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5-6학년군 영어교과서의 문화내용 분석연구 : 2009년과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의 비교
A Study on the Analysis of Culture Contents in English Textbook for Grade 5-6 : Comparison of 2009 and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 2020년, pp.99 - 106  

임보현 (한남대학교 아동영어학과) ,  허근 (한남대학교 아동영어학과)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5-6학년군 영어교과서의 문화내용을 분석하고, 2009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5-6학년군 영어교과서의 문화내용을 분석한 선행연구로부터의 제언들이 2015 개정 영어교과서에 얼마나 반영되었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또한 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영어 교과서에서 바람직한 문화내용의 제시 방향을 모색하였다. 이를 위하여 2009 및 2015 교육과정에 따른 5-6학년군 영어교과서 각 10종, 총 20종의 교과서를 문화유형, 문화소재, 문화 배경에 따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2015 개정 영어교과서에는 아직 문화 유형별, 소재별, 배경별 불균형이 존재하고 있으며, 2009 개정 영어교과서 분석시 제언되었던 내용들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므로 학습자에게 균형 잡힌 문화교육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영어교과서에 제시된 문화내용이 유형, 소재, 배경 면에서 보다 다양하고 균형 있게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향후 다양한 선행연구에서 문화교육발전을 위해 제언되는 의견들은 영어교과서에 반영되어 더 효과적인 문화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s of this study were to analyze the cultural contents of 5th and 6th grade English textboooks written according to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and to examine how much suggestions from preceding studies were reflected in the English textbooks. This study also aims to seek directions for ...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2009와 2015 개정 영어교육과정에 따른 5-6학년군 초등영어교과서의 문화교육 내용을 분석하고, 신·구 영어교과서에 제시된 문화교육 내용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2009와 2015 개정 영어교육과정에 따른 5-6학년군 초등영어교과서의 문화교육 내용을 분석하고, 신·구 영어교과서에 제시된 문화교육 내용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를 처음으로 언어재료에 포함한 교육과정은 몇차 교육과정인가? 영어가 우리나라 초등교과목으로 도입된 1997년 이래 정부는 여러 차례의 교육과정 개정을 통해 변화하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해왔다. 그 요구 중 하나로 문화교육의 중요성이 대두하여, 제7차 교육과정에서 처음으로‘문화’를 언어재료에 포함했다. 그 후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 문화 항목을 언어 소재에 따로 설정하였으며, 2009 영어과 개정 교육과정에서 문화학습의 중요성을 영어과 목표에 명시하기에 이르렀다.
인지도가 높은 국가뿐 아니라 다양한 문화배경 소개가 필요한 이유는? 또한, 인지도가 높은 국가뿐 아니라 다양한 문화배경 소개가 필요하다고 하였는데 미국과 영국 이외에 베트남과 같은 아시아지역이나 남아프리카공화국과 같은 아프리카지역, 극지방 등의 기타문화 소개도 필요함을 지적하였다[9][10][11][13]. 이는 다양한 문화 소개를 통해 외국어교육에서 중요한 요소인 문화간 이해도(Inter cultural Communicative Competence)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오늘날의 영어의 역할은 무엇인가? 이렇듯 다양한 배경의 사람들이 영어로 소통하는 만큼 생각의 차이 때문인 오해가 생기지 않도록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를 올바르게 이해하는 능력의 필요성이 대두하였다. 그러므로 이제 영어는 단순한 의미전달 수단만이 아닌 진정한 의사소통을 위해 미래 시민으로서 반드시 갖추어야 할 중요 역량이 되었다. 현재 우리나라 영어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학습자가 영어로 세계인과 소통하게 하고,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며 우리 문화를 세계로 확장시킬 수 있게 하는 것이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교육부, 영어과 교육과정, 교육부, 2015. 

  2. 이승은, "어린이 영어 문화교육에 관한 분석," 한국콘텐츠학회, 제12권, 제12호, pp.496-504, 2012. 

  3. 박은상,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3-4학년군 영어 교과서 문화 분석,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4. 허근, "3.4학년 초등영어 검정교과서의 문화지도내용 분석 및 언어-문화 통합지도 방안,"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제21권, 제1호, pp.207-229, 2013. 

  5. 이혜경, "2015 개정 초등영어 교과서 문화 분석-3?4 학년 교과서를 중심으로-,"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제9권, 제9호, pp.283-294, 2019. 

  6. 홍다혜, 손중선,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3?4학년군 영어 교과서의 문화 다양성 분석," 언어과학연구, 제87호, pp.641-665, 2018. 

  7. 장나래, 김정렬, "초등학교 3,4학년 영어교과서 문화내용 분석 :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제18권, 제18호, pp.1-8, 2018. 

  8. 교육과학기술부, 영어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2009. 

  9. 강순여, 홍경선, "2009개정 교육과정용 초등 5.6학년 영어교과서의 문화요소," 영어영문학회, 제21권, 제1호, pp.339-365, 2016. 

  10. 조미영, 한문섭, 김경혜, "초등영어 5,6학년 영어교과서 문화교육 방법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6권, 제1호, pp.1041-1062, 2016. 

  11. 권은영, 김혜련, "초등학교 영어 교과서에 나타난 문화내용 분석," 한국초등교육학회, 제27권, 제2호, pp.207-229, 2016. 

  12. 노은영, 초등학교 영어 교과서의 문화 내용 비교 분석,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13. 김인정, 초등영어 교과서 문화 내용 분석(초등 5.6학년 중심으로), 광주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 

  14. 박지현, 이예경,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세계시민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9호, pp.55-68, 2018. 

  15. 박선희, 초등학교 6학년 영어교과서 문화 내용 분석: 7차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16. Hall, E. T. Beyond Culture, Anchor, 1976. 

  17. K. Chastain, Developing second language skills: Theory and practice, Rand McNally College Publishing Co, 1976. 

  18. N. Brooks, Language and language learning: Theory and practice(2nd ed.), Harcourt Brace and World, Inc, 1964. 

  19. R. Bierstedt, The Social Order, MaGraw-Hill Company, 1970. 

  20. Patrick R. Moran, Teaching Culture: Perspectives in practice, Heinle&Heinle, 2001. 

  21. M. Finocchiaro, English as a Second/Foreign Language: From Theory to Practice(2nd ed.). Prentice-Hall, 198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