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사회적 고립감, 심리적 수용, 수면장애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s of Social Isolation, Psychological Acceptance, and Sleep Disorder of Nursing College Students on Depress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11, 2017년, pp.329 - 338  

조옥희 (공주대학교 간호학과) ,  황경혜 (수원과학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사회적 고립감, 심리적 수용, 수면장애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소재의 일개 간호대학생 383명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2015년 6월부터 7월까지 자료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학년, 학업스트레스, 간호학 전공만족도에 따라 우울 정도에 차이가 있었다. 우울 정도는 사회적 고립감(r=.47, p<.001), 수면장애(r=.43, p<.001)와 정상관관계가 있었고, 심리적 수용(r=-.41, p<.001)과는 역상관관계가 있었다.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학업스트레스, 전공만족도, 수면장애. 사회적 고립감, 심리적 수용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간호대학생의 우울을 감소시키는 스트레스 증재 프로그램을 계획할 때는 학업스트레스, 전공만족도, 사회적 고립감, 심리적 수용과 수면장애의 변수를 고려한 복합적 중재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impacts of social isolation, psychological acceptance, and sleep disorder on depression among nursing students. Subjects were 383 nursing students in Gyeonggi-do, and survey was conducted from June to July 2015. The data were analyzed by t-test, ANOVA, Pe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Cho, Hwang과 Yim[25]의 간호대학생의 우울 관련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수집된 자료 중 보고하지 않은 변인에 대한 자료를 이차 분석한 것이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소재의 일개 4년제 간호학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사회적 고립감, 심리적 수용, 수면장애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의 결과, 우울은 학년, 학업스트레스, 전공만족도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며, 사회적 고립감 또는 수면장애와는 정상관관계, 심리적 수용과는 역상관관계가 있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사회적 고립감, 심리적 수용, 수면장애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스트레스 중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사회적 고립감, 심리적 수용, 수면장애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 그러나 국내에서는 간호대학생이 경험하는 사회적 고립감, 심리적 수용 변수와 우울의 영향에 대한 선행연구는 거의 없었고 수면의 질[20,22], 우울과의 관계나 비교[3,7]에 대한 연구로서 간호대학생 대상의 우울 영향 요인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사회적 고립감, 심리적 수용, 수면장애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스트레스 중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사회적 고립감, 심리적 수용, 수면장애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 고립감이란? 간호대학생은 전공이론 수업과 임상실습 교육을 병행하면서 시간 부족으로 인해 친구를 만나거나 사회적인 상호작용의 기회가 제한되어 상대적으로 사회적인 박탈감과 고립감을 느낄 수 있다. 사회적 고립감은 개인적, 심리적, 신체적으로 또는 타인 간의 관계망에서의 거리감을 말하는 것으로 소외감의 심리학적 상태이다[9]. 사회적 고립감은 스트레스에 대해 수동적으로 대처하며, 불안, 우울 등의 부정적인 정서나 무가치함, 신체적 기능 유지, 수면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10].
사회적 고립감으로 인한 문제점은? 사회적 고립감은 개인적, 심리적, 신체적으로 또는 타인 간의 관계망에서의 거리감을 말하는 것으로 소외감의 심리학적 상태이다[9]. 사회적 고립감은 스트레스에 대해 수동적으로 대처하며, 불안, 우울 등의 부정적인 정서나 무가치함, 신체적 기능 유지, 수면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10]. 또한 소속감을 느끼지 않는 경우 사회적 지지가 낮았으며[11], 사회적 지지가 낮을수록 우울 정도가 높아지고[5] 친한 친구의 수가 적을수록 우울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12].
간호대학생이 사회적 고립감을 느끼는 이유는? 간호대학생은 전공이론 수업과 임상실습 교육을 병행하면서 시간 부족으로 인해 친구를 만나거나 사회적인 상호작용의 기회가 제한되어 상대적으로 사회적인 박탈감과 고립감을 느낄 수 있다. 사회적 고립감은 개인적, 심리적, 신체적으로 또는 타인 간의 관계망에서의 거리감을 말하는 것으로 소외감의 심리학적 상태이다[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0)

  1.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7 Accreditation assessment standards for education of Korea (the course of the nursing bachelor's degree)", Seoul: Korean Nurses Association, 2017. 

  2. J. K. Kim, "A Review study on Nursing Students' Stress for Improvement of Nursing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0, No. 1, pp. 47-59, 2014.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1.47 

  3. Y. J. Son, E. Y. Choi, Y. A. Song,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depression in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Vol. 18, No. 4, pp. 345-351, 2010. 

  4. J. Kisch, E. V. Leino, M. M. Silverman, "Aspects of suicidal behavior, depression, and treatment in college students: results from the spring 2000 national college health assessment survey", Suicide and Life-Threatening Behavior, Vol. 35, No. 1, pp. 3-13, 2005. 

  5. S. Y. Lee, Y. Y. Kim, J. S. Lee, "The convergent effect of self-esteem, depression, social support on suicidal ideation i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8, pp. 323-331, 2017. 

