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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믹스 요소가 의류 브랜드 자산 형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Marketing Mix on the Formatoin of Fashion Brand Equity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3 no.1, 2005년, pp.174 - 187  

최선형 (가톨릭대학교 의류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issue of brand equity has emerged as one of the most critical areas for fashion marketing management. Despite strong interest in the subject, there is little evidence of how brand equity is created by marketing mix elements and what their effects are. This study explores the influenc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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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마케팅 믹스 요소가 인지적 •감성적 반응 과정을 거쳐 의류 브랜드 자산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폴로와 지오다노 브랜드를 대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고객의 관점에서 브랜드 자산에 접근하는 것은 의류 브랜드에 대한 태도를 형성하는 선행요인들에 대한 이해를 높여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마케팅 믹스 요소가 인지적 •감성적 반응 과정을 거쳐 의류 브랜드 자산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폴로와 지오다노 브랜드를 대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고객의 관점에서 브랜드 자산에 접근하는 것은 의류 브랜드에 대한 태도를 형성하는 선행요인들에 대한 이해를 높여준다.
  • 본 연구는 마케팅 믹스요소가 의류 브랜드 자산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패션 마케팅 분야에서 브랜드 파워를 높이는데 필요한 마케팅 전략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의류상품이 갖는 심미성, 상징성으로 인해 소비자는 상품구매와 관련하여 다양한 감성이 동반되므로 마케팅 믹스 요소가 의류 브랜드를 형성하는 경로에는 인지적 반응과 더불어 감성직 반응을 포함시켰다.
  • 본 연구는 마케팅 믹스요소가 의류 브랜드 자산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패션 마케팅 분야에서 브랜드 파워를 높이는데 필요한 마케팅 전략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의류상품이 갖는 심미성, 상징성으로 인해 소비자는 상품구매와 관련하여 다양한 감성이 동반되므로 마케팅 믹스 요소가 의류 브랜드를 형성하는 경로에는 인지적 반응과 더불어 감성직 반응을 포함시켰다.

가설 설정

  • 3. 브랜드 선택 시 인지적 . 감성적 정보처리 과정 일반적으로 상품 구매 시에는 품질이나 구매로 인한 편익을 따져보고 가격 대비 상품가치를 계산한 후 상품 구매를 결정한다.
  • 가설 1> 마케팅 믹스 요소는 브랜드 동일시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브랜드 동일시는 브랜드 추구가치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마케팅 믹스 요소는 브랜드 추구가치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브랜드 추구가치는 브랜드 자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마케 팅 믹스 요소는 브랜드 자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유명 젊은 연예인들로 인해 즐겁고 설레이는 느낌을 유발시켜 감성적 추구가치를 높게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결과이다. 따라서 지오다노의 마케팅 믹스 요소는 브랜드 추구가치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어 가설 3은 지지된다.
  • 〈가설 3> 마케팅 믹스 요소는 브랜드 추구가치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마케팅 믹스 요소는 브랜드 동일시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마케팅 믹스 요소는 브랜드 동일시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마케 팅 믹스 요소는 브랜드 자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마케팅 믹스 요소는 브랜드 추구가치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 가설 2. 브랜드 동일시는 감성적 브랜드 추구 가치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브랜드 동일시는 브랜드 추구가치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4) 가설 4. 브랜드 동일시와 브랜드 추구가치는 브랜드 자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4) 가설 4. 브랜드 동일시와 브랜드 추구가치는 브랜드 자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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