대처, 적응, 심리적·신체적 안녕감을 예언하는 지표임을 알 수 있는 연구는? 정서적 지지는 사회적 지지를 구성하는 한 요소로, 돌봄과 사랑을 받고 있다고 믿게 하는 정도(Cobb, 1979)이며, 개인이 어려움에 처했을 때 타인이 제공해주는 정신적인 도움으로 정서적 지지를 통하여 효율적인 대처, 적응, 심리적·신체적 안녕감을 예언하는 지표가 될 수 있다(Pierce, Sarason, & Sarason, 1992). 실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정서적 지지의 지각은 부적응이나 정신질환 및 심리적 안녕감과 관련이 있으며(Han, 1996), Kim(2005)은 사회적 지지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연구한 결과 학교적응의 하위영역 중 교사, 친구, 수업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사회적지지의 하위영역 중에서 정서적 지지의 영향력이 가장 큰 변인이라고 보고하였다. 또한 정서적 지지의 대상으로서 어머니와 또래의 정서적 지지는 아동의 학교적응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으며(Hay &Ashman, 2003; Sarason, 1990), 정서적 지지를 많이 받는다고 지각할수록 학교생활적응에 긍정적이다. 즉 아동이 주변 사람으로부터 사랑과 관심, 이해 및 격려 등 정서적으로 지지를 많이 받을수록 학교생활적응에 긍정적임을 시사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8)

  1. Baek, S-Y. (2007). The parent's facilitative communication and emotional regulation ability and children's adaptation of school lif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2. Bum, H-J. (2010, May 13). 'Behavioral and emotional disorders' children five years increased by 60%/Child and adolescent mental health services 'emergency' ... "Attention to children".naeil. com. http://www.naeil.com/News/economy 에서 인출함. 

  3. Calkins, S. D. (1994). Origin and outcomes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emotion regulation. In N. A. Fos(Ed.). The development of emotion regulation. Biological and behavioral considerations (pp. 53-72).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vol. 59, nos 2-3, serial no 240). Chicago : University of Chicago Press. 

  4. Cha, J-E. (1997). A Study for the general self-efficacy scale develop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5. Cha, Y-M. (2009). Self-efficacy and Social Skills-School Adjustment Relations of Upper Grade Students of Elementary School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Korea. 

  6. Cho, Y-M. (2008). Impact of Communication with Parents-Adolescence's and Self-Efficacy on School Adjustment in Middle School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University, Gwangju, Korea. 

  7. Choi, Y-J. (2008). The Correlation between Elementary School Students Emotional Intelligence and School Life 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Kwandong University, Gangneung, Korea. 

  8. Choi, Y-J. (2009). The children's shyness, social support, self-efficacy and their effect on the school adapt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gang University, Seoul, Korea. 

  9. Chu, M-A., & Park, A-C. (2005). A study on relationship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lf-efficacy, learning motivation, and adaptation to school. The Korean Society Child Education, 15(2), 271-288. 

  10. Cobb, S. (1979). Social support and Health Through the life course. In Matilda, M. Riley(de), Aging from birth to death: Interdisciplinary perspectives, Boulder: Westview press. 

  11. Dodge, G. (1989). Coordinating responses to aversive stimuli. Developmental Psychology, 25, 339-342. 

  12. Eisenberg, N., & Fabes, R. A. (1992). Emotion, regulation, and the development of social competence. In M. S. Clark(Ed.), Review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4. Newbury Park, CA: Sage. 

  13. Han, M-H. (1996). A study on stress, perceived social supports, and behavior problems of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University, Seoul, Korea. 

  14. Han, S-A., & Moon, S-B. (2011). A Structural Analysis on School-Aged Children's School Adjustment And Its Related Variables. The journal of Korea Early Childhood Education, 18(3), 355-379. 

  15. Hay, & Ashman. (2003). The Development of Adolescents' Emotional Stability and General Self-Concept: the interplay of parents, peers and gender. International Journal of Disability, Development and Education, 50(1), 77-91. 

  16. Jang, S-H. (2010). The Effect of Adolescent's emotional regulation and parenting on school 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Korea. 

  17. Jang, Y-S., & Cho, A-M. (2007). The Relationship Between School Maladjustment Adolescents' Problem Behaviors and Self-Esteem. The future of youth, 4(1), 123-136. 

  18. Jeong, K-Y. (2006). Exploring Teenagers' Addiction to Cellular Phone and Analyzing its Relation with the Adaptation to School Lif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Seoul, Korea. 

  19. Jeong, M-S., Kim, S-K., & Yoon, D-J. (1998). Rationality of Action for the Promotion of Research on Program Develop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future of youth, 1, 93-119. 

  20. Jeong, S-A. (1998). An analysi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lfefficacy, their Academic Achievement and Adjustment of school lif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angwon National University, Chuncheon, Korea. 

  21. Kang, C-S. (2008). The Relationships between Adolescents' Ego-resilience and School 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gju University, Kongju, Korea. 

  22. Kang, E-H. (2009).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Emotional Intelligence, Self-Regulation Ability and School 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Korea. 

  23. Kang, K-D. (2007). Relations of School adaptation and social support in addition to child str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University, Gwangju, Korea. 

