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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구조물진단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9 no.3 = no.33, 2005년, pp.178 - 186
박창호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 이병주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 이원태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 구본성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In this study, the PSC girder bridge retrofitted with external tendons is tested to verify the strengthening effects. We measure the variations of the displacement and strain at mid-span of each beam as external tendons are removed in sequence. The structural behavior of the bridge are examined us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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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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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C Beam 교량의 거더 보강에는 무엇이 널리 적용되고 있는가? | 부착식 보강공법은 내하력이 저하된 거더의 하부 또는 측면에 보강재를 부착하는 방법으로서 보강재는 사하중에 의한 영향을 분담하지 않고 활하중에 의한 영향만을 분담하기 때문에 보강효율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PSC Beam 교량의 거더 보강에는 외부강선 보강공법이 널리 적용되고 있으며 일반화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외부강선보강공법은 인위적으로 외부에서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하기 때문에 활하중뿐만 아니라 사하중의 영향까지도 분담할 수 있기 때문에 보강효율이 우수하다. | |
외부강선 보강공법의 보강효율이 우수한 이유는 무엇인가? | 따라서 PSC Beam 교량의 거더 보강에는 외부강선 보강공법이 널리 적용되고 있으며 일반화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외부강선보강공법은 인위적으로 외부에서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하기 때문에 활하중뿐만 아니라 사하중의 영향까지도 분담할 수 있기 때문에 보강효율이 우수하다. 그러나 노후교량의 보강설계 시에는 보강으로 인한 구조적인 거동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하고 있으며, 보강 공사시의 품질관리도 엄밀하게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 | |
교량의 성능개선이나 손상으로 인한 내하력 보강을 위해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보수보강방법으로 무엇이 있는가? | 따라서 교량의 안전성 확보와 내구성을 증진을 위하여 여러 가지 보수보강방법들이 적용되고 있으며, 이중 교량의 성능개선이나 손상으로 인한 내하력 보강을 위해서는 긴장재를 이용하여 외부에서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하는 외부강선보강공법(External Prestressing Strengthening Method)이나 강판이나 섬유(탄소섬유, 유리섬유, 아라미드섬유 등)를 부착하는 부착공법 등이 대표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부착식 보강공법은 내하력이 저하된 거더의 하부 또는 측면에 보강재를 부착하는 방법으로서 보강재는 사하중에 의한 영향을 분담하지 않고 활하중에 의한 영향만을 분담하기 때문에 보강효율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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