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T-50 형상 재구성 모드의 항공기 비행 안정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ircraft Flight Stability of T-50 Air Data Reconfiguration Mode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3 no.5, 2005년, pp.57 - 64  

김종섭 (한국항공우주산업(주)) ,  황병문 (한국항공우주산업(주)) ,  황민환 (한국항공우주산업(주)) ,  배명환 (경상대학교 항공기계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대의 고성능 전투기에 탑재되어 있는 전기식 비행제어계통(Digital Fly-By-Wire Flight Control System)은 통합 다기능 감지기(IMFP : Integrated Multi-Function Probe)에 의해 항공기의 고도/속도/받음각 정보를 얻는다. T-50에 적용되어 있는 3개의 IMFP는 3중 결함 및 분리되지 않는 2중 결함에 대해서 비행 안정성(Flight Stability)을 확보하기 위해 형상 재구성 모드(Air Data Reconfiguration Mode)를 제어법칙에 적용했다. 본 논문에서는 항공기 운용 시 발생할 수 있는 IMFP 결함으로 인한 형상 재구성 모드 제어법칙에 대해, 비행 안정성을 해석하기 위하여 선형해석(Linear Analysis) 및 HQS( Handling Quality Simulator) 조종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고, T-50 비행시험 시, 발생했던 IMFP 결함으로 인해 제어법칙이 형상 재구성 모드로 적용되었던 사례를 제시했다. 그 결과, T-50 훈련기의 제어법칙이 형상 재구성 모드로 전환될 경우, 항공기 안정성에는 영향이 없다는 것을 알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dern versions of supersonic jet fighter aircraft using digital flight-by-wire flight control system receive aircraft flight condition such as altitude, airspeed and AoA(angle of attack) from IMFP(Integrated Multi-Function Probe). IMFP sensors data have triplex structure using three IMFP sensors. A...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IMFP의 결함 시 제어법칙에 적용되는 형상 재구성 모드에 대한 비행 안전성을 해석하기 위해, 전비행영역에 대하여 선형해석 및 HQS 조종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고, 실제 T-50 비행시험에서 IMFP 결함으로 인하여 발생했던 형상 재구성 모드에 대한 사례를 제시하여 비행 안정성을 검정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Neal, T. P. and Smith, R. E., 'An Inflight Investigation to Develop System Design Criteria for Fighter Airplanes', Air Force Flight Dynamics laboratory, WPAFB, Ohio, AFFDL TR-70-74, 1970 

  2. Cooper, G. E. and Harper, R. P., 'The Use of Pilot Rating in the Evaluation of Aircraft Handling Qualities', NASA TN-D 5153, 1969 

  3. Anderson, M. R. and Schmidt, D. T, 'Closed-Loop Pilot Vehicle Analysis of the Approach and Landing Task', Journal of Guidance and Control, Vol. 10, No.2, pp. 187 - 194, 1987 

  4. McRuer, D. T and Schmidt, D. T., 'Pilot -Vehicle analysis of Multi-Axis Tasks', Journal of Guidance and Control, Vol. 13, No.2, pp. 348 - 355, 1990 

  5. 김종섭, 배명환, 황병문, '비대칭 무장형상의 조종성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3권 2호, pp.106-112, 2005 

  6. Toles, R. D., 'Flying Qualities Design Guide for the T-50 Aircraft Revision 2', Aeronautics Company-Fort Worth Vol. 1, No.2, pp. 27 - 80, 2000 

  7. Toles, R. D., 'Test Information Sheet for Flight Controls & Handling Quality Tests of the T-50', Aeronautics Company-Fort Worth, Rev. No.7, pp. 156- 157, 2004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