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휨 및 비틀림 거동 및 전단변형 효과를 고려한 차량-현수교의 동적 상호작용 해석
Dynamic Interaction Analysis of Vehicle-Suspension Bridge Considering Flexural and Torsional Behaviors and Shear Deformation Effects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18 no.4 = no.70, 2005년, pp.361 - 372  

김문영 (성균관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임명훈 (성균관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권순덕 (전북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호경 (목포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남일 (성균관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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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저자의 이전연구(김문영 등, 2004)에서는 2차원 차량 모형과 전단변형 및 회전관성 효과가 고려된 현수교요소와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2차원 수직응답에 대한 동적해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전단변형 효과와 편심차량의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전단변형 및 회전관성 효과가 고려된 3차원 현수교의 수직, 비틂에 대한 고유진동수와 모드형상, 그리고 교량-차량 에너지로부터 라그랑지안식을 이용하여 상호작용을 고려할 수 있는 3차원 운동방정식을 유도한다. 이후 모드중칩법을 이용하여 유도된 운동방정식을 Newmark method를 사용하여 동적해석을 수행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제시한 이론을 따라 수치해석예제를 수행하여 차량의 동적거동을 분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revious study(Kim 등, 2004), the finite element method was used for the vortical vibration analysis of suspension bridge with the effects of the shear deformation and the rotary inertia under moving load considering the bridge-vehicle interac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

주제어

참고문헌 (10)

  1. 권순덕(1998) 차량하중을 받는 교량의 진동 제어를 위한 TMD의 효과, 대한토목학회논문집, 18(I-4) pp.457-467 

  2. 김준영, 노범준(1997) 전단변형 및 회전관성을 고려한 현수교의 수직 자유진동해석 : I. 해석적 방법,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17(I-5), pp.715-726 

  3. 김문영, 이병주, 노범준(1997) 전단변형 및 회전관성을 고려한 현수교의 수직 자유진동해석 : II. 수치적 방법, 대한토목학회논문집, 17(I-5), pp.727-737 

  4. 김문영, 김남일(2001) 전단변형을 고려한 현수교의 비틂 자유진동해석, 학술발표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pp.1069-1071 

  5. 김문영, 임명훈, 권순덕, 김호경(2004) 전단변형효과를 고려한 현수교의 교량-차량 상호작용 해석, 한국지진공학회 논문집, 8(6), 2004, pp.1-11 

  6. 김호경(1993) 시공상태를 고려한 현수교의 3차원 해석 서울대학교 박사논문 

  7. 서영국, 권순덕(1998) 차량과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교량의 동적 모델링, 학술발표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1, pp.451-454 

  8. 윤희택, 노범준, 김문영(1997) 이동하중을 받는 현수교의 비선형 수직진동해석, 한국강구조학회지, 9(3), p.135 

  9. Abdel-Ghaffar, A. M., (1980) Vertical Vibration Analysis of Suspension Bridges, J. of Struct. Div., ASCE, 106(ST10), pp. 2053-2075 

  10. Hayashikawa, T., Watanabe, N ., (1982) Suspension Bridge Response to Moving Loads, J. of Engrg. Mech., ASCE, 108(EM6), pp.1051 - 10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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