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체형 스티어링 휠 튜브의 인발에 관한 연구
Process Design of Monobloc Tube for Steering Input Shaft in Cold Drawing 원문보기

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14 no.9 = no.81, 2005년, pp.779 - 784  

이상곤 (부산대학교 대학원 정밀기계공학과) ,  문형준 (부산대학교 대학원 정밀기계공학과) ,  김병민 (부산대학교 정밀정형 및 금형가공 연구소) ,  이정환 (한국기계연구원 재료기술연구소 공정연구부) ,  이영선 (한국기계연구원 재료기술연구소 공정연구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TS(Monobloc Tube Shaft) has been used for the reduction in weight of shaft and increase in supply of power in the auto industry nowadays. Cold drawing process having high productivity and reduction in the cost has been regarded as the effective technology that is able to substitute for swaging pro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FEM 을 이용하여 SIS(Steering Input Shaft)의 냉간 튜브 인발공정 시 공정변수들의 영향[2~7]을 파악하여 최적의 공정 조건을 찾고, 적절하지 못한 공정 조건으로 발생되는 인발 결함을 억제하는 것이다[8]. 또한, 결함을 방지할 수 있는 인발다이의 형상을 제시하고, 제시된 인발다이를 유한요소해석과 실험을 통해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부품 요소로 널리 사용되는 SIS(Steering Input Shaft) 튜브 성형 시 발생하는 결함에 대해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결함 발생원인을 규명하였다. 또한 1차 인발다이의 설계변수에 대한 결함의 영향을 파악하고 이를 근거로 결함을 방지할 수 있는 인발다이의 형상을 제시하였으며, 제시된 인발다이를 유한요소해석과 실험을 통해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 보정 곡선은 응력-변형율 식과 강소성 유한 요소 해석 코드인 DEFORM-2D를 사용하여 작성하였다. 유한요소 해석을 실시하는 동안 전단 마찰 상수 값은 일정하다고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Dr.-lng. P. Amborn, Dipl.-Ing, H. Frielingsdorf, Prof. S.K. Ghosh, Dr.-lng, K. Greulich, 1995, From Meral Cutting to Metal Forming Modem Side-Shafts for Passenger Cars: Manufacturing Aspects, J. Mater. Proc. Technol., pp. 3-12 

  2. W.P. Fisher, A.J. Day, 1997, A study of the factors controlling the tube-sinking process for polymer materials, J. Mater. Proc. Technol., pp. 156-162 

  3. Kyung-Keun Um, Dong Nyung Lee, 1997, An upper bound solution of tube drawing, J. Mater. Proc. Technol., pp. 43-48 

  4. Z.T. Wang, G.F. Luan, G.R. Bai, 1999, Study of the deformation velocity field and drawing force during the dieless drawing of tube, J. Mater. Proc. Technol., pp. 73-77 

  5. Yoichi Imamura, Munekatsu Furugen, Yoshinobu Ando and Hajimu Choba, 1999, Development of a New Tube-Drawing Process for Achieving Ultrasmooth Inner Surface, Journal of the JSTP, vol. 38, no. 472, pp. 477-481 

  6. Pongpan Kaewtatip, Masahiko Jin and Masao Murakawa, 1999, Improving Ironing Performance by Using Dies Subjected to Radial Vibration, Journal of the JSTP, vol. 40, no. 457, pp. 123-128 

  7. Pongpan Kaewtatip, Masahiko Jin, Tadashi Takanishi and Masao Murakawa, 2000, Relation Between Drawing Tool Shape and Product Precision, Journal of the JSTP, vol. 41, no. 470, pp. 227-232 

  8. T. Okamoto, T. Fukuta and H. Hagia, 1997, Material Fracture in Cold Forging-Systematic Classification of Working Methods and Types of Cracking in Cold Forging, ASTM, pp. 216-226 

  9. S. Kobayashi, 1970, Deformation Characteristics and Ductile Fracture of 1040Steel in Simple Upsetting of Solid Cylinders and Rings, Trans. ASME, J. of Engineering for Industry, vol. 92, pp. 391-39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