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 the population of the aged and the disabled increases, the needs for universal design is also growing. Universal design is to design for diverse users including all ages from children to the elderly, the disabled and non-disabled, the pregnant, the tourist, and etc. This study is intended to deve...
As the population of the aged and the disabled increases, the needs for universal design is also growing. Universal design is to design for diverse users including all ages from children to the elderly, the disabled and non-disabled, the pregnant, the tourist, and etc. This study is intended to develop the design evaluation tool and guidelines of universal design for applying to space design. In order to achieve this, four basic spaces in human living such as residential space, educational space, working space, and cultural space were selected. Then, the elements of universal design were chosen for each space. The numbers of areas in each space were 12 for residential spae, 5 for educational space, 6 for working space, and 6 for cultural space. Also, 60 elements of universal design for residential space, 53 for educational space, 36 for working space, and 46 for cultural space were selected. The field observation with photos and user evaluation survey were carried out for each space by using these elements. Finally, the elements and guidelines of universal design applied for spatial design were suggested. This consisted of 8 areas and 67 elements. This would be useful for designing space for all people.
As the population of the aged and the disabled increases, the needs for universal design is also growing. Universal design is to design for diverse users including all ages from children to the elderly, the disabled and non-disabled, the pregnant, the tourist, and etc. This study is intended to develop the design evaluation tool and guidelines of universal design for applying to space design. In order to achieve this, four basic spaces in human living such as residential space, educational space, working space, and cultural space were selected. Then, the elements of universal design were chosen for each space. The numbers of areas in each space were 12 for residential spae, 5 for educational space, 6 for working space, and 6 for cultural space. Also, 60 elements of universal design for residential space, 53 for educational space, 36 for working space, and 46 for cultural space were selected. The field observation with photos and user evaluation survey were carried out for each space by using these elements. Finally, the elements and guidelines of universal design applied for spatial design were suggested. This consisted of 8 areas and 67 elements. This would be useful for designing space for all peop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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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2) 즉 장애인이나 노인 등 특별한 사람만을 위한 특별한 디자인이 아닌, 모든 사람에게 더 편리하고 안전한 디자인을 하고자 한다. 일부에서는 무장애 디자인, 지체장애인을 위한 디자인, 혹은 노인을 위한 디자인을 유니버설 디자인과 동일한 것으로 보고 있다.
⦁휠체어 사용자 혼자 경사로의 이용가능성 - 경사로 설치의 궁극적인 목적이 사용자의 자립성에 있으므로 이를 강조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는 이러한 물리적 측면 외에 디자인의 질적수준에서 느낄 수 있는 환경심리적인 차별감을 ‘동등성’으로 보고 동등성 관련 요소를 포함시켜 보았다.
셋째, 공간관련 유니버설 디자인의 지침이나 개선점을 제안하는 선행연구들은 특정 공간에만 적용가능한 사례중심의 지침을 제안하고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4개 공간사례에 대한 조사결과를 토대로 모든 공간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디자인 지침을 제안하고 있다.
첫째, 유니버설 디자인의 개념을 적용하려면 사용자의 다양성을 반영하여야 한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휠체어 사용자가 사용가능하면 다른 많은 사용자들도 이용가능하므로 휠체어 사용자의 이용가능성을 중심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시각장애인 중 특히 약시자의 경우는 공간에 사용하는 색이나 재료의 명도차이를 잘 활용하면 가시성을 높여 줄 수 있으므로 이를 통한 공간인지력 향상을 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아 이를 각 공간영역에 포함시켰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4개의 원리 외에 동등성을 유니버설 디자인의 원리에 포함시켜 보았다. 동등성은 유니버설 디자인의 원리 모두가 기본적으로 모든 사용자가 동등하게 사용할 권리를 토대로 한 동등성을 제공해 주기 위하여 설정된 원리들이지만 이러한 원리들만으로 수용되지 못하는 측면, 즉 사용자가 디자인으로 인하여 심리적으로 느끼게 되는 또 다른 차별이 있다고 판단되어 별도의 원리로 포함시켜 보았다.
본 단계에서는 2단계의 조사결과들을 종합하여 공간디자인에의 적용을 위한 유니버설 디자인 평가요소와 디자인 지침을 제시함으로써 모든 공간에 적용가능한 유니버설 디자인 평가도구와 지침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공간디자인을 위한 유니버설 디자인의 평가 도구 및 지침을 개발하기 위한 것으로 크게 3단계에 걸쳐 진행하였으며 본 논문은 3단계에 해당하는 것이다.
