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청소년의 자기효능감 영향 요인
The Influencing Factors on Adolescent's Self-Efficacy 원문보기

동서간호학연구지 =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11 no.2, 2005년, pp.116 - 123  

전은영 (대구한의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influencing factors on adolescent's self-efficacy. Method: This was a descriptive study.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7th through 12th graders(N=1710) enrolled in middle schools(N=873) and high schools(N=837) in the metropolitan area of Daegu.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결과적으로 학교생활, 교우관계, 학업성적 등과 같은 면에서 성취감이 저조할 경우 청소년의 자기효능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어 자아효능감을 저하시키게 됨을 알 수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생활사건을 조사하여 청소년의 학교와 관련된 환경적 측면에서 자극으로서의 스트레스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청소년의 자기효능감을 확인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분석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자기효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자기효능감 증진을 위한 간호중재 전략수립에 기여하고자 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하지만 지금까지 청소년에 관한 연구들은 스트레스와 같은 개인변인이 많이 다루어져왔고, 청소년이 속해 있는 학교환경과 가정환경을 종합하여 이들의 관계적 요소를 고려한 연구는 드물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서 청소년의 환경 적인 변인들을 함께 고려하여 그 상대적 영향력을 검증하고, 청소년의 자기효능감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간호중재 방안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상의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청소년의 자기효능감과 관련되는 요소로 학교환경과 관련된 스트레스와 가족환경과 관련된 가족기능이 주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트레스를 정의하는 관점에서 자극과 반응간의 상호역동적인 관계를 강조하는 관점이란? 한편 개인과 사회및 조직체계내의 적응능력이 환경적 요구 및 내적 요구에 미치지 못할 때 그 반응으로서 스트레스가 나타난다고 보는 관점이 있다. 마지막으로 자극과 반응간의 상호역동적인 관계를 강조하는 관점은 심리적 과정에 근거한 것으로서 개인의 인지와 정서적인 특징을 환경내의 자극특성과 이에 대한 반응간의 중요한 매개변수로 파악한다(Lee & Jeon, 2001).
성인과 비교했을 때 청소년기의 특징은? 청소년기는 성인과는 달리 가족 등 주변 환경으로부터 통제할 수 없는 많은 사건에 종속되어 있으며, 전통적으로 이 시기는 정신적·신체적으로 불안정과 불균형의 심한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기간이다. 특히, 한국사회는 학교교육의 대부분을 입시교육에 치중하여 과도한 경쟁을 조장하고 있어 청소년들은 입시경쟁의 부담과 공부에 대한 압박감 등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자극으로서의 스트레스란 어떤 의미를 지니나? 스트레스 개념은 일반적으로 세가지 측면에서 정의되고 있다. 먼저, 자극으로서의 스트레스는 긴장을 유발시키는 환경적 자극이나 내적요인 즉, 개인과 환경간에 평형을 방해하고 혼란시키는 특징을 가진 자극을 의미한다. 한편 개인과 사회및 조직체계내의 적응능력이 환경적 요구 및 내적 요구에 미치지 못할 때 그 반응으로서 스트레스가 나타난다고 보는 관점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