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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생 참여에 의한 OSCE 모듈 개발 및 시험 운영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1 no.1, 2005년, pp.107 - 115  

한미현 (혜전대학 간호과) ,  한성숙 (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  엄미란 (을지의과대학교 간호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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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과정에서 평가의 신뢰성을 검증하고, 학생들의 반응을 수집함으로써 학생들에 의한 OSCE 모듈의 개발과 그 모듈을 이용한 실기시험이 실현 가능성이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학생들에 의한 OSCE 모듈개발과정을 정리하여 OSCE 모듈개발절차의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생들로 하여금 OSCE 모듈을 개발하도록 하고, 학생들이 개발한 모듈을 이용하여 다른 학생들을 평가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평가의 신뢰성을 검증하고, 학생들의 반응을 수집함으로써 학생들에 의한 OSCE 모듈의 개발과 그 모듈을 이용한 실기시험이 실현 가능성이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 박혜숙, 한재진, 박미혜, 및 오지영(2004)은 학생들의 OSCE 성적이 학과성적과 상관성이 낮거나, 약한 상관관계를 가진다는 보고를 하였다. 역시 지식과 실기는 서로 다른 방법으로 평가를 해야 한다는 점을 뒷받침하는자료이다.
  • 학생들을 평가하도록 하는 것이다. 과정에서 평가의 신뢰성을 검증하고, 학생들의 반응을 수집함으로써 학생들에 의한 OSCE 모듈의 개발과 그 모듈을 이용한 실기시험이 실현 가능성이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학생들에 의한 OSCE 모듈개발과정을 정리하여 OSCE 모듈개발절차의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OSCE 도입의 비용 절감을 위해서 학생들로 하여금 OSCE 모듈을 개발하고 시험을 운영하도록 하는 것이 실현 가능하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비용의 절감뿐만 아니라, OSCE 모듈의 개발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 미치는 직접적인 교육적 효과도 있을 것이라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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