요소 선정은 문헌조사를 토대로 하였으며 대부분의 문헌들이 ‘장애인 · 노인 · 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의 규정을 기초로 하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대부분 물리적인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는 문헌조사결과 나온 요소들 외에 유니버설 디자인의 기본 개념이 잘 반영될 수 있도록 환경심리적 요소, 즉 형태나 재질, 색과 같은 디자인의 질적 수준을 통하여 동등한 대우를 받고 있다는 심리적 느낌이 중요하다고 판단하여 이와 관련된 요소들을 포함시켰다.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모든 공간 환경에 적용가능한 유니버설 디자인 평가요소를 선정하는 것이므로 가능한 다양한 공간 환경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할뿐 아니라 모든 인간이 사용하는 공간 환경이 되어야 한다고 보았으며 따라서 인간의 기본적인 생활이 이루어지는 대표적인 공간인 주거공간, 교육공간, 업무공간, 문화공간의 4개 공간을 공간의 범위로 설정하였다.
유니버설 디자인은 모두를 위한 디자인(design for all)으로 유아에서 노인에 이르는 모든 연령의 사람들이 그들의 신체적 특성이나 장애유무에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는 환경과 제품을 디자인하고자한다.2) 즉 장애인이나 노인 등 특별한 사람만을 위한 특별한 디자인이 아닌, 모든 사람에게 더 편리하고 안전한 디자인을 하고자 한다.
이들 선행조사에서 사용한 각 공간별 유니버설 디자인 평가요소는 4개의 공간별로 영역과 요소 모두 다르게 조사되었다.<표 1> 이는 본 연구의 최종 목적은 통합된 하나의 평가요소를 개발하는 것이지만 4개 공간의 사례를 조사하는 단계에서는 각 공간사례별 특성을 최대한 반영하여 조사하는 것이 가능한 모든 공간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는 평가도구와 지침을 개발하고자 하는 본 연구의 목적에 부합한다고 보고 각 공간사례에 중점을 두고 평가요소를 선정하고 조사를 하였기 때문이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사용자의 신체적 조건이나 특성에 상관없이 누구나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공간디자인을 위한 유니버설 디자인의 평가도구 및 지침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는 유니버설 디자인의 개념을 공간 디자인에 적용하는데 유용한 자료 및 도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4개 공간에서 추출한 요소는 11개였으나 ‘사용편리한 현관문 형태’, ‘현관 출입문의 무게’, ‘현관바닥과 내부 공간바닥과의 높이차이의 적절성’, ‘휠체어 사용자의 이용가능성’의 4개는 제외시키고 ‘시각장애인을 고려한 바닥재 색이나 재질’을 포함시켜 8개 요소를 최종 선정하였다.
이중 공간전반영역은 대상 공간 전반에 걸쳐 유니버설 디자인의 개념을 어떻게 적용하여야 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14개의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나머지 7개 영역은 진입로 보행도로, 주차장, 경사로, 건물출입구, 복도나 통로, 각 실, 화장실로 총 53개의 요소들로 구성된다. 각 공간영역별로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하려면 어떻게 하여야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알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경사로와 관련하여 4개 공간에서 추출한 요소는 7개였으며 이중 ‘진입로 경사진 곳 등 필요장소에 핸드레일 설치’는 제외시키고 ‘경사로 핸드레일 높이의 적절성’은 ‘핸드레일의 사용편리성에 포함시키고 ‘휠체어 사용자의 이용편리성’은 휠체어 사용자 혼자 경사로의 이용가능성으로 수정하여 총 6개로 구성하였다.
따라서 공간영역은 유니버설 디자인의 개념이 공간 전반에 걸쳐 어느 정도 적용되었는지를 판단할 수 있도록 구성된 ‘건물전반’ 영역과 7개의 공간영역들로 구성하였다.
