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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수미술의 영향을 통한 현대 미국 건축의 정체성 연구 - 로스앤젤레스 아방가르드, 포스트 모더니즘, 팝 건축을 중심으로 -
In Search of the Identity of Modern American Architecture through the Influence of Modern American Fine Arts - Focused on LA Avant-Garde, Post Modernism, Pop Architecture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14 no.1 = no.48, 2005년, pp.11 - 19  

이영화 (서울여자대학교 디자인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world becomes more globalized thanks to the fast development of the Internet, a national identity becomes more important than ever before. Based on this, the study searches for the identity of modern American architecture through exploring the influence of modem American fine arts on the co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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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디자인에 나타난 국가적 정체성에 대한 파악의 시도가 다각도로 모색되는 시기에 본 연구는 하나의 사례를 통하여 연구 방법의 모델을 제시하는 것에 그 의의를 두고 있다.
  • 이 중 본 연구에서는 특히 순수 미술 분야에 주목하였는데, 이는 건축이나 순수 미술 모두 시대적 배경의 산물로서 1) 오래전부터 그 개념과 속성에 있어 건축과 상호영향 관계에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순수 미술 분야를 고찰하고 그 개념 및 속성의 키워드를 추출한 다음 그러한 속성들이 건축에 어떻게 전이되고 영향을 미쳤는가에 대하여 분석하기로 하였다.
  • 미국의 대표적 예술로 알려진 팝아트의 출발에 대해서도 그것이 영국의 팝아트, 특히 해밀턴 (Richard Hamilton) 작품에 근거를 둔다는 주장과 라우센버그 (Robert Rauschenberg)나 존스 (Jasper Johns) 등 순수 미국 작가들의 작품에 근거한다는 주장이 양립하고 있다. <그림 4> 따라서, 미국 미술의 속성에 대한 파악을 추구하는 본 연구에서는, 팝아트 자체의 개념과 속성뿐만 아니라 영국 근원 팝아트와 차별화되는 미국의 팝아트의 개념과 속성을 추출하고자 하였으며 그것은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다.
  • 본 연구는 이러한 배경 및 관점에서 출발하여, 건축 디자인 역시 국가의 정체성을 담고 있다고 전제하고 미국을 사례로 하여 미국 건축에 나타난 미국적 정체성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즉, 건축을 통하여 한 국가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있는 '개념'과 '속성'들을 찾는 작업을 시도하였다고 할 수 있는데, 그 방법에 있어 본 연구에서는 '순수 미술이라는 제3의 분야의 영향을 중심으로 하였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현대 미국 건축의 정체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일차적 작업으로서 당대의 순수미술과의 관계성을 전제하고, 순수미술에서 추출한 개념과 속성이 건축으로 전이되는 양상을 고찰하고 분석해 보았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에 도달할 수 있었다.
  • 본 장에서는 앞의 3장에서 추출한 미국적 미술의 개념과 속성이 건축으로 어떻게 전이되고 재해석되어 발현되었는가에 대하여 살펴보고 분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앞 장에서 추출한 2원화된 개념, 즉 물성과 프로세스를 통한 주관적 표현의 강조 계열과, 일상성을 통한 객관적 상징 및 은유 계열은 건축에서도 그대로 나타났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 '정체성'이라는 개념은 그 자체가 매우 광범위할 뿐만 아니라 그 파악의 방법 또한 다양한 각도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 하에, 본 연구에서는 미국 건축의 정체성 파악을 위하여 우선 '정체성'에 대한 상대적이고 하위적인 개념인 '속성'에 대한 파악에서 출발하기로 하였다. 즉, 진정한 미국적 건축을 가려내기 위하여 우선 미국적 속성을 파악하는 것을 1차 목표로 설정하였다고 할 수 있다.
  • 여기서 '원재료성'(rawness)과 '있는 그대로(nonprecious)'】。) 라는 단어의 언급은 바로 재료의 물성과 작업 프로세스에 대한 강조라고 할 수 있으며, 이는 "계획된 완성보다는 끊임없는 행위의 지속에서만 창작의 순수성이 있다”는 폴록의 사상과 맥락을 정확히 같이 한다고 할 수 있다. 작업 방식 자체에 있어서도 초기의 게리는, 건축 작업에 있어 기존의 건축가들이 행하였던 방식인 그리드 체계상의 스케치로부터 출발하는 대신, 여러 가지 상이한 재료들을 실제로 조합시켜가면서 결과물을 획득하곤 하여 주상 표현주의 작가들이 주 구했던 우연의 효과를 창출하고자 하였다.
  • 즉, 건축을 통하여 한 국가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있는 '개념'과 '속성'들을 찾는 작업을 시도하였다고 할 수 있는데, 그 방법에 있어 본 연구에서는 '순수 미술이라는 제3의 분야의 영향을 중심으로 하였다고 할 수 있다. 즉, 순수 미술에서의 미국적 속성이 어떻게 건축으로 전이되었는가에 대한 일종의 영향 관계를 추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표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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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Miller, R. Craig, US Design 1975-2000, Prestel Verlag, New York,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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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Hays, K. Michael, Architecture/Theory/Since 1968, The MIT Press, Cambridge, 1998 

  4. Ragheb, J. Foina, Frank Gehry Architect, Guggenheim Museum Press, New Yrok, 2001 

  5. Steele, James, Architecture Today, Phaidon Press Ltd., London,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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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Wenstein. Richard et al., Morphosis: Building and Projects 1989 -1992 Rizzoli, New York,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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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진휘연, 미술과 일상성의 전치와 병합: 팝아트와 후기모더니즘의 시작 미국사연구 11집, 미국사학회, 2000 

  17. 진휘연, When Attitude Becomes Form, 1969년 아방가르드 미술의 집결장, 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 vol.19, 서양미술사학회, 2003 

  18. 진휘연, 추상표현주의와 후기식민주의 이론의 비판적 고찰: 모더니즘의 후기식민주의적 실천, 미술사학 vol. 12, 한국미술사교육학회,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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