  6. K. Park, "The relationship between acceptance, posttraumatic growth,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Vol. 19, No. 4, pp. 281-292, 2011. 

  7. Y. K. Kwag, "Comparison of Stress, Copying and Social Support according to Depression Severity among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4, No. 2, pp. 125-134, 2014.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4.12.31 

  8. A. Aradilla-Herrero, J. Tomas-Sabado, J. Gomez-Benito, "Associations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depression and suicide risk in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Vol. 34, pp. 520-525, 2014. 

  9. D. L. Biordi, N. R. Nicholson, "Chapter 5. social isolation. 85-115. In: I. M. Lubkin, P. D. Larsen, Chronic Illness: Impact and Intervention (8th Eds)", Burlington, MA: Jones & Bartlett Learning Publishing, LLC, 2013. 

  10. J. T. Caccioppo, L. C. Hawkley, "Social isolation and health, with emphasis on underlying mechanisms. Perspectives in Biology and Medicine, Vol. 46, No. 3, Supplement, pp. S39-S52, 2003. 

  11. J. E. Yi, H. W. Kwak, "Rellation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harmony, stress coping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11, pp. 527-537, 2016. 

  12. J. K. Kang, S. N. Jeon, H. S, "The influence of self perfection, depression and hopelessness on suicidal idwation i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1, No. 10, pp. 527-536, 2013. 

  13. H. J. Song, M. J. Park, " The convergent influence of social awareness and health status on social support in Korean echo gener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8, pp. 247-256, 2017. 

  14. S. C. Hayes, K. D. Strosahl, K. G. Wilson,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 New York: Guildford Press, 1999. 

  15. K. H. Kim, J. H. Kwon, "Testing models of relation to academic & career stress, acceptance behavior, and the psychological well-being of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Vol. 21, No. 4, pp.43-60, 2014. 

  16. J. Y. Oh, S. M. Kwon, "Influence of psychological acceptance on fear of physical symptoms due to social anxiety",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 30, No. 4, pp. 1003-1026, 2011. 

  17. H. G. Yu, C. N. Son, "Effects of ACT on smartphone addiction level, self-control, and anxiety of college students with smartphone addic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2, pp. 415-426, 2017. 

  18. H. J. Lee, "The relationships among acceptance, psychological symptoms, self-esteem, and satisfaction with life", Cognitive Behavior Therapy in Korea, Vol. 9, No. 1, pp. 1-23, 2009. 

  19. K. T. Aung, M. S. Nurumal, S. N. Zainal, "Sleep Quality and Academic Performa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and Health Science, Vol. 5, No. 6, pp. 145-149, 2016. DOI: http://dx.doi.org/10.9790/1959-050601145149 

  20. G. H. Kim, H. S. Yoon, "Factors Influencing Sleep Quality in Nursing Students and no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Vol. 22 No. 4, pp. 320-329, 2013. DOI: http://dx.doi.org/10.12934/jkpmhn.2013.22.4.320 

  21. S. B. T. Benavente, R. M. da Silva, A. B. Higashi, L. de Azevedo Guido, A. L. S. Costa, "Influence of Stress factors and Socio-demographic Characteristics on the Sleep Quality of Nursing Students", Revista da Escola de Engermagem da USP, Vol. 48, No. 3, pp. 14-20, 2014. http://dx.doi.org/10.1590/S0080-623420140000 300018 

  22. H. S. Kim, M. R. Eom, E. K. Kim, "Sleep Patterns and Circadian Types of Nursing Students during Shift Schedul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40, No. 1, pp. 43-45, 2010. DOI: http://dx.doi.org/10.4.4./jkan.2010.10.1.43 

  23. A. M. Angelone, A. Mattei, M. Sbarbati, F. Di Orio, "Prevalence and correlates for self-reported sleep problems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Preventive Medicine and Hygiene, Vol. 52, No.4, pp. 201-208, 2011. 

  24. D. J. Taylor, A. D. Bramoweth, E. A. Grieser, J. I. Tatum, B. M. Roane, "Epidemiology of insomnia in college students: relationship with mental health, quality of life, and substance use difficulties", Behavior Therapy, Vol. 44, No. 3, pp. 339-348, 2013. 

  25. O. H. Cho, K. H. Hwang, J. M. Lim, "The Effects of Fear of evaluation, Test anxiety, and Social anxiety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7, No. 7, pp. 56-66, 2017.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7.17.07.056 

  26. F. W. Bond, S. C. Hayes, R. A. Baker, K. M. Carpenter, H. K. Orcutt, T. Walt, R. D. Zettles, "Preliminary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Acceptance and Action Questionnaire-II: a revised measure of psychological inflexibility and acceptance", in press, Psychological Assessment. 

  27. J. H. Heo, M. S. Choi, H. G. Jin, "Study on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Korean translated Acceptance-Action Questionnaire-2",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 21, No. 4, pp. 861-878, 2009. 

  28. C. M. Morin, "Insomnia: psychological assessment and management." New York, NY: The Guilford Press, 1993. 

  29. Korean Sleep Research Society, Insomnia Self Diagnosis, http://www.sleepnet.or.kr/info/question2.php, February 01, 2015. 

