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화학 문제 유형에 따른 고등학교 학생들의 수리 문제 해결력과 개념 이해도 비교
A Comparison between High School Students' Algorithmic Problem Solving and Conceptual Understanding by Types of Chemistry Problem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5 no.2, 2005년, pp.79 - 87  

노태희 (서울대학교) ,  강훈식 (서울대학교) ,  전경문 (광주교육대학교)

초록

본 연구에서는 세 가지 유형의 문제(수리 문제, 그림 문제, 문장 문제)를 이용하여 화학 수리 문제 해결력(수리 문제)과 개념 이해도(그림 문제, 문장 문제)를 비교하고 문제 유형에 대한 친숙도와 자신의 답에 대한 자신감 및 선호하는 문제 유형을 조사하였다. 경기도에 위치한 두개의 비평준화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 중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선택 과목으로 화학을 선택한 학생들(N=228)을 선별하여 화학 문제 해결력 검사와 문제 유형에 대한 친숙도, 자신감, 선호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학생들의 수리 문제 성공률이 개념 문제(그림 문제, 문장 문제) 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생들은 그림 문제나 문장 문제보다 수리 문제에 더 친숙하다고 응답했다. 자신감에서는 학생들이 문장 문제보다 수리 문제와 그림 문제에 대해 더 자신 있어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선호도에서는 그림 문제보다 수리 문제와 문장 문제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compared algorithmic problem solving and conceptual understanding of chemistry with three types (algorithmic, pictorial- and wordy-formatted conceptual) of problems. The familiarity, confidence, and preference to the three type of problems were also examined. The chemistry problem solving ability...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학생들의 화학 수리 문제 해결력과 개념 이해도를 비교하기 위해 세 가지 유형의 문제 (수리 문제, 그림 문제, 문장 문제)를 제시하였다. 수리 문제 해결력과 개념 이해도를 비교한 선행 연구들이 대부분 일부 주제 영역과 적은 문항에 한정되어 진행되었던 점을 고려하여, 다양한 주제 영역에서 보다 많은 문항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1. 화학 수리 문제 해결력과 개념 문제(그림 또는 문장) 해결력 사이에 차이가 있는가?
  • 2. 문제 유형에 대한 친숙도와 자신감이 문제 유형별로 차이가 있는가?
  • 3. 학생들이 선호하는 문제 유형은 무엇인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노태희, 우규환, 임희준, 서인호(1995). 이과계열 고등학생의 화학 계산 문제 해결력과 개념 이해도 비교. 화학교육, 22(3), 144-156 

  2. 노태희와 임희준(1995). 전국 수학 과학 경시대회(화학 분야) 수상 학생들의 기체와 화학양론에 대한 개념. 서울대학교 사대논총, 51, 111-132 

  3. 노태희와 임희준(1996). 세가지 양식의 문제를 이용한 한국 학생의 수리 문제 해결력과 개념 이해도 비교. 화학교육, 23(6), 402-410 

  4. 노태희, 임희준, 우규환(1995). 화학양론과 기체 상태에 대한 중.고등학생의 개념 이해도 비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5(4), 437-451 

  5. 유승아, 구인선, 김봉곤, 강대호(1999). 기체의 성질에 대한 중.고등학생들의 오개념에 관한 연구, 대한화학회지, 43(5), 564-577 

  6. 홍미영, 전경문, 이범홍, 이양락(2002). 대학수학능력시험 화학II 문항에 대한 학생들의 응답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1), 204-213 

  7. Beall, H. & Prescott, S.(1994). Concepts and calculations in chemistry teaching and learning.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71(2), 111-112 

  8. Chiu, M.-H.(2001). Algorithmic problem solving and conceptual understanding of chemistry by students at a local high school in Taiwan. Proceedings of the National Science Council, Republic of China Part D: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11(1), 20-38 

  9. Dukes, P., Pritchard, D. E., & Morote, E.-S.(2002). Inductive influence of related quantitative and conceptual problems. A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New Orleans, LA, April 6-10), ED 463 978 

  10. Heyworth, R. M.(1999). Procedural and conceptual knowledge of expert and novice students for the solving of a basic problem in chemistry.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1(2), 195-211 

  11. Huffman, D.(1997). Effect of explicit problem solving instruction on high school students' problem-solving performance and conceptual understanding of physic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4(6), 551-570 

  12. Lawrenz, F., Huffman, D., & Welch, W.(2001). The science achievement of various subgroups on alternative assessment formats. Science Education, 85(3), 279-290 

  13. Lee, K.-W. L., Goh N.-K., Chia, L.-S., & Chin, C. (1996). Cognitive variables in problem solving in chemistry: A revisited study. Science Education, 80(6), 691-710 

  14. Lin, H.-S., Cheng, H.-J., & Lawrenz, F.(2000). The assessment of students and teachers' understanding of gas laws.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77(2), 235-238 

  15. Lythcott, J.(1990). Problem solving and requisite knowledge of chemistry.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67(3), 248-252 

  16. Mason, D. S., Shell, D. F., & Crawley, F. E.(1997). Differences in problem solving by nonscience majors in introductory chemistry on paired algorithmic-conceptual problem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4(9), 905-924 

  17. Nakhleh, M. B. & Mitchell, R. C.(1993). Concept learning versus problem solving: There is a difference.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70(3), 190-192 

  18. Niaz, M.(1995). Progressive transitions from algorithmic to conceptual understanding in student ability to solve chemistry problems: A Lakatosian interpretation. Science Education, 79(1), 19-36 

  19. Noh, T. & Scharmann, L. C.(1997). Instructional influence of a molecular-level pictorial presentation of matter on students' conceptions and problem-solving abilit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4(2), 199-217 

  20. Pushkin, D. B.(1998). Introductory students, conceptual understanding, and algorithmic success.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75(7), 809-810 

  21. Reid, N. & Yang, M.-J.(2002). The solving of problems in chemistry: The more open-ended problems. Research in science & Technological Education, 20(1), 83-98 

  22. Sawrey, B. A.(1990). Concept learning versus problem solving: Revisited.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67(3), 253-254 

  23. Schrader, C. L.(1987). Using algorithms to teach problem solving.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64(6), 518-519 

  24. Williamson, V. M. & Abraham, M. R.(1995). The effect of computer animation on the particulate mental models of college chemistry studen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2(5), 521-534 

  25. Yarroch, W. L.(1985). Student understanding of chemical equation balanc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2(5), 449-459 

  26. Zoller, U., Dori, Y. J., & Lubezky. A.(2002). Algorithmic and LOCS vs. HOCS chemistry exam questions: Performance and attitudes of college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4(2), 185-20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