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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강선 파단실험을 통한 노후 PSC 교량의 보강효과 평가
Evaluation of Reinforcement Effect of Deteriorated PSC Beam through Cutting Its External Tendons 원문보기

구조물진단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9 no.3 = no.33, 2005년, pp.178 - 186  

박창호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  이병주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  이원태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  구본성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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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장기공용 중 외부강선보강공법에 의하여 보강된 PSC Beam교량에 대한 강선 파단 시험을 통하여 보강효과를 분석하였다. 외부강선 보강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기 보강된 강선을 인위적으로 절단하면서, 교량의 처짐과 변형률을 측정하였다. 또한 강선절단 전과 후에 재하시험을 실시하여 교량의 거동변화를 평가하였다. 실험결과에 의하면 외부강선 절단 전과 후의 재하시험을 통하여 보강효과가 교량의 거동특성을 크게 변화시키지는 않지만, 보강시의 긴장력에 의하여 고유진동수는 증가하였다. 외부강선 절단시의 처짐과 응력 계측결과로부터 보강효과가 충분히 유지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구조해석 결과와도 잘 일치하였다. 따라서 외부강선을 이용하여 노후교량을 보강할 경우 정밀구조해석을 통하여 그 효과를 예측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PSC girder bridge retrofitted with external tendons is tested to verify the strengthening effects. We measure the variations of the displacement and strain at mid-span of each beam as external tendons are removed in sequence. The structural behavior of the bridge are examined us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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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외부강선보강공법이 적용된 노후 PSC Beam 교량의 거동특성과 보강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경우에 대한 재하시험과 구조해석을 실시하였다. 기 보강된 외부강선을 단계적으로 절단하면서 교량의 처짐과 변형률을 측정함으로써 긴장력 도입으로 인한 교량의 거동변화를 역으로 평가하였으며, 강선 절단 전과 후에 재하시험을 실시하여 마찬가지로 교량의 거동 변화를 역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장기공용 중 외부강선보강공법에 의하여 보강된 PSC Beam교량에 대한 강선파단시험을 통하여 보강효과를 분석하였다. 외부강선 보강효과는 보강 강선을 인위적으로 절단하면서 교량의 거동변화를 측정하여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본 교량은 외부강선보강 후 약 3년이 경과되었으므로 콘크리트의 크리프영향 등 보강 후 손실량을 고려할 때 보강 시 도입된 긴장력의 약 14%가 소실되어 현재에는 약 110ton?f의 긴장력이 작용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1),(13) 구조해석 시에는 모든 외부강선에 동일한 긴장력이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11에는 재하차량에 대한 구조해석을 통하여 평가한 교량의 처짐과 응력을 나타내었다. 구조해석 시에는 받침에 마찰이 없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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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SC Beam 교량의 거더 보강에는 무엇이 널리 적용되고 있는가? 부착식 보강공법은 내하력이 저하된 거더의 하부 또는 측면에 보강재를 부착하는 방법으로서 보강재는 사하중에 의한 영향을 분담하지 않고 활하중에 의한 영향만을 분담하기 때문에 보강효율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PSC Beam 교량의 거더 보강에는 외부강선 보강공법이 널리 적용되고 있으며 일반화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외부강선보강공법은 인위적으로 외부에서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하기 때문에 활하중뿐만 아니라 사하중의 영향까지도 분담할 수 있기 때문에 보강효율이 우수하다.
외부강선 보강공법의 보강효율이 우수한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PSC Beam 교량의 거더 보강에는 외부강선 보강공법이 널리 적용되고 있으며 일반화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외부강선보강공법은 인위적으로 외부에서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하기 때문에 활하중뿐만 아니라 사하중의 영향까지도 분담할 수 있기 때문에 보강효율이 우수하다. 그러나 노후교량의 보강설계 시에는 보강으로 인한 구조적인 거동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하고 있으며, 보강 공사시의 품질관리도 엄밀하게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
교량의 성능개선이나 손상으로 인한 내하력 보강을 위해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보수보강방법으로 무엇이 있는가? 따라서 교량의 안전성 확보와 내구성을 증진을 위하여 여러 가지 보수보강방법들이 적용되고 있으며, 이중 교량의 성능개선이나 손상으로 인한 내하력 보강을 위해서는 긴장재를 이용하여 외부에서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하는 외부강선보강공법(External Prestressing Strengthening Method)이나 강판이나 섬유(탄소섬유, 유리섬유, 아라미드섬유 등)를 부착하는 부착공법 등이 대표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부착식 보강공법은 내하력이 저하된 거더의 하부 또는 측면에 보강재를 부착하는 방법으로서 보강재는 사하중에 의한 영향을 분담하지 않고 활하중에 의한 영향만을 분담하기 때문에 보강효율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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