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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디젤기관에서 매연가스 예측에 관한 연구
Study on Smoke Prediction in Heavy-duty Diesel Engin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9 no.4, 2008년, pp.865 - 870  

백두성 (대진대학교 컴퓨터응용기계설계공학과) ,  이종선 (대진대학교 컴퓨터응용기계설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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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디젤 기관에서 매연배기가스에 대한 배기가스 재순환장치의 영향을 KIVA-3V 전산유체해석코드를 통해서 수치 해석적으로 연구했다. 지배방정식으로 RNG k-$\varepsilon$ 난류 모델을 이용했고, 무화, 벽 침투 그리고 매연 등의 물리적인 현상을 나타내기 위해서 TAB, Wave, Watkins-Park, Nagle-Strickland 모델이 적용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ffects of exhaust gas recirculation (ECR) on smoke emissions in heavy duty diesel engine are numerically studied by using KIVA-3V CFD code. For the analysis, RNG k-$\varepsilon$ turbulence model was given as a governing equation, and mathematical models of Tab, Wave, Watkins-Park, N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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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검증된 수치해석 코드인 KIVA 3[12]에서 매연모델에 대한 부모델의 타당성 검증을 위하여 Daewoo 8L의 실험값[13]과 비교하여 매연모델의 검증을 실시하였다. 검증 결과 본 논문의 허용오차범위인 ±2.
  • 본 연구에서는 계산조건을 기관 회전수 1400 rpm에서 EGR 변화에 따른 연소특성을 고찰하였다. 그림 3은 EGR에 따른 연소실내의 압력 변화를 보여준다.
  • 탄화수소계(C12H26)연료처럼 분자량이 큰 탄화수소계 연료에 대해서는 과도한 계산량의 요구 등으로 다차원 연소 유동장해석에 적용이 어렵기 때문에 Reduce kinetic mechanism을 이용한 탄화수소계 연료의 저온 영역 화학반응모델은 디젤의 점화지연 예측을 위해 필요하다. 연구에서는 분무 연소모델을 이용하여 디젤기관을 표현하였으며, 실험 전에 EGR을 적용한 대형 디젤기관의 연소실에서 일어나는 연소현상을 분석하기 위해 산소, 질소, 이산화탄소, 물의 질량분율을 변화시키면서 일정한 운전조건에서 연소 수치해석 프로그램인 K1VA-3V를 이용하여 EGR 율에 따른 매연을 예측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사용된 연료는 C12H26이고 EGR의 변화율은 각 분자의 질량분율을 적용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 적용된 대형 디젤기관의 보울의 형태는 Toroidal 형태이고 실린더 헤드의 중앙에 5개의 분사기가 등각도로 위치하고 초기의 선회분포에 대해서 강체회전으로 가정하였다. 그림 1은 피스톤이 상사점에 도달했을 때의 연소실 격자 형상을 보여준다.
  • 여기서, 무차원 계수 Cp,Ck,Cc는 충격파를 이용한 Nicolls실험[8]과 Lamb의 기본주파수 진동에 대한 이론적 결과[9]로부터#주어지고, 분열이 발생하는 조건을 Ch = 1/2로 가정하였다. Weber 수 We는 상대속도에 의한 관성력과 표면장력σ의 비로 정의한다.
  • 이용하여 표현하였다. 이 모델에서는 탄소의 산화 반응이 surface chemistry에 의존하는 화학 반응기구에 의해 일어냔다고 가정하고 탄소의 산화율 (g-atom carbon/sec-cm2)을 아래와 같이 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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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Yuichi Kamada, "Development of a Heavy-Duty Diesel Engine with Very High Pressure Fuel Injection System", JSAE9941926, 1999. 

  2. O'Rourk, Amsden, "The TAB method for numerical calculation of spray droplet breakup", SAE872089, 1987. 

  3. Amsden, "KIVA-II : A computer program for chemical three-dimensional Fluid Flows with Chemical Reactions and Fuel sprays, Los Alamos National Laboratory report LA-10245-MS. 

  4. Magnussen, Hjertager, "On Mathematical Mode|ing Turbulent Combustion with Special Emphasis on Soot Formation and Combustion", 16th Symposium on combustion, Combustion Institute, 1976. 

  5. Daiguji, "Fundamentals of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ORONA, 1988. 

  6. B.Dillies, Marx, Dec, "Diesel Engine Combustion Mode|ing using the coherent Flame Mode in KIVA-II, SAE930074. 

  7. 田烟哲夫, "DI디젤기관에 있어서 연료분무의 수치해석에 관한 연구", 9538122 일본자동차기술회 Vol26, No3, July1995 pp.39-44. 

  8. Nicolls, "Stream and droplet breakup by shock waves", NASA-SP-194. 

  9. Lamb, "Hydrodynamics", Dover Publications. 

  10. Reitz, "Structure of high-Pressure Fuel spray", SAE870598. 

  11. Patterson, Kong, Hampson, Reitz, " Modeling the effects of fuel injection characteristics on diesel engine Soot and NOx emission", SAE940523. 

  12. Anthony A. Amsden, "KIVA-3 : A KIVA Program with Block-Structured mesh for complex geometries", LA-12503-MS. 

  13. 한영출, “G7 경유차 저공해 대기오염 방지기술", 환경부,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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