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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고등학생들의 그래프 능력과 과학 탐구 능력 및 과학 학업 성취도의 관계
Relationships of Graphing Ability to Science-Process Skills and Academic Achievement of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5 no.5, 2005년, pp.624 - 633  

김태선 (노스캐롤라이나주립대학교) ,  고수경 (능곡고등학교) ,  김범기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그래프 능력과 과학 탐구 능력 및 과학 학업 성취도의 상관 관계를 알아본 것이다. 그래프 능력과 과학 탐구 능력인 정적인 .41의 상관을 보였으며 이러한 결과는 선행연구의 결과들을 지지하는 것이다. 또한 그래프 능력은 과학 학업 성취도와 거의 통계적으로 상관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래프는 과학 학습에서 중요한 의사소통의 도구이다. 또한 그래프 능력은 과학 탐구 능력과 어느 정도 상관관계도 보이고 있다. 따라서 고등학생들의 그래프 능력의 부족한 부분을 신장시켜 과학 학습에 장애가 되지 않도록 해야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ine graphs are frequently used to communicate data and basic concepts in classroom activities, Science teachers often assume that students are able to interpret the symbolic meaning of the graphs, but such an assumption is not based on sufficient evidenc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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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찰된 선행 연구들을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고등학생들의 그래프 능력을 알아보고, 과학 탐구 능력 및 과학 학업 성취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 그리고 그것을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적절한 학습방법이 개발되어 그래프를 이용한 과학 학습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과학적 용어를 사용하지 않고 일상적인 용어로 기술된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그래프의 작성과 해석 능력을 알아본 후, 과학 탐구 능력 및 과학 학업 성취도에 따른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학습 지도 방안 모색에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 먼저 고등학생들의 과학 탐구 능력의 결과를 분석한 후, 그래프 능력과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그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그래프 능력과 과학 탐구 능력 및 과학 학업 성취도의 상관관계를 알아본 것이다. 그래프 능력과 과학 탐구 능력은 정적인 .
  •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의 과학적 용어를 사용하지 않고 일상적인 용어로 기술된 검사도구를 이용하여 그래프 작성 및 해석 능력을 조사하고, 그래프 능력과 과학 탐구 능력 및 과학 학업 성취도와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의 그래프 능력과 과학 탐구 능력을 알아보고 그들의 상관관계와 그래프 능력과 과학 학업 성취도와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갇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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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권재술, 김범기 (1994). 초중학생들을 위한 과학 탐구 능력 측정 도구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4(3), 251-264 

  2. 김태선 (1998). 고등학생들의 과학관련 그래프 해석능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3. 김태선, 김범기 (2002). 중고등학생들의 과학 그래프 작성 및 해석 능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4), 768-778 

  4. 김태선, 배덕진, 김범기 (2002). 중학생의 그래프 능력과 논리적 사고력 및 과학 탐구 능력의 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4), 725-739 

  5. 소원주 (1993) 중학생의 논리적 사고력과 통합적 탐구능력에 관한 한일 비교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송진웅 (1993). 대학수학능력시험과 물리교육. 물리 교육 자료집. 대구대 물리교육과 물리교육 연구실 

  7. 우종옥, 이경훈 (1993). 과학적 탐구 능력 성취의 종단적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3(3), 317-326 

  8. Adams. D. D. (1988). The effects of microcomputer -based laboratory exercise on the acquisition of line graph construction and interpretation skills by high school biology student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61st. Lake of the Ozarks. MO(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2926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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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Bowen, G. M., & Roth, W. -M (1998). Lecturing graphing: What features of lectures contribute to student difficulties in learning to interpret graph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8(1), 77-90 

  11. Jones, R. W., Warner, J. W., & Fankhauser, S. G. (1999). Investingating Student Understanding of Graphs: A Successful Methodology and Results of a Study. Paper presented at the Conference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Bost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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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Kim, T. & Kim, B. (2002). Posing students' cognitive processes for the line graph. Oral presented at the American Association of Physics Teachers (125th) 

  14. Kim, T. & Kim, B. (2002). Secondary students' cognitive proceses for the line graph from graph components. Paper presented at the Phys. Education Research of American Association of Physics Teachers (125th) 

  15. Kim, Tae-Sun, Kim, Eun-Mi, & Kim, Beom-Ki. (2002). Students' reading order and viewing time in the line graph. Proceedings of selected research papers presented at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hysics Education in Cultural Contexts 

  16. Leinhardt, G., Zaxlavsky, O., & Stein, M.K. (1990). Functions, graphs, and graphing: Tasks, learning, and teaching.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0(1), 1-64 

  17. McKenzie, D.L., & Padilla, M.J. (1986). Th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the test of graphing in science (TOG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3, 571-580 

  18. Roth, W-M., & McGinn, M.K. (1997). Graphing: Cognitive ability or practice? Science Education, 81(5), 91-106 

  19. Roth, W-M., Bowen, G. M., & McGinn, M. K. (1999). Differences in Graph-Related Practices between High School Biology Textbooks and Scientific Ecology Journal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6, 977-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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