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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3 no.2, 2005년, pp.52 - 57
한영출 (국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문병철 (서울정수기능대학 카일렉트로닉스과) , 오상기 (국민대학교 자동차전문대학원) , 백두성 (국민대학교 자동차전문대학원)
The increasing automobiles continue to cause air-pollution problem s worse than ever. In fact, many automobile research are involved in how to reduce exhaust emissions effectively specially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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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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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차량의 배기가스 중 가장 문제시되는 성분은 무엇인가? | 자동차 사용 대수의 급속한 증가로 인해 대기오염이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 특히 자동차 배기가스는 대기오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어 전 세계적으로 이를 저감하기 위해 많은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각 국에서는 디젤차량의 배기가스 중 가장 문제시되는 NOX 및 PM의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대형디젤기관의 입자상물질 제거기술 중 국내 보유기술과의 호환성이 높고 적용 가능성이 유력한 연속재생방식 PM 저감장치에 관한 기관유동특성 및 성능에 관한 연구로서 연속재생방식 PM 저감장치 장착시의 기관 유동 및 성능특성을 KIVA-3V 코드 및 CFD-ACE+로 예측하여 실제 실험자료를 통한 수치해석 검증을 수행하고 연속재생 방식 PM 저감장치내의 온도 및 압력특성을 파악하였다. | |
KIV A-3V에서 사용되는 지배방정식들은 어떤 식들로 구성되어 있는가? | 본 연구에서는 KIV A-3V 를 사용하여 기관연소특성을 파악하여 그 결과 값인 열역학적 기본상태량값들을 CFD-ACE+로 형상모델링한 연속재생 방식 PM 저감장치의 초기조건으로 입력하여 온도 및 압력 특성을 파악하였다. KIV A-3V에서 사용되는 지배방정식들은 보존식의 형태로서 비정상상태의 압축성유체의 유동과 화학반응 및 연료분무를 고려한 식들로 구성되어 있으며,1) 이들을 격자상에서 각 시간스텝에 대하여 풀어 결과를 내도록 되어 있다.2) Table 1과 Fig. | |
연속재생방식 PM 저감장치에 대한 수치해석을 통한 유동 및 성능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결과는 어떠한가? | 1) 대형 디젤기관에서 연속재생 방식 PM 저감장치 장착에 따른 기관성능 및 유동특성 등에 대한 예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기관실험결과와 비교·검토하여 프로그램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2) 연속재생 방식 PM 저감장치 장착에 따른 연소실내 온도특성은 장착후가 장착전에 비해 약 4% 정도 감소함을 알 수 있었다. 이로부터 저감장치장착이 기관연소에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3) 연속재생 방식 PM 저감장치의 연속재생을 위해서는 배기가스온도가 350℃ 영역에서 유지되어야만 원활한 연속재생이 이루어짐을 수치해석을 통하여 확인하였다. 4) 향후, 일반적인 CR-DPF 의 구조가 재생온도를 낮추기 위해 전단부에 DOC를 장착한 형식인 점을 고려할 때 DOC에 의한 유동 및 압력 특성 변화를 고려한 수치해석이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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