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writing activity materials presented in the thirteen middle school textbooks and determine if the writing activity materials are appropriate for the goals and contents of the 7th national curriculum. The writing activity materials are analyzed based on th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writing activity materials presented in the thirteen middle school textbooks and determine if the writing activity materials are appropriate for the goals and contents of the 7th national curriculum. The writing activity materials are analyzed based on three criteria. First, the writing activity materials are analyzed based on Rivers'(1981) five writing guidances, which are specified with detailed writing activity materials. The first criterion was suggested by Young-Ran Lee(2004). Second, the writing activity materials in the textbooks are analyzed according to the criterion prescribed by the 7th national curriculum, which are specified with writing activities presented by Rivers(1981), Raimes(1983), Hedge(1988), and Beverly and Carol(1988). Third, the writing activity materials related to other skills, such as listening, speaking, and reading, in the textbooks are selected and analyzed according to the proportion of the integration of skills.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writing activity materials in the textbooks belong to the type of 'reproduction', ie. the second stage of Rivers' writing guidance, 'recombination, which is the third stage of Rivers' writing guidance, and the type of 'guided writing', noted on the fourth stage of the guidance. Second, the writing activity materials satisfy the criterion in the 7th national curriculum, as for the proportions, but they are not balanced. Third, most of the writing activity materials contain writing activities that involve non-writing skills such as listening, speaking and reading, but they are not balanced. Particularly, writing activity materials related to reading activities are comm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writing activity materials presented in the thirteen middle school textbooks and determine if the writing activity materials are appropriate for the goals and contents of the 7th national curriculum. The writing activity materials are analyzed based on three criteria. First, the writing activity materials are analyzed based on Rivers'(1981) five writing guidances, which are specified with detailed writing activity materials. The first criterion was suggested by Young-Ran Lee(2004). Second, the writing activity materials in the textbooks are analyzed according to the criterion prescribed by the 7th national curriculum, which are specified with writing activities presented by Rivers(1981), Raimes(1983), Hedge(1988), and Beverly and Carol(1988). Third, the writing activity materials related to other skills, such as listening, speaking, and reading, in the textbooks are selected and analyzed according to the proportion of the integration of skills.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writing activity materials in the textbooks belong to the type of 'reproduction', ie. the second stage of Rivers' writing guidance, 'recombination, which is the third stage of Rivers' writing guidance, and the type of 'guided writing', noted on the fourth stage of the guidance. Second, the writing activity materials satisfy the criterion in the 7th national curriculum, as for the proportions, but they are not balanced. Third, most of the writing activity materials contain writing activities that involve non-writing skills such as listening, speaking and reading, but they are not balanced. Particularly, writing activity materials related to reading activities are comm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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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위의 선행 교과서 분석 연구에서는 쓰기를 단계별 활동과 다른 기능과의 연계성 측면에만 중점을 두어 분석하였기에, 교과서에 제시된 쓰기 활동이 구체적으로 제 7차 교육과정의 목표에 어느 정도 부합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라 편찬된 영어 교과서의 쓰기 활동이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을 과연 어느 정도 반영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1학년 영어 교과서 13종에 제시된 영어 쓰기 활동 자료가 제7차 영어과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 학습자의 수준(영어 쓰기능력, 흥미, 관심 등)에 부합하도록 구성되어 있는지 교과서의 쓰기 활동 자료 분석을 통하여 알아본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영어 쓰기 활동 자료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개선 방향을 모색해 본다.
따라서 제7차 영어과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제작된 영어 교과서가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쓰기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쓰기 활동 자료를 제공하고 있는지 연구해 볼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1학년 영어 교과서 13종에 제시된 영어 쓰기 활동 자료가 제7차 영어과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 학습자의 수준(영어 쓰기능력, 흥미, 관심 등)에 부합하도록 구성되어 있는지 교과서의 쓰기 활동 자료 분석을 통하여 알아본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영어 쓰기 활동 자료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개선 방향을 모색해 본다.
제안 방법
Rivers(1981)의 쓰기 지도 5단계에 따른 세부 쓰기 활동을 분석 기준 1로 설정하여 교과서의 쓰기 활동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표 8과 같다.
교과서는 앞에서 제시된 표 2의 분석 대상에 제시된 쓰기 활동 자료를 다음 표 4의 분석 기준에 따라 분석하고 그 빈도수를 살펴보았다.
