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등학교 과학 교실 및 동아리 운영 실태 및 과학 교사의 인식
Science Teacher Perception and Status of Management of Science Classes or Clubs in Secondary School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5 no.7, 2005년, pp.794 - 800  

심규철 (공주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김희수 (공주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이희복 (공주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류해일 (공주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state of management and science teachers perception of science classes and clubs in secondary schools. There ware 125 participants (75 middle school teachers and 50 high school teachers) from eight metropolitan cities and local areas, and more than 80%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통하여 중 . 고등학교 과학 교사들의 과학 교실 및 과학 동아리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실태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고계순, 섬규철, 김현섭 (2001). 중학교 과학 생물의 구조와 기능 단원의 실험 및 관찰 탐구 활동 내용에 대한 교과서 비교 연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9(1), 46-56 

  2. 곽영순, 김주훈 (2003). 좋은 수업에 대한 질적 연구: 중등 과학 수업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2), 144-154 

  3. 교육부 (1999).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III) -수학, 과학, 기술, 가정-. 서울: 대한교과서(주) 

  4. 김범기, 김영민, 윤상학 (1994). 학생 과학탐구 시범 대회의 평가. 제 1회 학생과학탐구올림픽대회 평가연구 보고서(한국학생과학탐구올림픽위원회), 113-147 

  5. 김성원, 채송화 (1997). 중학교 과학과 클럽 활동의 운영 실태와 개선 방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7(4), 511-524 

  6. 김윤희, 문성배 (2000). 3차원 분석틀을 이용한 고등학교 공통과학(물질 부분) 교과서의 탐구 활동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2), 274-287 

  7. 박재호, 문정대, 조운복, 황수진, 이영주, 심정애, 성정희, 김영, 박종길 (1989). 관찰과 실험에서 기구의 조작 기능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9(2), 29-45 

  8. 심규철, 김희수, 류해일, 이희복 (2003). 중등학교 과학 교실 및 과학동아리 프로그램 개발 연구. 공주대학교과학교육연구소 연구보고서(교육부과제) 

  9. 심규철, 안중임, 김현섭 (2004).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과학과 생명영역 물질대사 관련 탐구 활동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2), 202-215 

  10. 유모경, 조희형 (2003). 중학교 1학년 과학 교과서의 탐구 영역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5), 494-504 

  11. 윤진 (2003). 학생 및 교사의 과학 활동 지원. 과학 탐구실험 교육을 위한 대토론회 자료집(한국과학교육단체총연합회), 129-137 

  12. 이규석 (2003), 학생 및 교사의 과학 활동 지원 토론. 과학 탐구실험 교육을 위한 대토론회 자료집(한국과학교육단체총연합회), 139-143 

  13. 이돈희, 박순정, 이범홍 (1997). 과학 교과학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RR97-16-5 

  14. 임청환, 김남일, 권성기, 고한중, 이성호 (2005). 초등학교 과학교실 및 과학동아리 관련 현황 조사 및 프로그램 개발 모형 설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2), 209-220 

  15. 정완호 김영신, 권용주 (1999). 중학생들의 과학적 사고 수준과 교과서 생물 분야의 탐구 활동에서 요구하는 사고 수준의 분석.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7(3), 202-210 

  16. 조희형, 박승재. (1999). 과학 교수-학습. 서울: 교육 과학사 

  17. Hofstein, A, & Lunetta, V. N. (1982). The role of the laboratory in science teaching: Neglected aspects of research.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52, 201-217 

  18. Novak, J.D. (1998). Learning, Creating, and Using Knowledge: Concept Maps as Facilitative Tools in Schools and Corporations. USA;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pp. 8-10 

  19. Tamir, P., & Lunetta, V. N. (1978). An analysis of laboratory inquiries in the BSCS yellow-version. American Biology Teacher, 40, 353-357 

  20. Texley, J. & Wild, A (1997). NSTA Pathway to the Science Standards: Guidelines for Moving the Vision into Practice (High School Edition). National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p 2 

  21. Tobin, K. (1986). Student task involvement and achievement in process-oriented science activities. Science Education, 70, 61-7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