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1학년 교과서에 나타난 문화소재 분석과 지도방안
An analysis and teaching of cultural contents in the first-grade High School English textbooks 원문보기

영어어문교육 =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v.11 no.1, 2005년, pp.155 - 177  

임병빈 (공주대학교) ,  구소영 (공주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EFL context, Korean students don't have enough opportunities to directly experience the target culture, prompting the need to offer some well-organized culture education in class. The goals of this study are to analyze how many cultural contents are reflected in High School English textbook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많은 문화 내용들 중 어느 부분을 문화 교육과정에 포함시키느냐 하는 것은 교육의 목표와 학습자의 필요성, 학습자의 모국어 및 모국문화, 목표어 구사능력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 그렇다면 이제 실제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문화교육 영역의 소재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제7차 교육과정에는 문화교육 영역의 소재를 아래와 같이 제시하고 있다(교육부, 2001, p.
  • Marckwardt(1981)에 의하면 문화교육을 고려한 교과서를 선택할 때 유의할 사항은 우선 외국어 교과서가 얼마나 특징적이고 중요한 외국문화 현상을 다루고 있으며 불확실하고 바람직하지 않은 문화내용은 배제하고 있는지 살펴볼 것을 권고한다. 그리고 모국어의 문화적 유사점과 차이점을 얼마나 다루고 있으며 그 문화적 특징들이 실제 사회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가를 체계적으로 다루는 것에 대해서도 살펴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 밖에 직접적인 문화내용의 제시가 아니더라도 다양한 표현 속에 문화내용이 함축되어 있어 학습자들이 무의식적으로 문화내용을 습득케 할 수 있도록 교과서가 구성되어 있는지도 고려해야 하겠다.
  • 우리나라 학생들의 경우는 외국의 문화를 접할 수 있는 실제적 기회가 흔하지 않으므로 아직도 많은 학생들이 교과서에 의존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영어 교육에 있어 문화 교육이 얼마나 중요한지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제7차 교육과정에 맞게 집필된 현행 영어교과서의 문화내용을 분석하였다.
  • 더욱이 아직까지는 교사 중심의 수업이 이루어지는 우리의 교실 수업에서 교사들이 교과서에 실린 문화적 내용을 바르게 인식하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재 고등학교 1학년들이 사용하고 있는 영어교과서들이 학생들의 문화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적절한 내용을 어느 정도 효율적으로 반영하고 있는지를 분석, 검토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 본 연구에서는 제7차 교육과정에 있는 고등학교 1학년 영어교과서에 소개되고 있는 문화내용을 분석함으로써 현행 교과서가 어느 정도 문화교육을 고려하고 있으며 문화내용의 선정과 배열에 있어 얼마나 효율적으로 구성되어 있는가를 네 가지 기준에 의해 분석하려 한다.
  • 결국 언어가 없는 문화는 성립될 수 없으며 문화를 대변하지 않는 언어는 존재할 수 없는 것이다. 여기서 간단하게 학자들은 언어와 문화와의 관계를 어떻게 보고 있는지 살펴보자.
  • 이상에서 논의한 문화이해 학습활동에 관한 유용한 자료 중 하나는 Tomalin과 Stempleski(2001)이다. 여기에서는 문화이해(cultural awareness)를 위한 정의적 요소와 인지적 요소를 일곱 영역으로 분류하여 각 영역마다 교실 수업에서 학습할 수 있는 각종 비교문화체험 활동을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일곱 가지 영역은 문화 심상과 상징(cultural images and symbols), 문화 산물(cultural products), 일상생활 문화, 문화 행위, 의사소통 유형, 가치관과 태도 그리고 문화 경험이다.
  • 우선 교과서의 구체적인 문화내용 분석에 들어가기에 앞서 분석 대상이 되는 위의 각 교과서들을 표 2와 같이 비교해보자. 표 2는 교과서의 단원명들을 나타낸 것이다.
  • 이제 학자들의 의견이 아닌 직접적으로 영어교육에 영향을 주는 교과과정에서는 문화교육의 목표가 어떻게 정의되고 있는지 살펴보자. 제7차 고등학교 외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언어 재료 가운데 ‘문화’항목을 추가하여 문화 교육의 중요성을 부각시켰다.

가설 설정

  • 언어와 문화의 관계에 있어서 가장 잘 알려진 가설이 ‘언어상대론(linguistic relativity/Sapir-Whorf hypothesis)’이다. 이 가설에 따르면 언어는 일반적인 좌표계가 되어 그 언어를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의 사고를 그 틀에 맞게 형성해 간다는 것이다. 또한 언어는 배경이 되는 문화에 대한 많은 다양한 자료를 나타내는 매개체가 된다고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자들의 문화에 대한 정의를 바탕으로 학교교육에 영향을 미쳐 온 문화의 개념을 두 가지로 나누어 볼 때 그 내용은 무엇인가? 이제 우리는 학자들의 문화에 대한 정의를 바탕으로 학교교육에 영향을 미쳐 온 문화의 개념을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그 중 하나는 문학, 미술, 음악 등 사회가 이루어 놓은 업적이라고 생각되는 전통적·인문 과학적 개념이며, 나머지는 공동체의 전반적인 생활양식과 그 사회 속에서 학습되고, 공유되는 행동의 유형으로서 보다 포괄적이며 사회과학적인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이를 좀 더 세분화해 보면 문화는 정신문화, 행동문화, 물질문화와 같이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본 논문에 따르면, 현 영어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그래서 갈수록 영어는 더욱 중요해지고 현대사회에서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현 영어교육의 목표는 의사소통능력의 향상이다. 여기서 의사소통 능력은 궁극적으로 사회생활 속에서 생존을 위한 것으로 구조화되어있고 표면적인 언어적 지식과 기능의 학습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만이 아니라 사회전반의 통합적인 이해를 기본으로 한 상호작용을 통해 가능하다.
Chastain(1976)이 제시한 문화교육의 세 가지 목표는 무엇인가? Chastain(1976)은 학습자들이 문화교육을 통하여 외국문화에 대해 이해하게 되고 그것을 기반으로 목표언어를 사용하여 진정한 의미의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되며, 더 나아가 외국문화와 자국문화의 차이점과 유사점을 비교하여 자국의 문화를 새로운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게 되는 것을 문화교육의 세 가지 목표라고 제시하였다. 그는 이런 면에서 언어학습은 문화학습이라는 등식이 성립됨을 보여주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