기준 1은 ‘단계별 쓰기 지도에 따른 쓰기 활동 자료 분석으로, 이영란(2004)의 분석 기준을 토대로 하였으며, 현장 경험이 풍부한 현직 교사 3인의 자문을 얻어 분석 기준을 마련하였다. 분석 기준 1은 표 5와 같다.
또한, 제7차 영어과 교육과정에서도 한 가지 기능만을 강조하기 보다는 언어 기능간의 통합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13종의 쓰기 활동 자료를 두 기능과의 연계(L+W, S+W, R+W), 세 기능과의 연계(L+S+W, S+R+W), 네 기능과의 연계(L+S+R+W)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어느 기능이 우선적으로 통합되는가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았다.
제7차 영어과 교육과정을 토대로 구성된 영어 교과서의 쓰기 활동 자료가 제7차 영어과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부합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Rivers(1981)의 영어 쓰기 지도 단계에 따른 쓰기 활동 자료 분석, 성취 수준에 따른 쓰기 활동 자료 분석, 타 기능과 연계된 쓰기 활동 자료 분석 등의 세 가지 분석 기준으로 쓰기 활동 자료의 빈도수를 살펴보았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제7차 영어과 교육과정에 의거 심사된 중학교 1학년 영어 교과서 13종의 쓰기 활동 자료를 분석하였다. 영어 교과서의 단원에서 쓰기 활동 자료가 제시된 부분은 모두 분석 대상에 포함시켰다.
성능/효과
13종 교과서의 쓰기 활동 자료를 단계별 활동에 따라 살펴본 결과, 약 49-73%의 통제 작문과, 19-40%의 유도 작문, 1-22%의 자유 작문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또한 세부적으로 통제・유도・자유 작문에 해당하는 쓰기 관련 활동들을 Rivers(1981)의 쓰기 지도 단계에 따라 재분석한 결과, 현행 교과서는 Rivers의 쓰기 지도 단계 중 2단계인 재생, 3단계인 재배열과 4단계인 유도 작문이 쓰기 관련 활동 자료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과서에 제시된 쓰기 활동 자료가 제7차 영어과 교육과정의 쓰기 성취 기준에 부합하고 있는지 살펴본 결과, 대부분의 교과서가 쓰기 성취 기준을 따르고는 있지만 각 항목의 빈도 면에서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일부 교과서는 쓰기 성취 기준 중에서 특정 기준에 부합하는 쓰기 활동의 형태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3종 교과서의 쓰기 활동 자료를 단계별 활동에 따라 살펴본 결과, 약 49-73%의 통제 작문과, 19-40%의 유도 작문, 1-22%의 자유 작문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또한 세부적으로 통제・유도・자유 작문에 해당하는 쓰기 관련 활동들을 Rivers(1981)의 쓰기 지도 단계에 따라 재분석한 결과, 현행 교과서는 Rivers의 쓰기 지도 단계 중 2단계인 재생, 3단계인 재배열과 4단계인 유도 작문이 쓰기 관련 활동 자료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단계인 재생에 해당하는 활동 자료는 ‘그림이나 도표를 단어나 문장으로 나타내기’가 가장 많았으며, 3단계인 재배열에 해당하는 쓰기 활동 자료 중에는 ‘어구/어휘를 선택하여 빈 칸 채우기’, ‘외국어의 질문에 외국어로 답하기’, ‘하나의 그림 혹은 연속된 그림을 보고 글 구성하기’ 등의 활동 자료가 가장 많았다.
마지막으로 교과서에 제시된 다른 언어 기능과 연계된 쓰기 활동 자료를 분석한 결과 쓰기와 다른 언어 기능과의 연계성 측면에서 13종 교과서에서는 공통적으로 쓰기와 관련한 연계 활동들을 다루고는 있지만 각 연계 영역의 배분에 있어 불균형한 모습을 보이고 있었다. 특히, 13종 교과서 모두 읽기와 쓰기가 연계된 활동 자료가 가장 많아 편향된 교과서 구성을 보이고 있었다.
