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ly, the space design has been expressed the space in kinetic design by digital technology. To look into the concept of digital design, there is the tendency to pursue the harmony of the nature. The digital space designer, Greg Lynn who has been paid attention by international researchers. To ...
Currently, the space design has been expressed the space in kinetic design by digital technology. To look into the concept of digital design, there is the tendency to pursue the harmony of the nature. The digital space designer, Greg Lynn who has been paid attention by international researchers. To compared with the reputation of his works, the information about him has been limited to u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Greg Lynn's digital design matrix toward the design process in his representative 11 works in his website; www.glform.com. The contents analyses methods were used in this study. Greg Lynn's internet website survey was carried out in the respects of thinking method, space formative language and animate form. The major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circled1 Lynn's design concept and digital methodology were affected by Paolo Soleri and Peter Eisenman: natural architectural concept and digital animate form \circled2 Lynn's space formative languages were 10 items; blob, blob, fold, strand, shred, flower, skin, teeth, branch and lattice \circled3 Lynn's digital design matrix was divided into 3 types; MS(Mass + Structure), PC(Path + Circulation) and FD(Form + Detail) \circled4 According to the analysis of longitudinal, his works have been changed from the MS and PC to FD. This research will be a basic reference to understand digital space design.
Currently, the space design has been expressed the space in kinetic design by digital technology. To look into the concept of digital design, there is the tendency to pursue the harmony of the nature. The digital space designer, Greg Lynn who has been paid attention by international researchers. To compared with the reputation of his works, the information about him has been limited to u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Greg Lynn's digital design matrix toward the design process in his representative 11 works in his website; www.glform.com. The contents analyses methods were used in this study. Greg Lynn's internet website survey was carried out in the respects of thinking method, space formative language and animate form. The major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circled1 Lynn's design concept and digital methodology were affected by Paolo Soleri and Peter Eisenman: natural architectural concept and digital animate form \circled2 Lynn's space formative languages were 10 items; blob, blob, fold, strand, shred, flower, skin, teeth, branch and lattice \circled3 Lynn's digital design matrix was divided into 3 types; MS(Mass + Structure), PC(Path + Circulation) and FD(Form + Detail) \circled4 According to the analysis of longitudinal, his works have been changed from the MS and PC to FD. This research will be a basic reference to understand digital space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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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린의 디지털작업에 영향을 준 배경을 살펴보고, 둘째 그가 작품에 반영하고 있는 자연기반 공간조형언어를 파악한다. 이를 토대로 하여, 공간 조형 언어를 사용한 작품의 매트릭스(matrix)。분석으로 린의 공간디자인 방법을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그레그 린의 디지털 디자인과정을 그의 작품을 통하여 분석하는 것으로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그레그 린의 디지털공간디자인 과정을 분석함으로써 기술적이고 정보지향적인 디지털이 자연과의 조화를 기반으로 발전하고 있음을 살펴보았고, 공간디자인 과정의 조형 언어의 매트릭스를 분석함으로써 디지털 공간디자인의 기초 자료가 될 것이다. 앞으로 린의 디자인 과정에 대한 형태론적인 과정과 함께 공간의 구성 패턴에 관심을 둔 공간구성에 대한 연구가 요구된다.
사용한 작품의 매트릭스(matrix)。분석으로 린의 공간디자인 방법을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린 작품의 매트릭스 분석을 통해 현재 많은 디지털 디자인 연구의 대상이 되고 있는 디지털 공간디자인 방법론의 기초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가설 설정
받았다. 10)솔레리는 현재 미국의 아리조나주의 아르콘산티(Arcosanti)n)에서 미래 도시를 건설 중이다. 그는 건축과 생태학의 결합어인 아르 콜로 지(areology*)라는 개념을 발妄하여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다.
제안 방법
린은 블롭으로 매스를 정하고 쉬레드로빛, 공기, 온도, 조망 등의 환경적 요소들을 외부공간과 내부공간으로 연결시켰다. 다음으로 스킨(4회, 36.4%)을 사용하여 작품의 질감을 표현하였다. 플라워는 3회(27.
하였다. 둘째, 디지털 공간조형언어로서, 블렙(bleb), 블롭 (blob), 폴드(fold), 쉬레드(shred), 스킨(skin), 브랜치(branch), 스트랜드(strand), 플라워 (flower), 티스(teeth), 래티스(lattice) 등 10가지 공간조형언어를 설정하였다. 이들은 자연에 기반을 두어 스스로 생동하고, 내외부 힘의 개입을 통하여 새로운 형태로 창조되어진다고 보았다.
아이젠만은 비선형적 공간구조와 접기 (fold) 펴기(unfold) 등의 형태어휘를 표층에 반영하는 수사학적 방법을 구사하였다.
첫째, 그레그 린의 디자인 사고에 영향을 준 건축가는 파울로 솔레리의 자연기반적 사고와 피터 아이젠만의 애니메이트폼으로 자연적 형태를 차용하거나 변용하고 이를 중력이나 바람 등 매개변수를 이용하여 생명력 있는 디지털 애니메이트 작업을 하였다. 둘째, 디지털 공간조형언어로서, 블렙(bleb), 블롭 (blob), 폴드(fold), 쉬레드(shred), 스킨(skin), 브랜치(branch), 스트랜드(strand), 플라워 (flower), 티스(teeth), 래티스(lattice) 등 10가지 공간조형언어를 설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2>. 그 구체적인 대상은 다음과 같다: Citron House, KPCNY(뉴욕장로교회), CCDS(Cincinnati Country Day School), Uniserve Corporate Headquarter, PGLife.com Showroom, Transformation of Kleiburg Block, IFNYC, Ark of The World Museum & Visitors Center, Sociopolis: Ciudad Del Habitat, H2 House, Embryological House.
