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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구조물의 받침 교체 효과
The Effects on Structures caused by the Replacement of Bridge Bearing 원문보기

구조물진단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6 no.4 = no.22, 2002년, pp.209 - 217  

박창호 (한국도로공사) ,  구본성 (한국도로공사)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ffects on structures caused by the replacement of the bridge bearings are investigated in this study. The bearings of the bridge are seriously deteriorated because of the breakage of lower concrete and the corrosion of the bearing itself. Also, the negative reaction states are created at some 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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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적절한 하중 분배는 물론 상부 신축이음부의 단차도 최소화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따라서 본 공사에서는 승강식 교량받침을 이용하여 교량받침 교체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하였다.(1)
  • (2) 일반적으로 교량의 유지관리시의 보수․보강의 대상은 주형과 같은 주구조 부재보다는 교량받침과 신축이음과 같은 부속물인 경우가 많다. 본 연구에서는 공용중인 교량의 교량받침 교체를 통하여 교량의 거동이 개선되는 효과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대상 교량은 경부고속도로상의 상적교로서, Table 1에 그 현황을 나타내었다.
  • 본 연구에서는 부반력 상태인 교량받침을 교체하고, 상부 신축이음부의 단차를 제거함으로 인하여 교량의 구조 성능이 개선되는 효과를 조사하였다. 교량받침의 교체는 교량받침에 작용하는 하중을 측정하면서,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승강식 교량받침을 적용하여 실시하였으며, 각각의 교량받침에 고정하중이 균등하게 작용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전체 교량의 공용내하력을 계산하지 않고, 교량받침 교체 효과를 통한 내하력의 변화를 조사를 위하여 재하시험을 실시한 외측경간에 대한 내하력을 계산하였다. 충격계수는 Table 4의 재하차량에 의한 충격계수 계산 결과를 이용하였으며, 교량 받침 교체 전과 교체 후의 충격계수는 각각 0.

가설 설정

  • 재하시험을 통하여 계측된 결과는 구조해석결과와 비교함으로써 이론적인 거동 특성과 실거동 특성의 차이를 조사하였다. 구조해석을 위하여 주형은 보요소를 이용하여 모형화하였으며, 바닥판은 판요소를 이용하여 모형화하였고, 지점부는 연직방향으로 고정인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구조해석 모델은 Fig. 6에 나타내었으며, 재료특성은 Table 2에 나타내었다.(1) 재하시험과 구조해석 결과는 재하차량에 의하여 경간 중앙부의 응답이 최대가 될 때의 거동을 비교함으로써, 교량 받침의 교체에 따른 구조적인 효과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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