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끓는점 오름 현상에 대한 학생, 예비교사, 화학교사의 개념 분석
Conception Analysis of Students, Pre-service Teachers and Chemistry Teachers on Boiling Point Elevation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6 no.7, 2006년, pp.805 - 812  

윤희숙 (서울대학교) ,  정대홍 (서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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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끓는점 오름에 대한 고등학교 화학 교과서의 기술 양식과 고등학생, 예비교사, 고등학교 화학교사의 이해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6차와 7차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개발된 고등학교 화학 II 교과서를 분석하였고 고등학생과 예비교사, 화학교사의 개념은 설문지를 통해 얻었다. 끓는점 오름의 원인에 대한 교과서의 설명 유형은 '표면의 용매 입자수의 감소', '용매-용질간의 인력', 그리고 '표면 입자수의 감소와 용매-용질간의 인력'등의 세 가지 유형으로 분석되었다. 개념조사 결과 '용매-용질간의 인력'을 끓는점 오름의 원인으로 인식하는 학생과 예비교사, 화학교사의 비율이 높았다. 대상자들은 끓는점 오름을 설명하기 위하여 엔트로피 개념보다 엔탈피 개념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었고, 그 원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사후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description patterns of chemistry textbooks on the boiling point elevation phenomenon and the understanding patterns of high school students, pre-service teachers and chemistry teachers were investigated. High school chemistry II textbooks developed in the 6th and 7th national curr...

주제어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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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백성혜 (2000). 물리변화와 화학변화의 구분. 화학교육, 27(1), 78-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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