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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utainment식 한자 학습 시스템의 구현 및 성능 평가 - 크론박 알파와 분산분석을 이용한 성능평가 -
Implementation and Performance Evaluation of the Learning System for Chinese Characters in Edutainment - Performance Evaluation using the Cronbach's coefficient alpha and Analysis of variance-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14 no.4, 2005년, pp.9 - 18  

이은아 (동의대학교 컴퓨터 소프트웨어공학과) ,  김태석 (동의대학교 소프트웨어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system is implemented in four ways , For those who want to learn Chinese characters using the internet, and To make the learning more interesting and entertaining. Four different learning methods have been provided , using the transition process of Chinese characters, games, anim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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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인터넷을 이용하여 한자 학습을 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한자 학습을 좀 더 재미있고 흥미롭게 학습하기 위하여 한자의 변천과정을 이용한 한자 학습, 게임을 이용한 한 자 학습,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한자학습, 한자-한글 상호변환을 이용한 한자 학습 네 가지로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또한 대학생 1학년을 대상으로 425명을 설문한 다음 통계 프로그램인 SAS 9.
  • 이 연구에서 대부분의 아이들은 컴퓨터 게임을 하면서 컴퓨터와 그 사용법에 대한 생각이나 의견을 가지게 되었으며, 이것이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학습을 평가할 수 있는 준거를 형성하는 데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1 이.본 연구에서는 Edurainment식 한자 학습을 평가하기 위하여 각 연구결과들을 토대로 설문을 작성하였다. Edutainment식 한자 학습은 학습자들이 평가할 것이므로 학습자들의 평가 참여 여부와 학습자들의 교육용 소프트웨어 평가 준거에 관련된 선행연구들에 대해 조사하여 설문을 작성하였다.
  • 또 학자들은 영국 남부 의 10개 학교 6-14세의 학생 132명을 대상으로 학습자들의 교육용 소프트웨어 평가 준거를 조사하였다. 이 연구는 소프트웨어를 재미있게 혹은 재미없게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 밝히는 데 초점을 맞추고 이루어졌다. 이들은 학생을 4명씩 그룹 지은 후, 연구자가 각 그룹들과 면접과 토의를 하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학생들의 평가 준거 8가지를 이용하여 흥분, 시청각적 특성, 워드프로세싱, 학습경험, 사용자 인터페이스, 학급관리, 학습 결과, 기술적 특성을 뽑아내었다.
  • <그림 4>를 보면 a에서 '모험'라는 단어 위에 커서를 대면 한자로 '冒險'이 됨을 알 수 있다. 이 학습방법을 한자를 학습하는 것에도 의도가 있지만 이미 배운 한자들이 문장에서는 어떠한 곳에 쓰이는지 학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구현하였다. 한자는 같은 음을 내면서 실제 그 한자는 다른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단어를 학습하는 경우 문장으로 학습하도록 하였다.
  • 다음<그림 1>의 flash로 구현한 것 을 보면 날 일(日)이 어떻게 형성이 되었는지 알 수 있다. 한자는 이렇게 상형문자로 이루어 지며 이것을 그림으로 변형하는 과정을 보여 주므로 인해 학습의 효과를 올리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미 중고등학교에서 수업시간에 한문을 학습한 학생인 대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Edutainment식 한자 학습과 그 이외 두 site의 학습과정을 보여주고 항목별 연구가 설을 설정하여 검정하였다. 한자학습자에 따라 항목별 연구가 설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가장 중요시하는 것은 어떤 것이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H1 : 각각의 항목은 A, B, C site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g : 각각의 항목은 A, B, C site간에 차이가 없을 것이다.
  • Hi : 각각의 항목은 A, B, C site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o : 각각의 항목은 A, B, C site간에 차이가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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