이 영역은 공간 전반에 대하여 적용해 봄으로써 대상 공간 전체에 대한 적용정도와 제시한 7개의 영역별로 나누어 볼 때 놓칠 수 있는 사항들을 포함시키기 위한 것으로 14개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유니버설 디자인의 원리인 접근성과 안전성, 지원성, 동등성의 유니버설 디자인의 원리들이 공간 전반에 걸쳐 어느 정도 적용되었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요소들로 구성하였다. 따라서 7개 영역별로 구분되어 있는 요소들을 이용하여 검토하기 어려울 경우나 공간디자인을 할 때 유니버설 디자인을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 방향성을 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셋째, ‘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에서 제시하고 있는 규정들 대부분이 유니버설 디자인과 관련된 내용들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 규정들과 중복이 되더라도 유니버설 디자인의 관점에서 볼 때 공간디자인을 하면서 적용되어야하는 기본적인 요소들과, 4개 공간의 사례들에 대한 현장관찰조사를 하면서 반드시 적용되어야하지만 적용되지 않고 있는 내용들을 포함시켰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 공간인 주거공간, 교육공간, 업무공간, 문화공간 각각을 대상으로 영역별 적용되는 유니버설 디자인 요소를 선정하고 이를 사용하여 각 공간사례를 대상으로 현장관찰조사와 사용자 평가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들 선행조사에서 사용한 각 공간별 유니버설 디자인 평가요소는 4개의 공간별로 영역과 요소 모두 다르게 조사되었다.
이상 인간 생활에 있어 기본적인 공간이라고 볼 수 있는 주거공간, 교육공간, 업무공간, 문화공간을 대상으로 선정한 유니버설 디자인 평가요소를 갖고 4개의 공간별로 사례를 선정하여 현장관찰조사와 사용자 조사를 한 결과를 종합하여 공간디자인을 위한 유니버설 디자인 평가도구와 디자인 지침을 제안하였다.
이와 같이 4개 공간별로 선정한 유니버설 디자인 평가요소를 사용하여 4개 공간별로 사례조사 대상공간을 선정하여 현장관찰조사와 사용자 평가조사를 실시하고 유니버설 디자인 요소별 적용정도와 개선 요구사항 등을 파악하였다.1)
주거공간은 출입구와 현관을 분리하여 조사하였으며 업무공간과 문화공간은 경사로 관련 사항을 진입로 영역에 포함시켜 조사함.
이 요소와 지침은 기존에 선행문헌들에서 제시되어 온 요소들이 물리적인 요소 위주로 되어 있음에 반하여 용자의 환경심리적 측면을 포함하고 있다. 즉 공간배치나 디자인의 질적 수준을 일정한 수준으로 유지시켜 줌으로써 공간 사용자가 차별감이나 자존감의 손상 같은 심리적 불편함을 느끼지 않고 동등한 기회를 부여받고 있다고 느낄 수 있다는 점을 배려하여 공간배치 및 디자인의 질적 수준요소를 포함하였다.
2단계의 선행연구에서는 총 8개의 요소들이 사용되었으나 포괄적인 특성을 갖는 ‘도보로의 접근용이성’, ‘평편한 바닥’에 같이 포함시켜 볼 수 있는 ‘틈새없이 연결된 바닥마감’, 그리고 영역별로 포함시켜 보기보다는 전반적으로 보는 것이 적절하다고 본 ‘휠체어 사용자의 편리성’과 같은 3개 요소는 제외시키고 시각장애인 관련 요소를 포함시켜 총 6개의 요소들로 구성하였다. 즉 사람의 통행을 위한 기본 조건인 도로 폭과 바닥의 평편함, 즉 수평 및 수직적 접근성과 잘 미끄러지지 않는 바닥의 안전성 요소들과, 도로 주변에 노약자가 쉬었다 갈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앉을 곳을 제공해 주어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정도, 도로 바닥재 디자인의 질적 수준과 시각장애인을 배려한 색 사용을 진입로에 해당하는 유니버설 디자인 요소로 포함시켰다.
대상 데이터
4개 건물을 대상으로 추출한 요소는 9개였으며 이중 ‘복도 전반의 삭막한 느낌’, ‘복도 바닥의 평편함’, ‘벽 핸드레일 위치와 높이의 적절성’, ‘벽 핸드레일의 디자인 수준’, ‘끝이나 중간에 의자 유무’, ‘신발장 크기’의 6개를 제외시키고 ‘각 실의 위치표시’, ‘모서리는 둥글게 마감’, ‘시각장애인을 고려한 바닥재 색이나 재질’ 3개를 포함시켜 총 6개를 최종 평가요소로 선정하였다
주거공간의 경우는 침실, 거실, 부엌, 발코니 등으로 구성되며, 교육공간의 경우는 교실, 도서실, 교무실 등이, 업무공간은 사무실, 문화공간은 공연이나 전시공간과 강의실 등이 여기에 속한다. 4개 공간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는 교실 관련 요소가 16개, 주거공간의 침실, 거실, 부엌, 식당 등과 관련된 요소가 14개, 발코니와 관련된 요소가 4개 등 총 34개의 요소들이 사용되었으며 이중 모든 실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요소들을 중심으로 최종적으로 8개의 요소들을 선정하였다.
