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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바인더 Stiffness와 혼합물의 변형강도 및 동적크리프 특성과의 상관성 분석을 통한 김테스트 적용성 고찰
Correlation Analysis of Binder Stiffness with Deformation Strength and Dynamic Creep Property of Asphalt Mixtures for Evaluation of Kim Test Applicability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7 no.4 = no.26, 2005년, pp.91 - 102  

김광우 (강원대학교 지역기반공학과) ,  도영수 (강원대학교 석재복합신소재연구센터) ,  조문진 (강원대학교 석재복합신소재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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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팔트 바인더 Stiffness와 혼합물의 변형강도 및 동적크리프 특성과의 상관성 분석을 토대로 혼합물의 소성변형 저항성 (내변형성) 추정을 위한 Kim test의 적용성을 고찰하였다. 본 연구는 골재 2종류, AC 60-80 및 이를 개질한 총 8종류의 바인더로 총 16가지 혼합물을 제조하였다. DSR로 각 바인더의 $G^*/sine\delta$를 측정하였으며 Kim test의 변형강도와 동적크리프 시험의 최종변위(FD)와 동적안정도(DS)를 각 혼합물로부터 측정하였다. 바인더의 $G^*/sine\delta$와 소성변형 관련 3가지 특성($S_D$. FD, DS)과의 상관성 분석 결과 $G^*/sine\delta$$S_D$와 상관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R^2=0.88)$ 이는 혼합물에 내재해 있는 내변형성의 차이를 Kim test가 더 잘 구분해 낼 수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DS와 $S_D$회귀분석 결과, $R^2$이 약 0.84 이상을 보여 변형강도는 동적크리프 시험의 동적안정도와 좋은 상관성을 가짐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아스팔트 혼합물의 내변형성 평가시 Kim test의 활용 가능성이 매우 높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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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dealt with correlation analysis of binder stiffness with deformation strength and dynamic creep property of asphalt mixtures for evaluation of applicability of deformation strength $(S_D)$. Two aggregates, with maximum size of 13mm and eight binders were used to produce 16 diff...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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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험 방법이 비교적 간단한 Kim test의 를 바인더스티프니스(Stiffness) 시험 결과와의 상관성 분석 변수로 사용하고 이를 동적 크리프 시험 결과와 함께 비교 분석하여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은 바인더 G*/sind 가 크면 혼합물의 동적크리프(DC) 시험에서 높은 내변형성 을 보일 것이라는 것이다.
  • 특히 DC 시험은 WT 시험 과 함께 아스팔트 혼합물의 소성변형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중요 시험법(Zhu and Fwa, 2005)으로 인식되고 있으므로 같은 혼합물에 대한 Sd와 DC 결과 비교는 Sd의 적용성 연구에 중요한 근거가 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아스팔트 혼합물의 소성변형 저항성 측정을 위해 바인더 스티프니스 (Stiffness)와 혼합물의 변형강도 및 동적크리프 특성과의 상관성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변형강도의 적용성을 고찰하는 것이다.
  • 공시체 제조시 일반 아스팔트 혼합물은 135-145℃에서, 폴리머 개질 아스팔트 혼합물은 145~155℃에서 선회다짐기를 이용하여 직경 100mm의 공시체를 제작하였다. 선회다짐 기를 사용한 이유는 우선 마샬 다짐 방식이 충격식으로 실제 도로포장의 다짐과 달라 제조된 공시체가 현장 혼합물 특성을 제대로 나타내지 못하므로 현장다짐과 유사한 선회다짐기를 이용하여 현장 다짐을 모사하고자 하였다. 배합설계에 사용된 선회다 짐횟수는 교통량 100만대 미만이고, 대기온도 39℃이 하일 때인 Ndes 76회를 선정하였다.
  • 동적크리프(Dynamic creep) 시험은 아스팔트포장의 소성변형 발생 메커니즘을 모사한 시험 방법 중에 하나이다. 본 연구에서는 배합설계에서 결정된 최적아스팔트 함량으로 100mnix62mni의 원형 공시체를 공극률 4±0.5%를 목표로 제작하였다. 제작된 공시체는 24시간 양생 후 시험온도에서 6시간 이상 저장 후 AMTM(Asphalt mechanical property testing machine) 시험기로 동적크리프 시험에 사용되었다.

가설 설정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험 방법이 비교적 간단한 Kim test의 를 바인더스티프니스(Stiffness) 시험 결과와의 상관성 분석 변수로 사용하고 이를 동적 크리프 시험 결과와 함께 비교 분석하여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은 바인더 G*/sind 가 크면 혼합물의 동적크리프(DC) 시험에서 높은 내변형성 을 보일 것이라는 것이다. 특히 DC 시험은 WT 시험 과 함께 아스팔트 혼합물의 소성변형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중요 시험법(Zhu and Fwa, 2005)으로 인식되고 있으므로 같은 혼합물에 대한 Sd와 DC 결과 비교는 Sd의 적용성 연구에 중요한 근거가 될 것이다.
  • Note: 0: AC60-80, R7: SBR 1%, S3: SBS 3%, S5: SBS 5%. L6: LDPE 6%. RL8: RLDPE 8%, RH8: RHDPE 8%
  • 본 분석의 가정은 비록 골재의 영향이 존재해도 바인더의 G*/sina 와 혼합물의 동적크리프(DC) 시험 결과는 상관성이 있으리라는 것이다. 그림 7~10에서는 바인더의 스티프니스(Stiffness)인G*/sinJ 를 종속변수, 동적크리프 시험에서 얻어지는 두 가지 변수인 최종변위 (Final deform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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