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군집 분석을 이용한 학생들의 성취 목적 양식 조사
Pattern Examination of Students' Achievement Goal by Cluster Analysi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5 no.3, 2005년, pp.321 - 326  

전경문 (광주교육대학교) ,  박현주 (광주교육대학교) ,  노태희 (서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군집 분석을 통해 학생들의 복합적인 성취 목적 양식을 확인하고, 이것이 학습 전략(심층적/피상적)과 과학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성취 목적(과제 지향/수행 지향/수행 회피)에 대해 군집 분석을 실시한 결과, '과제 지향 목적이 높은 집단(군집 1)'. '과제 지향 목적과 수행 지향 목적이 모두 높은 집단(군집 2)', '과제 지향 목적과 수행 지향 목적이 모두 낮은 집단(군집 3)'으로 구분되었다. 일원 변량 분석 결과, 심층적 학습 전략에서 군집 2의 평균이 군집 1과 군집 3보다 유의미하게 높았으며, 과학 성취도에서 군집 1과 군집 2의 평균이 군집 3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피상적 학습 전략에서는 군집 3의 평균이 군집 1과 군집 2보다 유의미하게 높았다. 본 연구 결과에 대한 교육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distinctive achievement goal patterns of students and examine their influence on learning strategies (deep/surface) and science achievement. Cluster analysis procedure was performed to classify students on the basis of task, performance, and performance-avoi...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에 본연구에서는 군집 분석(cluster analysis)을 통해 우리나라 중학생들의 복합적인 성취 목적 양식(achievement goal pattern)을 조사하였다.
  • 각 군집에 대한 학생들의 분포를 살펴보면(Table 3), 전체 대상자의 56%(158명)가, 과제 지향 목적이 높은 집단(군집 1), 이나, 과제 지향 목적과 수행 지향 목적이 모두 높은 집단(군집 2), 에 포함되어 있고, 절반에 가까운 학생들(125명, 44%)이, 과제 지향 목적과 수행지향 목적이 모두 낮은 집단(군집 3), 에 속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우리나라 상당수의 학생들이 과학 학습의 목적에 대해 학습 자체를 중시하는 과제 지향적인 의식과 다른 사람과 비교해 잘하기 위해 노력하는 수행 지향적인 의식이 부족할 가능성을 제안한다.
  • 초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군집 분석을 통해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복합적인 성취 목적 양식을 조사하고, 이러한 성취 목적 양식이 학습전략과 과학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Anderman, E. M. & Young, A. J. (1994). Motivational and strategy use in science: Individual differences and classroom effec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 (8), 811-831 

  2. Biddle, S. J. H., Wang, C. K. J., Chatzisarantis, N. L. D., & Spray, C. M. (2002). Achievement goal profiles in school physical education: Differences in self-determination, sport ability beliefs, and physical activity.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2(4), 433-445 

  3. Bouffard, T., Vezeau, C., & Bordeleau, L. (1998). A developmental study of the relation between combined learning and performance goals and students' self-regulated learning.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68(3), 309-318 

  4. Cavallo, A. M. L. (1996). Meaningful learning, reasoning ability, and students' understanding and problem solving of topics in genetic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3(6), 625-656 

  5. Hau, K. T. & Hui, H. F. (1996). Theories of intelligence, achievement goals and learning strategies of chinese student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Toronto, OT 

  6. Meece, J. L. & Holt, K. (1993). A pattern analysis of students' achievement goal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5(4), 582-590 

  7. Pintrich, P. R., Marx, R. W., & Boyle, R. A. (1993). Beyond cold conceptual change: The role of motivational beliefs and classroom contextual factors in the process of conceptual change.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3(2), 167-199 

  8. Riveiro, J. M. S., Cabanach, R. G., & Arias, A. V. (2001). Multiple-goal pursuit and its relation to cognitive, self-regulatory, and motivational strategie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1(4), 561-572 

  9. Seo, D. Y. & Kim, J. H. (2001). Expanding a goal mediational model: The Korean elementary school math class. Academic Exchange Quarterly, 5(3), 177-183 

  10. Steinkamp, M. (1984). Motivational style as a mediator adult achievement in science: In Advances in motivation and achievement (Volume II); M. Steinkamp; M. Maehr, (Eds).; JAI Greenwich: Press 

  11. Urdan, T. C. & Maehr, M. L. (1995). Beyond a two-goal theory of motivation and achievement: A case for social goal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5(3), 213-243 

  12. Vandewalle, D. (1997).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work domain goal orientation instrument.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57(6), 995-10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