  30. C. M. Morin, G. Belleville, L. Belanger, H. Ivers, "The insomnia severity index: psychometric indicators to detect insomnia cases and evaluate treatment response", Sleep. Vol. 34, No. 5, pp. 601-608, 2011. 

  31. Y. H. Lee, J. Y. Song, "A study of the reliability and the validity of the BDI , SDS , and MMPI-D Scales",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 10, No. 1, pp. 98-113, 1991. 

  32. M. Chung, O. H. Cho, "Psycho-socials Well-being of College Students depending on a level of Internet Addiction",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3, No. 5, pp. 366-376, 2013.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3.13.05.366 

  33. Statics Korea, "National main index." [Internet]. Seoul: Statics Korea; 2017. Available from http://www.index.go.kr/potal 

  34. E. J. Marshall, R. N. Brockman, "The Relationships between Psychological flexibility, Self-compassion, and Emotional well-being", Journal of Cognitive Psychotherapy: An International Quarterly, Vol. 30, No. 1, pp. 60-72, 2016. DOI: http://dx.doi.org/10.1891/0889-8391.30.1.60 

  35. S. J. Lee, "Influence of emotional clarity on the depression among college students the mediated moderating effect of psychological acceptance through negative emotion". Ph.D. dissertation, p. 31-37, Konkuk University, 2015. 

  36. Y. R. Kim, Y. H. Kim, "The effects of depression and social skills on stressful life events",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 28, No. 1, pp. 153-170, 2009. 

  37. T. Cheung, S. Y. Wong, K. Y. Wong, L. Y. Law, K. Ng, M. T. Tong, K. Y. Wong, M. Y. Ng, P. S. E. Yip, "Depression, Anxiety and Symptoms of stress among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in Hong Kong: a cross-sectional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Vol. 13, No. 779, pp. 1-25, 2016. DOI: http: //dx.doi.org/10.3390/ijerph13080779 

  38. S. J. Yu, M. R. Song, E. M. Kim, "Factors influencing Depression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0, No. 1, pp. 71-78, 2014.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1.71 

  39. R. G. Sawatzky, P. A Ratner, C. G. Richardson, C. Washburn, W. Sudmant, P. Mirwaldt, "Stress and Depression in Students: the Mediating role of Stress Management Self-efficacy", Nursing Research, Vol. 61, No. 1, pp. 13-21, 2012. DOI: http://dx.doi.org/10.1097/NNR.0b013e31823b1440. 

  40. S. K. Cha, E. M. Lee, "Comparison of Stress,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between Nursing Students and Students of Other Major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0, No. 4, pp. 650-658, 2014.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4.650 

  41. S. H. Shin, "The effect of Academic Stress and the Moderating Effects of Academic Resilience on Nursing Students' Depressio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2, No. 1, pp. 14-24, 2016.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6.22.1.14 

  42. S. H. Jeong, S. H. Park, "Relationship among Stress, Depression, and Satisfaction to Clinical Practice among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Rehabilitation Nursing, Vol. 16, No. 1, pp. 47-54, 2013. DOI: http://dx.doi.org/10.7587/kjrehn.2013.47 

  43. H. K. Cho, S. K. Chung, "Relationship among college life stress, alienation and college adjustment: focused on transferred and non-transferred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7, No. 5, pp. 2779-2793, 2015. 

  44. A. Parviz, H. Alireza, D. Tahereh, "Comparison of depression, social isolation and self-esteem among internet users and non-internet users of Ahvaz girl high school",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logy and Behavioral Research. Vol. 3, No. 6, pp. 594-601, 2014. 

  45. L. A. Gellis, A. Park, M. T. Stotsky, D. J. Taylor, "Associations between sleep hygiene and insomnia severity in college students: cross-sectional and prospective analyses", Behavior Therapy, Vol. 45, pp. 806-816, 2014. 

  46. K. H. Suh, "The relations of circadian rhythm and sleep deprivation to college life stress and depression : focused on gender differences",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Vol. 17, No. 3, pp. 247-254, 2009. 

  47. L. M. Kurina, K. L. Knutson, L. C. Hawkley, J. T. Cacioppo, D. S. Lauderdale, C. Ober, "Loneliness is Associated with Sleep Fragmentation in a Communal Society", Sleep, Vol. 14, No. 11, pp. 1519-1526, 2011. DOI: http://dx.doi.org/10.5665/sleep.1390 

  48. J. W. Lee, I. O. Moon, S. K. Park,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support, college adjustment and academic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Health Education, Vol. 14, No. 2, pp. 15-27, 2013. 

  49. H. Y. Jung, "The convergence influence of life stress, depression and ego resiliency on college lif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7, pp. 259-268, 2016. 

  50. J. W. Choi, J, S, Park, G. Y. Jung, J. S. Park, S. G. Kang, "Phytoncide aroma inhalation and exercise combination thearapy mood state, college life stress and sleep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12, pp. 633-644,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