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느점 내림 현상에 대한 교과서 내용 및 중등 과학 교사들의 개념 분석
The Analysis of Textbook Contents and Science Teachers' Conceptions on Freezing Point Depression Phenomenon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5 no.2, 2005년, pp.88 - 97  

하성자 (한국교원대학교) ,  김범기 (한국교원대학교) ,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어는점 내림에 대한 과학교과서의 설명 방식과 과학 교사들의 개념을 조사하였다. 분석한 교과서는 7차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개발된 중학교 2학년 과학교과서 7종과 고등학교 화학 II 교과서 5종이었다. 교사들의 개념은 설문지를 통해 얻었으며, 연구 대상 교사의 수는 146명이었다. 교과서의 설명 유형은 '현상을 묘사' 하는 것과 '증기압 내림으로 설명' 하는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대부분의 중학교 교과서와 고등학교 교과서에서는 현상을 묘사하는 수준으로 어는점 내림을 설명하였으며,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에 대한 설명은 없었다. 또한 어는점 내림을 설명하는 그래프의 내용도 교과서마다 달랐다. 교사들 역시 어는점 내림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용질의 방해로 어는점 내림 현상을 이해하는 교사들도 많았다. 그러나 끓는점 오름 현상을 설명할 때 도입되는 이러한 개념이 어는점 내림에서는 어떻게 관련되는지 명확하게 설명하지 못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어는점 내림 현상을 설명하기 위하여 엔트로피의 개념을 도입할 필요성에 대해 주장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explanations of science textbooks and science teachers' conceptions related to freezing point depression phenomenon. Seven kinds of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s and five kinds of high school chemistryII textbooks were analyzed for the purpose. The tea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한다. 그리고 과학 교사들을 대상으로 이러한 설명 방식에 대한 개념의 이해를 조사함으로써 설명방식에 문제점이 없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교과서의 설명을 교사들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면 학생들 또한 이를 제대로 이해하기 어려울 것이다.
  •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범대학교에서 일반화학 수준까지는 모두 필수 과목으로 이수하였으므로 모든 과학 전공 교사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어는점 내림 현상에 관련된 개념을 알아보았다.
  • 교과서의 설명을 교사들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면 학생들 또한 이를 제대로 이해하기 어려울 것이다. 만약 학생들을 중심으로만 개념의 이해 정도를 파악한다면 이는 학생들이 가지는 인지 수준이나 학습 동기 등 또 다른 요인으로 문제점이 해석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 연구에서는 교사들을 중심으로 이들이 전달하고자 하는 자연 현상에 대한 개념 이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그러나 끓는점 오름 현상을 설명할 때 도입되는 이러한 개념이 어는점 내림에서는 어떻게 관련되는지 명확하게 설명하지 못하였다. 연구에서는 어는점 내림 현상을 설명하기 위하여 엔트로피의 개념을 도입할 필요성에 대해 주장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어는점 내림에 대한 과학교과서의 설명방식과 과학 교사들의 개념을 조사하였다. 분석한 교과서는 7차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개발된 중학교 2학년 과학 교과서 7종과 고등학교 화학 U 교과서 5종이었다.
  •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와 중학교, 고등학교 과학교과서에서 제시되는 어는점 내림 현상에 대한 설명 유형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과학 교사들을 대상으로 이러한 설명 방식에 대한 개념의 이해를 조사함으로써 설명방식에 문제점이 없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김주현, 이동준, 김선경, 강성주, 백성혜(2000). 입자론의 관점에서 본 확산과 용해 개념에 관련된 과학 교과서 및 인터넷 자료 분석과 컴퓨터 수업 보조 자료의 개발. 대한화학회지, 44(6) 611-624 

  2. 노태희, 임희준, 우규환(1995). 화학양론과 기체 상태에 대한 중.고등학생의 개념 이해도 비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5(4), 438-451 

  3. 조정일, 이현욱(1994). 확산과 삼투 분자 운동 모형을 활용한 수업의 개념변화에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4(3), 293-303 

  4. Craig, N. C.(1988). Entropy of four familiar processes.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65(9), 760-764 

  5. Franzen, H. F.(1988). The freezing point depression law in physical chemistry.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65(12), 1077-1078 

  6. Friedman, W. J.(2001). The development of an intuitive understanding of entropy. Child Development, 72(2), 460-473 

  7. Lambert, F. L.(2002). Entropy is Simple, Qualitatively.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79(10), 1241-1246 

  8. Nakhleh, M. B. & Samarapungavan, A.(1999). Elementary School Children's Beliefs about Matter.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6(7), 777-805 

  9. Strong, L. E.(1972). Entropy Early, and Often. Australian Science Teachers Journal, 18(1), 55-58 

  10. Tomanek, D.(1994). Cases of Content: Studying Content as a Part of a Curriculum Process. Science Education, 78(1), 73-8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