  24. Kim, A-Y. (1997). A study on the academic failuretolerance and its correlates. Korea Educational Psychology Association. 11(2), 1-19. 

  25. Kim, B-C. (1995). Self-efficacy and Adaptive research on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Seoul, Korea. 

  26. Kim, J-A. (2009). Relationship among Attachment to Parents, Self-Efficacy and Adaptation to School Life of Adolesc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Wonkwang University, Iksan, Korea. 

  27. Kim, J-E. (2005). The Impact of Social Support on Students' Adjustment of School Life in High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egu University, Daegu, Korea. 

  28. Kim, M-J. (2005). The Effect of Parental Conflict and Children's Ego-resiliency on the Children's Internalizing-Externaliz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egu University, Daegu, Korea. 

  29. Kim, S-H. (2010). The effects of parents, teacher's social supports and emotion regulation perceived by examinee on test anxie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Korea. 

  30. Kim, S-M. (1998). Social support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to adapt to school life and the impact of str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31. Kopp, C, B. (1988). Adolescent outcomes for hyperactive children. American Psychologist, 43, 786-799. 

  32. Kyoengin. (2011, September 16). Serious level of elementary, Junior, High schooll students adjust to school, kyoengin.com. http://www.kyeongin.com/news articleView.html?idxno605763에서 인출함. 

  33. Lee, E-K. (2008). The Effects of a Cognitive-Behavioral Emotion Regulation Training Program on the Emotion Regulation Skill And Depress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Jinju, Korea. 

  34. Lee, I-H., & Choi, S-Y. (2009). Emotional Intelligence, Self-efficacy, and Social Skills as Predictors of Elementary School Adjustment. The Korean Society Child Education, 18(4), 47-56. 

  35. Lee, J-H. (2011). The Relationship between Optimism and Social Support on School Adjust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Jeonju, Korea. 

  36. Lee, K-N. (2006).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s Aggression and the Variables as Individual, Family, and School Adjustment. Korean Living Science Association. 15(1), 31-44. 

  37. Lee, S-J. (2010). The Effects of Group Art Therapy on Maladjusted Children's Self-Efficacy and School 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Korea. 

  38. Lee, S-M. (2011). The mediation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social support and school adjustment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Daegu, Korea. 

  39. Lew, H-H. (2001).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self-efficacy, learning motivation and school 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Korea. 

  40. Lim, Y-J., & Lee, E-K. (2010).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and School Adjustment as a Function of Child Sex. Korean Living Science Association, 19(2), 285-294. 

  41. Mayer, J., & Salovey, P. (1990).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9, 185-221. 

  42. Park, A-C., & Choi, S-Y. (2007). Differences in Adaptation to School according to Level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lf-efficacy and Learning Motivation, Korean Educational Psychology Association, 21(4), 989-1005. 

  43. Park, E-M. (2010). Effects of Adolescent's Attachment to Teachers, Peers, Mother, Self-esteem, Depression on School Life Adjustment. The Korean Association for Play Therapy, 13(3), 75-88. 

  44. Park, J-W. (1985). A study for the Development of Social Support Measur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45. Park, M-J. (2001).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nd Their Adaptation to School Life.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inju, Korea. 

  46. Park, S-J. (2004). Relations between Maternal Socialization Behaviors of Emotions and Schoolaged Children's Competence and Strategies of Emotion Regul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Korea. 

  47. Park, S-K. (2011). Emotional Communication with Parents Educated to Adapt to the School Impact Interaction Effec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48. Pierce, G. R., Sarason, B. R., & Sarason, I. G. (1992). General and specific supportiveness: An experimental study. Joum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3, 297-307. 

  49. Rex, B., & Kline. (2004).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2nd ed. GuilfordPubn. 

  50. Ro, S-Y. (2003). Children's social competence in relation to parental role satisfaction and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51. Robbins, S. B., Lauver, K., Le, H., Cavis, D., Langley, R., & Carlstrom, A. (2004). Do Psychosocial and study skill factors predict college outcomes? A meta-analysis. Psychological Bulletin, 130(2), 261-288. 

  52. Sarason, B. R, Sarason, I. G., & Pierce, G. R.(Eds.). (1990). Social Support : An interactional view. New york : Wiley. 

  53. Shields, A., & Cicchetti, D. (1995). The development of an emotion regulation asessment battery: Reliability and validity among at-risk grade school children. Poster presental at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Indianapolis, IN. 

  54. Song, Y-I. (2011, Semtember 8). Gwangju Jeonnam three years suspended, a student studying 13,000 people. Yonhapnews. http://app.yonhapnews.co.kr 에서 인출함. 

  55. Suh, E-H. (2005). Understanding and utilization of multivariate data analysi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gang University, Seoul, Korea. 

  56. Yang, B-H. (1998). Understanding and utilization of multivariate data analysis. Seoul; hakjisa. 

  57. Yim, Y-J. (2001). The Relation ship between Social Support, Self - Efficacy and School-Life Adjustment of Adolesc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buk University, Jeonju, Korea. 

  58. Yu, Y-H. (1994). School adjustment, anxiety,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achievement Analysis centered on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