그러나 일부 교과서의 경우 성취 기준 중 특정 기준에 편중되어 있었으며, 모든 성취 기준에 부합하는 쓰기 활동 자료의 형태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대상 교과서 13종을 통틀어 제7차 영어과 교육과정의 성취 기준 중에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성취 기준은 ‘학습한 문장을 듣고 받아쓰기’, ‘그림이나 도표를 보고 문장으로 풀어쓰기’, ‘간단한 글을 읽고 한 두 문장으로 주요 내용 쓰기’, ‘완성되지 않은 간단한 글을 읽고, 결미 완성하기’ 등이었다. ‘자기 자신을 필기체로 소개하기’ 등과 같이 하나의 활동 자료가 두 개 이상의 성취 수준을 만족하는 활동 자료도 비교적 많았다.
정재옥(2002)은 제7차 영어과 교육과정에 의해 제작된 중학교 1학년 영어교과서에서의 영어 쓰기 활동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통제 작문이나 유도 작문이 자유 작문보다 많았으며, 교과서에 주로 제시된 문장 단위의 중점을 둔 기계적인 단순 반복형의 문형 연습으로는 진정한 의사소통을 위한 영어 쓰기 능력 배양에는 부족하다고 지적하였다. 임현아(2002)는 제7차 영어과 교육과정에 의해 개편된 중학교 1, 2학년 영어 교과서의 쓰기 활동이 어떻게 구성되고 지도되는지를 비교 분석하여 현행 교과서가 지닌 문제점을 파악하는데서 더 나아가 바람직한 영어 쓰기 지도 방법을 고찰하였다.
자유 작문의 활동 경우 통제나 유도에 비해 활동 자료의 빈도수가 현저하게 낮았으며, 대부분 ‘주어진 질문에 단답형 쓰기’, 1~2줄 정도의 문장을 영작하는 정도의 수준이었다. 자유 작문의 형식 중에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한 활동 자료는 ‘카드나 편지 쓰기’, ‘자신이나 가족, 고장에 대해 짧게 소개하는 글쓰기’ 등이었다.
또한 쓰기 연계 활동 자료 비율의 배분에 있어서 교과서마다 편향되게 구성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한 교과서 내에서도 비율이 불균등하게 분포되어 있다. 특히 분석 대상 교과서 모두 읽기와 연계된 쓰기 활동 자료 비율이 타 기능과 연계된 활동 자료의 비율보다 확연히 높았다. 그 이유는 읽기와 쓰기는 문자 언어로서 상호 관련성이 높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후속연구
둘째, 쓰기 성취 기준을 만족하는 활동 자료를 다양하게 제시해야 하겠다. 각 교과서별로 성취기준을 만족하는 활동 자료가 제시되어 있으나 다소 편중되어 구성되어 있었다.
셋째, 학습자로 하여금 실제 언어 사용의 기회를 갖도록 하기 위해 다양하고 균형 있는 쓰기 연계 활동 자료를 많이 제시해야 하겠다. 제7차 영어과 교육과정에서는 분리된 언어 기능 보다는 언어 간의 통합된 활동을 강조하고 있다.
첫째,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통제 작문과 유도 작문 활동 자료는 특정한 범주의 활동이 반복되고 있어 학생들이 지루해하고 식상해 할 수 있으므로 다양 하게 제시되어야 하겠다. 본 연구의 분석기준 1은 비교적 다양한 통제 작문, 유도 작문을 활동범주를 제시하고 있으므로, 이에 해당하는 활동 자료를 구안하는 것도 한 방법일 수 있겠다(표 5 참고).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쓰기 교육은 어떻게 명시되어 있는가?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쓰기 교육은 ‘문장 단위의 번역보다는 주제를 중심으로 자기의 생각을 문단으로 구성하여 쓸 수 있도록 지도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영어 쓰기가 체계적인 지도와 학습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영어 쓰기는 다른 언어 기능과는 달리 복잡한 사고의 과정이 수반된다. 즉, 쓰기에 수반되는 단순 지식이나 원리를 배우거나 안다고 해서 단 시간 내에 쓰기 능력이 향상되는 것은 아니므로 체계적인 지도와 학습이 필요하다.
쓰기 전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원리는 무엇인가?
이와 같은 과정 중심 쓰기는 쓰기 전 단계, 쓰기 단계, 수정 단계를 거치게 된다 (Hedge, 1988). 쓰기 전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원리는 쓰기의 상황을 고려한 계획하기, 아이디어 생성 원리, 아이디어 조직 원리라고 할 수 있다. 브레인스토밍, 소집단 활동, 생각하는 대로 쓰기), 문제 해결이나 문답식 대화에 기초한 질문하기, 메모하기 등의 활동을 통해 아이디어를 생성한 후 개요를 작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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