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통한 고등학교 과학 동아리 학생들의 창의·인성 요소 및 과학 관련 태도 변화 (The) changes of attitudes related to science and creativity character of students in the High School Science Club through the creative experience learning programs원문보기
이 연구에서는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들에게 운영 후 학생들의 창의ㆍ인성 및 과학 관련 태도의 변화를 살펴보고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운영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이 연구는 창의적 체험활동 모델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교육 전문가 8명의 협의 하에 연구 실정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한 프로그램을 부산 소재의 고등학교 과학 동아리 학생들에게 운영한 후, 학생들의 활동 결과지, 교사의 참여 관찰, 심층 면담을 통하여 학생들의 창의ㆍ인성 및 과학 관련 태도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 연구에서는 연구 참여자의 지역적 특색과 학교 급에 따라 이미 개발되어 있는 창의적 체험활동 모델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낙동강 하구 에코센터 탐방’, ‘부산대학교 물리 오픈랩 참가’, ‘고리 원자력 발전소 탐방’, ‘김해 천문대 탐방’이라는 4가지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낙동강 하구 에코센터 탐방 프로그램은 부산의 환경 자원인 낙동강 하구에 대해 알아보고 하구 생태의 중요성에 대해 깨달아 생태보존 방안에 대해 생각해보게 하는 프로그램이다. ...
이 연구에서는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들에게 운영 후 학생들의 창의ㆍ인성 및 과학 관련 태도의 변화를 살펴보고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운영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이 연구는 창의적 체험활동 모델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교육 전문가 8명의 협의 하에 연구 실정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한 프로그램을 부산 소재의 고등학교 과학 동아리 학생들에게 운영한 후, 학생들의 활동 결과지, 교사의 참여 관찰, 심층 면담을 통하여 학생들의 창의ㆍ인성 및 과학 관련 태도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 연구에서는 연구 참여자의 지역적 특색과 학교 급에 따라 이미 개발되어 있는 창의적 체험활동 모델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낙동강 하구 에코센터 탐방’, ‘부산대학교 물리 오픈랩 참가’, ‘고리 원자력 발전소 탐방’, ‘김해 천문대 탐방’이라는 4가지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낙동강 하구 에코센터 탐방 프로그램은 부산의 환경 자원인 낙동강 하구에 대해 알아보고 하구 생태의 중요성에 대해 깨달아 생태보존 방안에 대해 생각해보게 하는 프로그램이다. 부산대학교 물리 오픈랩 참가 프로그램은 부산에 소재하고 있는 대학교에서 매년 개최하는 물리 오픈랩에 참가하여 여러 가지 실험에 참여 관람하고, 과학적 사실 속에서 문제를 발견하게 하는 프로그램이다. 고리 원자력 발전소 탐방 프로그램은 고리 원자력 발전소 탐방 후 원자력 발전의 원리를 이해하고 원자력 발전소 건립에 대한 찬반 토론을 통해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와 문제 해결력을 자극하게 하는 프로그램이다. 마지막으로 김해 천문대 탐방 프로그램은 김해 천문대에 가서 천체를 관측하고 전시된 시청각 자료를 통해 천문학의 과거와 현재를 살펴봄으로써 천문학의 중요성을 느끼게 하는 프로그램이다. 둘째, 학생들의 창의·인성 요소 및 과학 관련 태도의 변화는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특히, 창의·인성 요소 중에서는 문제 해결력과 호기심, 책임감이 과학 관련 태도 중에서는 과학에 대한 흥미와 과학과 관련된 직업에 대한 흥미, 과학에 대한 취미적 관심이 대다수의 학생에게서 증가하는 변화가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는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들에게 운영 후 학생들의 창의ㆍ인성 및 과학 관련 태도의 변화를 살펴보고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운영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이 연구는 창의적 체험활동 모델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교육 전문가 8명의 협의 하에 연구 실정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한 프로그램을 부산 소재의 고등학교 과학 동아리 학생들에게 운영한 후, 학생들의 활동 결과지, 교사의 참여 관찰, 심층 면담을 통하여 학생들의 창의ㆍ인성 및 과학 관련 태도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 연구에서는 연구 참여자의 지역적 특색과 학교 급에 따라 이미 개발되어 있는 창의적 체험활동 모델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낙동강 하구 에코센터 탐방’, ‘부산대학교 물리 오픈랩 참가’, ‘고리 원자력 발전소 탐방’, ‘김해 천문대 탐방’이라는 4가지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낙동강 하구 에코센터 탐방 프로그램은 부산의 환경 자원인 낙동강 하구에 대해 알아보고 하구 생태의 중요성에 대해 깨달아 생태보존 방안에 대해 생각해보게 하는 프로그램이다. 부산대학교 물리 오픈랩 참가 프로그램은 부산에 소재하고 있는 대학교에서 매년 개최하는 물리 오픈랩에 참가하여 여러 가지 실험에 참여 관람하고, 과학적 사실 속에서 문제를 발견하게 하는 프로그램이다. 고리 원자력 발전소 탐방 프로그램은 고리 원자력 발전소 탐방 후 원자력 발전의 원리를 이해하고 원자력 발전소 건립에 대한 찬반 토론을 통해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와 문제 해결력을 자극하게 하는 프로그램이다. 마지막으로 김해 천문대 탐방 프로그램은 김해 천문대에 가서 천체를 관측하고 전시된 시청각 자료를 통해 천문학의 과거와 현재를 살펴봄으로써 천문학의 중요성을 느끼게 하는 프로그램이다. 둘째, 학생들의 창의·인성 요소 및 과학 관련 태도의 변화는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특히, 창의·인성 요소 중에서는 문제 해결력과 호기심, 책임감이 과학 관련 태도 중에서는 과학에 대한 흥미와 과학과 관련된 직업에 대한 흥미, 과학에 대한 취미적 관심이 대다수의 학생에게서 증가하는 변화가 나타났다.
This study attempted to investigate the changes of attitudes related to science and creativity character of students in high school science club after developing the creative experience learning program and to indicate the problems and matters to be attended to while working on the creative experien...
This study attempted to investigate the changes of attitudes related to science and creativity character of students in high school science club after developing the creative experience learning program and to indicate the problems and matters to be attended to while working on the creative experience learning program. To begin with, using the experience learning model program the programs adapted to the school practices have been developed through consultation of the teachers. I have worked the developed program on 9 students in the high school science club. Then I studied the changes of attitudes related to science and creativity character of students through their outcomes of the activities, participant observation, and face-to-face talk. Lastly, I indicated the problem with the developed program and matters to be attended to while working on the creative experience learning program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creative experience learning programs adapted to the school practices can be variously developed using the creative experience learning model programs. Seconds, the change of attitudes related to science and creativity character of students is very positive, especially problem-solving, curiosity, a sense of responsibility, interests toward science, interests toward science related careers, and leisure interest in science.
This study attempted to investigate the changes of attitudes related to science and creativity character of students in high school science club after developing the creative experience learning program and to indicate the problems and matters to be attended to while working on the creative experience learning program. To begin with, using the experience learning model program the programs adapted to the school practices have been developed through consultation of the teachers. I have worked the developed program on 9 students in the high school science club. Then I studied the changes of attitudes related to science and creativity character of students through their outcomes of the activities, participant observation, and face-to-face talk. Lastly, I indicated the problem with the developed program and matters to be attended to while working on the creative experience learning program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creative experience learning programs adapted to the school practices can be variously developed using the creative experience learning model programs. Seconds, the change of attitudes related to science and creativity character of students is very positive, especially problem-solving, curiosity, a sense of responsibility, interests toward science, interests toward science related careers, and leisure interest in science.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