그런 다음 이렇게 설정한 4개 공간별로 적용하여야 하는 유니버설 디자인 평가요소를 선정하였다. 요소 선정은 문헌조사를 토대로 하였으며 대부분의 문헌들이 ‘장애인 · 노인 · 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의 규정을 기초로 하고 있었다.
주거공간은 단일 평형만으로 구성된 2개의 아파트 단지와 그 거주자 100명씩 총 200명, 교육공간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1개씩과 초등학생 170명, 중학생 124명, 고등학생 114명씩 총 408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업무공간은 2개의 오피스건물과 근무자 100명씩 200명, 문화공간은 2개의 문화시설과 각 시설 이용자 100명씩 총 2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즉 9개의 공간사례와 그 사용자 1,008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이 중 ‘전체 주차장 개수’와 ‘주차구획 1개당 크기의 적절성’을 제외하고 4개의 요소를 최종 선정하였다.
주거공간은 단일 평형만으로 구성된 2개의 아파트 단지와 그 거주자 100명씩 총 200명, 교육공간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1개씩과 초등학생 170명, 중학생 124명, 고등학생 114명씩 총 408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업무공간은 2개의 오피스건물과 근무자 100명씩 200명, 문화공간은 2개의 문화시설과 각 시설 이용자 100명씩 총 2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업무공간은 2개의 오피스건물과 근무자 100명씩 200명, 문화공간은 2개의 문화시설과 각 시설 이용자 100명씩 총 2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즉 9개의 공간사례와 그 사용자 1,008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최종 선정한 유니버설 디자인 평가요소는 67개였으며 이중에는 ‘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과 중복되는 요소 16개가 포함되어 있다.
성능/효과
4개 공간을 대상으로 하여 조사한 유니버설 디자인 요소를 보면, 조사대상 공간영역의 개수는 주거공간은 11개, 교육공간은 5개, 업무공간은 6개, 문화공간은 7개였으며 이를 종합하면 총 15개의 공간영역이었다. 또한 4개의 공간별 유니버설 디자인 요소의 총 개수는 각각 60개, 53개, 36개, 46개였으며 이중 중복된 요소들을 제외하면 총 125개의 요소가 되었다.
4개 공간을 대상으로 현장관찰조사 및 사용자 평가조사를 할 때 사용한 유니버설 디자인 평가요소들을 공간영역별로 정리한 결과 진입로, 주차장, 경사로, 현관 출입구, EV홀, 복도와 통로, 교실, 침실, 거실, 부엌, 식당, 발코니, 화장실, 단지 내 커뮤니티시설, 건물전반의 15개로 구분되었다. 이중 교실, 침실, 거실, 부엌, 식당, 발코니영역은 ‘각 실’로 묶고 EV 홀과 단지내 커뮤니티시설을 제외한 결과 총 8개의 영역이 되었다.
그 결과 공간별 선정된 유니버설 디자인 요소는 주거공간은 60개, 교육공간은 53개, 업무공간은 36개, 문화공간은 46개였다.
넷째, 제시한 유니버설 디자인 요소 중에는 공간영역별로 중복되는 요소도 포함되어 있다. 이는 본 도구를 사용할 때의 편리성을 위한 것이다.
둘째, 유니버설 디자인의 평가요소를 선정함에 있어 공간에서 사용자가 느끼는 차별감을 디자인을 통해 감소시킬 수 있다고 보았다. 즉 공간과 가구의 배치와 형태, 재질, 색 등은 물론 출입문과 창문의 위치와 크기 등의 디자인을 통해 가능한 모든 사용자에게 차별없는 동등한 사용기회를 제공하도록 디자인하는 것이 필요하며 따라서 이를 디자인의 질적 수준 유지를 통한 동등성이라고 보고 영역별로 포함시켰다.