본 연구에 사용된 용어는 자연기반 매개변수 언어, 공간 조형 언어, 애니메이트 폼(animate form)이며, 각각의 조작적 정의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대상은 린의 홈페이지에 소개된 총 64개의 작품들 중 이미 실현된 작품 4개, 현재 진행 중인 작품 3개, 도무스 (Domus), 건축과 도시(A+U) 등 세계 여러 디자인관련 서적 및 정기간행물에 소개되어 실험적 가치가 높게 평가된 작품 3개와 기타 1개 등 총 11개의 작품으로 내용분석을 하였다<그림 2>. 그 구체적인 대상은 다음과 같다: Citron House, KPCNY(뉴욕장로교회), CCDS(Cincinnati Country Day School), Uniserve Corporate Headquarter, PGLife.
성능/효과
본 연구의 대상인 11개의 작품을 분석한 결과, 린은 공간의 형태를 결정할 때, 블롭과 쉬레드의 사용 빈도가 각각 5회로 가장 높았다(45.5%). 린은 블롭으로 매스를 정하고 쉬레드로빛, 공기, 온도, 조망 등의 환경적 요소들을 외부공간과 내부공간으로 연결시켰다.
이들은 자연에 기반을 두어 스스로 생동하고, 내외부 힘의 개입을 통하여 새로운 형태로 창조되어진다고 보았다. 셋째, 10가지의 공간 조형 언어의 관련성을 파악해 본 결과 매스와 구조, 경로와 동선, 형태와 상세로 추출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하여 볼 때 그레그 린 디지털 디자인 과정은 이 10가지 공간조형언어를 가지고 매트릭스 된 관련성에 매개변수를 사용하여 애니메이티드된 형태를 만들어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상과 같이 린이 디지털작업 과정에 사용한 공간 조형 언어를 분석한 결과, 전체 매스와 구조(Mass & Structure)에 적용한 경우와 경로와 동선(Path & Circulations)에 주로 사용한 경우 그리고 형태와 상세(Form & Detail) 등의 부분으로 적용한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될 수 있었다. 그 유형을 토대로 린의 디지털 디자인 과정을 조합할 수 있다.
셋째, 10가지의 공간 조형 언어의 관련성을 파악해 본 결과 매스와 구조, 경로와 동선, 형태와 상세로 추출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하여 볼 때 그레그 린 디지털 디자인 과정은 이 10가지 공간조형언어를 가지고 매트릭스 된 관련성에 매개변수를 사용하여 애니메이티드된 형태를 만들어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것은 초기에는 매스와 구조, 경로와 동선을 중심으로 후기에는 형태와 상세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어, 향후 그의 작품은 형태와 상세가 지속적으로 나타나 보다 표현적이며 사실적이고 움직임에 있는 형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후속연구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하여 볼 때 그레그 린 디지털 디자인 과정은 이 10가지 공간조형언어를 가지고 매트릭스 된 관련성에 매개변수를 사용하여 애니메이티드된 형태를 만들어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것은 초기에는 매스와 구조, 경로와 동선을 중심으로 후기에는 형태와 상세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어, 향후 그의 작품은 형태와 상세가 지속적으로 나타나 보다 표현적이며 사실적이고 움직임에 있는 형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통하여 볼 때, 그레그 린은 근세기의 공간구조가 단순하고 규칙적인 반복을 통하여 방어적 표현으로 수용적 문제해결의 표현이었다면, 현대와 미래는 인간의 내면적 본질에 근거한 형상학적이고 역동적이며, 감각적이고 새로운 표현의 공간구조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이를 토대로 하여, 공간 조형 언어를 사용한 작품의 매트릭스(matrix)。분석으로 린의 공간디자인 방법을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린 작품의 매트릭스 분석을 통해 현재 많은 디지털 디자인 연구의 대상이 되고 있는 디지털 공간디자인 방법론의 기초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린이 자연의 형태요소를 기반으로 작품에 반영한 디지털 공간조형언어의 매트릭스적 구성체계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으로 기능을 담는 건축물로서의 구성요소의 분석 보다는 형태적 디지털화의 과정에 초점을 두고 내용분석을 한 것이다.
될 것이다. 앞으로 린의 디자인 과정에 대한 형태론적인 과정과 함께 공간의 구성 패턴에 관심을 둔 공간구성에 대한 연구가 요구된다.
그것은 초기에는 매스와 구조, 경로와 동선을 중심으로 후기에는 형태와 상세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어, 향후 그의 작품은 형태와 상세가 지속적으로 나타나 보다 표현적이며 사실적이고 움직임에 있는 형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통하여 볼 때, 그레그 린은 근세기의 공간구조가 단순하고 규칙적인 반복을 통하여 방어적 표현으로 수용적 문제해결의 표현이었다면, 현대와 미래는 인간의 내면적 본질에 근거한 형상학적이고 역동적이며, 감각적이고 새로운 표현의 공간구조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따라서 그레그 린은 자신의 작품을 인간에 의해 만들어 지지만, 인공물이 아닌 새로운 생(生)의 시스템적 구조체계로 해석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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