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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동력학적 해석 및 현가 장치의 설계
Dynamic Analysis of a High Speed Train and Design of Suspension Syste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연구책임자 김창호
참여연구자 황요하 , 이종민 , 고영호 , 한영수 , 장영옥 , 이남수 , 박정훈 , 유홍의 , 배대성 , 신상하 , 임진수 , 구정서 , 허신 , 홍용기 , 함영삼 , 박찬경 , 정우진 , 이대일 , 이강운 , 이진우 , 조상휘 , 박영대 , 이원상 , 김남포 , 박기준 , 김도현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1996-12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과학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등록번호 TRKO200200008664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고속으로 주행하는 철도차량의 동력학적인 거동과 이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현가장치는 주행안정성 및 승차감에 직결되는 가장 중요한 요소중 하나로서 이에 대한 해석과 설계능력을 확보해야 독자적인 고속전철개발이 가능하다. 이와 관련하여 본 과제는 기존의 상용 해석프로그램인 Vampire와 ADAMS/Rail을 이용하여 새마을 PMC차량을 모델하고 해석하여 시험 결과와 비교를 하였으며, K-TGV에 대한 모델링 및 해석을 수행하여 철도차량의 동력학 해석 능력을 갖추게 되었다. 그 결과 Vampire는 안정적이며 신뢰할 수 있었으나, AD

목차 Contents

  • 제1장 서론...13
  • 제1절 철도차량 동특성 분석...13
  • 제2절 동역학적 프로그램의 개발...14
  • 제3절 현가요소의 해석 및 시험...17
  • 제4절 시험평가 방법...19
  • 제2장 철도차량의 동특성 분석...23
  • 제1절 PMC차량 구조와 특성...23
  • 제2절 PMC차량 동특성 분석...29
  • 제3절 실차시험...70
  • 제4절 Vampire를 이용한 TGV 동특성 분석...83
  • 제6절 ADAMS/Rail을 이용한 TGV 모델링 및 해석...98
  • 제7절 ADAMS/Rail과 Vampire의 비교...101
  • 제3장 철도차량의 동역학 해석 프로그램 개발...103
  • 제1절 좌표계...103
  • 제2절 상대좌표를 이용한 운동방정식의 유도...105
  • 제3절 미분대수방정식의 해법...119
  • 제4절 개루프 시스템의 해석결과...136
  • 제5절 접촉작용력의 계산 : USETAB...142
  • 제4장 현가요소의 특성해석...145
  • 제1절 공기스프링의 이론...145
  • 제2절 공기스프링의 모델링 및 해석...155
  • 제3절 현가요소의 동특성 험기 및 1/4 모델...171
  • 제5장 시험평가 기술...183
  • 제1절 진동평가 방법...183
  • 제2절 승차감평가 방법...188
  • 제3절 주행 안정성 평가 방법...193
  • 제6장 결론...199
  • 참고서적...201
  • 부록Ⅰ PMC차량의 Vampire데이터 파일...209
  • 부록Ⅱ PMC차량의 휠과 국내 철도의 정량화 데이타...219
  • 부록Ⅲ PMC차량의 고유치 해석결과...22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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