첫째, 유니버설 디자인의 개념을 적용하려면 사용자의 다양성을 반영하여야 한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휠체어 사용자가 사용가능하면 다른 많은 사용자들도 이용가능하므로 휠체어 사용자의 이용가능성을 중심으로 선정하였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 사용한 유니버설 디자인의 원리인 접근성과 안전성, 지원성, 동등성의 유니버설 디자인의 원리들이 공간 전반에 걸쳐 어느 정도 적용되었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요소들로 구성하였다. 따라서 7개 영역별로 구분되어 있는 요소들을 이용하여 검토하기 어려울 경우나 공간디자인을 할 때 유니버설 디자인을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 방향성을 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먼저, 특정한 공간만을 대상으로 하여 진행한 선행연구들과는 달리 본 연구는 인간 생활에 있어 대표적인 기본 공간인 주거공간, 교육공간, 업무공간, 문화공간의 4개 공간을 대상으로 동일한 과정을 거쳐 조사한 결과를 종합하여 모든 공간에 적용할 수 있는 유니버설 디자인의 요소와 지침을 제안하고 있다.
셋째, 공간관련 유니버설 디자인의 지침이나 개선점을 제안하는 선행연구들은 특정 공간에만 적용가능한 사례중심의 지침을 제안하고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4개 공간사례에 대한 조사결과를 토대로 모든 공간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디자인 지침을 제안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사용자의 신체적 조건이나 특성에 상관없이 누구나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공간디자인을 위한 유니버설 디자인의 평가도구 및 지침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는 유니버설 디자인의 개념을 공간 디자인에 적용하는데 유용한 자료 및 도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인만을 대상으로 하는 공간들이 별도로 필요한 이유는?
노인은 개인에 따라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신체적, 정신적으로 약화가 진행되고 있는 시기이므로 전반적으로 일반 젊은이와는 다른 지원적인(supportive) 공간환경이 필요하다. 그러나 노인이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대부분의 생활공간들이 일반 젊은이들의 사용을 전제로 계획된 공간들이므로 노인들이 이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일반주택과 구분되는 실버타운, 노인복지시설, 노인요양시설 등과 같이 노인만을 대상으로 하는 공간들이 별도로 필요하게 되었다.
별도의 노인만을 위한 공간을 제공하기보다는 일반 생활공간들을 계획하는 것이 나은 이유는?
노인의 특성을 반영하여 계획한 공간환경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노인 인구의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을 감안할 때 별도의 노인만을 위한 공간을 제공하기보다는 일반 생활공간들을 계획할 때 노인이 사용자의 일부임을 고려하여 계획하면 모든 세대의 사람들이 함께 어울리며 생활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노인 케어 및 시설마련 비용도 절감되는 효과가 있다.
장애인이 교육공간을 이용하지 못하여 초래하는 문제는?
따라서 특히 장애인은 공간디자인으로 인한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 즉 교육공간이 장애인이 사용할 수 없게 계획되어 있어 학교교육을 받지 못하거나 기술도 배울 수 없게 되고, 교육을 받지 못하거나 기술이 없기 때문에 직장에 취업하지 못하게 되며, 이로 인하여 소득이 없게 되어 결국은 사회의 짊이 되는 것이다. 모든 장애인이 다 해당되지는 않겠지만 공간디자인의 개선을 통하여 많은 장애인이 비장애인과 동일하게 신체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자립생활이 가능할 수 있다.
참고문헌 (8)
오찬옥, 국민주택 규모 아파트 주거환경의 유니버설 디자인 적용성 평가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2권 3호, 2013.6
오찬옥, 소형 아파트 주거환경의 유니버설 디자인 적용성 평가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2권 2호, 2013.4
오찬옥, 교육공간에 대한 유니버설 디자인 관점에서의 평가 사례연구(1),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1권 5호, 2012.10
오찬옥, 교육공간에 대한 유니버설 디자인 관점에서의 평가 사례연구(2),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1권 5호, 2012.10
오찬옥, 오피스 건물의 공용공간 디자인에 대한 사용자 평가,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1권 1호, 2012.2
오찬옥, 지역문화시설의 공용공간 디자인에 대한 사용자 평가,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0권 6호, 2011.12
보건복지가족부, 2008 장애인 실태조사 보고서
Null, R.L. and Cherry, K.F.(1996), Universal Design: Creative Solutions for ADA Compliance, Professional Publications,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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