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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경유트럭의 NOx 저감장치에 따른 배출가스 특성비교
Comparison on Exhaust Gas of Heavy Duty Diesel Trucks; THC and CO Emission Affected by NOx Control Devices (EGR, SCR) 원문보기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 Journal of ilass-korea, v.20 no.3, 2015년, pp.149 - 155  

문선희 (교통환경연구소) ,  유흥민 (교통환경연구소) ,  손지환 (교통환경연구소) ,  윤창완 (교통환경연구소) ,  박규태 (교통환경연구소) ,  김정수 (교통환경연구소) ,  이종태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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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th increasing of GDP, the registration number of passenger cars has exceeded 20 million last year in Korea. Especially, the registration number of the diesel engine vehicles has been increasing. However, the WHO(World Health Organization) IARC (International Agency for Research on Cancer) has rep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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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주행조건에서 대형트럭을 대상으로 NOx 저감장치별(EGR+DPF, SCR)로 오염물질이 어떠한 특성이 있는지 평가하였으며, 이는 향후 EURO 6에 대한 저감장치 선정과 대응방향 설정에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하였다.
  • 또한, 차속 또는 주행패턴에 따라 배출가스의 구성이 달라질 것으로 예상되는 바(12-14), 이를 반영하기 위해 국내 차속모드를 이용하여 실도로 주행패턴을 반영하면서 차속에 따른 배출가스의 변화를 관찰하고자 하였다. 이에 WHVC(평균차속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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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해대기오염물질이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승용차, 트럭, 이륜차 등 도로이동오염원에서 배출되는 유해대기오염물질은 산업 및 경제 생산 활동이 발전함에 따라 그 비중도 증가하고 있으며, 대기오염원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1). 이에 따라, 최근 자동차 등록대수는 지난해 말 2천만대를 초과하였으며(2), 이중에서도 특히, 디젤자동차의 등록대수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대기오염원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무엇인가? 승용차, 트럭, 이륜차 등 도로이동오염원에서 배출되는 유해대기오염물질은 산업 및 경제 생산 활동이 발전함에 따라 그 비중도 증가하고 있으며, 대기오염원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1). 이에 따라, 최근 자동차 등록대수는 지난해 말 2천만대를 초과하였으며(2), 이중에서도 특히, 디젤자동차의 등록대수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디젤자동차의 등록대수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현상에 주된 원인은 무엇인가? 이에 따라, 최근 자동차 등록대수는 지난해 말 2천만대를 초과하였으며(2), 이중에서도 특히, 디젤자동차의 등록대수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는 디젤엔진의 압축비가 높고, 흡입공기의 저항이 없어 연비가 우수하다는 장점에 의한 영향이 크다. 한편, 가솔린과 디젤엔진의 가장 큰 차이점은 팽창방식으로 가솔린엔진은 압축한 가솔린과 공기를 전기불꽃으로 점화한 후 폭발시켜 구동에너지를 얻는 ‘압축·점화’ 방식이지만, 디젤엔진은 공기만을 흡입하여 압축한 후 가열된 공기 중에 경유를 분사해 자연발화 시킴으로써 구동에너지를 얻는 ‘압축·착화’방식을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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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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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NIER, "Capss emissions", 2011. 

  6. IARC, "Diesel engine exhaust carcinogenic, press release", N213, 21-4,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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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Buslife, "EGR vs SCR", Buslife hompage, 2015. 

  9. J. Zhang, "Diesel emission technology - part II of automotive aftertreatment system", Bowmannz hompage, 2010. 

  10. Jose Maria Lopez, Felipe Jimenez, Francisco Aparicio and Nuria Flores, "On-road emissions from urban buses with SCR + Urea and EGR + DPF systems using diesel and biodiesel", Transportation Research, 14, 2009, pp. 1-5. 

  11. J. D. Herner, S. Hu, W. H. Robertson, T. Huai, J. F. Collins, H. Dwye and A. Ayala, "Effect of advanced aftertreatment for PM and $NO_x$ control on heavy-duty diesel truck emissions", Environmental Science and Technology, 43, 2009, pp. 5928-5933. 

  12. T. Huai, S. D. Shah, J. Wayne Miller, T. Younglove, D. J. Chernich and A. Ayala, "Analysis of heavy-duty diesel truck activity and emissions data", Atmospheric Environment, 40, 2006, pp. 2333-2344. 

  13. C. Chen, C. Huang, Q. Jing, H. Wang, H. Pan, L. Li, J. Zhao, Y. Dai, H. Huang, L. Schipper and D. G. Streets, "On-road emission characteristics of heavy-duty diesel vehicles in Shanghai", Atmospheric Environment, 41, 2007, pp. 5334-5344. 

  14. L. Pelkmans, P. Debal, "Comparison of on-road emissions with emissions measured on chassis dynamometer test cycle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D, 11, 2006, pp. 233-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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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S. Lee, J. H. Chang, Y. Lee, S. Oh, Y. Kim and D. Kim, "Effect of Intake Pressure on Emissions and Performance in low temperature combustion operation of a diesel engine", Transactions of KSAE, 20(1), 2012, pp. 88-94. 

  21. S. Cho, K. C. Oh and C. B. Lee, "Characteristics of low temperature combustion in sing cylinder engine by high EGR rate", Transactions of KSAE, 7(4), 2009 pp. 79-85. 

  22. Z. Gerald liu and D. R. Berg, "Effects of a zeolite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system on comprehensive emissions from heavy-duty diesel engine", Air Waste Management Association, 58, 2008, pp. 1258-12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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