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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교재 분석 평가의 사례
A case study of ELT textbook analysis 원문보기

영어어문교육 =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v.13 no.4, 2007년, pp.233 - 252  

김정민 (한국외국어대학교) ,  김해동 (한국외국어대학교) ,  박종헌 (한국외국어대학교) ,  유재신 (한국외국어대학교) ,  이길영 (한국외국어대학교) ,  이충현 (한국외국어대학교) ,  장수현 (한국외국어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 systematic way of evaluating competing ELT textbook series. Three stages of evaluation procedures were employed: A sample of two sets of English textbook series for young learners were first analysed by five trained textbook evaluators using a checklist. Seco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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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재의 선정여부를 결정하는 과정을 일목요연하게 체계적으로 보여주는 것은 교재선정 이론에 근거한 의미 있는 연구 작업이라 판단하여,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제작된 여러 유사한 교재 중에서 교재의 선정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 평가와 분석을 체계적인 단계에 따라 시도 해 보기로 한다.
  • 다수가 참여하여 영어 교재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는데 큰 의의가 있으나, 가치 판단 부분에서 교재 상대 비교 분석을 배제한 것은 다소의 단점으로 보여 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런 미흡한 점을 보완하여 다수의 참여자들이 체계적인 틀을 활용하여 교과서 분석과 검토 평가를 실시하고 교재를 상대적으로 비교한 과정과 결과를 제시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교재 평가의 단계에서 인쇄 후 단계에서의 교재 분석과 평가를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Roberts(1996)에 의하면 교재 평가 단계의 이상적인 모델은 크게 인쇄 전과 인쇄 후로 구성되어 있다고 한다.
  • 본 연구는 영어교재 검토 평가의 사례를 보고하여 검토 평가의 방식과 준거의 틀에 대하여 제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영어교재와 관련된 문헌을 살펴본 결과 다수가 참여하는 교재개발 프로젝트는 사례로 제시되어있으나, 검토평가의 경우 다수가 참여 하기보다는 단독이나 2 인 정도가 공동으로 평가의견을 제시하는 경우가 일반적인 것으로 드러났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 대상 영어 교육 프로그램에 사용되는 교과서 두 권을 분석 평가 하였다. 분석에 참여한 이는 교수 1 인과 영어교재 제작 평가 훈련을 받은 TESOL 박사과정 2 인과 석사과정 2 인이 참여하였다.
  • 이 연구의 아쉬운 점은 다수가 공동으로 진행한 분석형 평가결과나 분석의 준거 틀에 대한 체계적인 소개가 미흡하다는 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점을 보완하고 제시 반영함으로써 보다 체계적이며 분석적인 교재 검토결과 사례를 보여주고자 한다.
  • 이러한 추출된 항목을 중심으로 새로이 교재평가표를 작성하였고, 이러한 요인분석과정과 결과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Kim(2004)에 수록이 되어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렇게 작성된 교재 평가표를 활용하여 내용적으로도 타당하며 국내 환경에서 적용이 되었던 평가기준으로 교재를 평가하였다. 이들 항목 중에는 교사 지침서와 관련된 항목이 1 개 있는데 이를 제외하고 15 개의 항목을 교재평가에 활용하였다.
  • 이와 같은 교재 평가방법과 연관하여 본 연구에서는 초등 영어 교육 프로그램에 활용하고자 2006 년에 출간된 두 종류의 교과서를 평가하였다. 본 연구는 분석된 결과의 제시 보다는 평가의 체계적 과정 제시에 보다 더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이는 차후 교재 검토 평가자 들이 실제로 본 연구 과정에 근거하여 검토 작업을 응용하여 실행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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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재는 무슨 기능을 하는가? 일반적으로 영어 교재라 함은 교과서뿐만 아니라 이에 상응하는 혹은 수반되는 교사용 지침서, 카세트 테이프, 비디오 테이프, CD-ROM, 연습서, 교사가 준비하는 보조 자료, 유인물, 사전, 문법서, 신문, 잡지, 사진, 인터넷 자료 등 이용 가능한 모든 자료를 포함한다고 볼 수 있다(Kim, 2004). 이러한 물리적 정의 외에도 기능적으로 보면 Tomlinson(1998)은 교재는 어떠한 형태로든 학습자의 영어 학습 활동을 유발 혹은 촉진 시키는 작용을 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영어 교과서의 유형으로는 대상 학습자의 유형에 따라 어떻게 분류 되는가? 영어 교과서의 유형으로는 대상 학습자의 유형에 따라 크게 네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Kim(2003)은 그 종류와 특징을 다음과 같이 구분하고 있다. 첫째는 원어민용 영어교과서로 영국, 미국 등 영어를 모국어로 쓰는 국가의 영어책이다. 이들 교재는 주로 읽기를 중심으로 하고 있으며, 듣기 활동은 거의 다루지 않는다. 말하기는 주로 아이디어 표현에 중심을 두고 있고, 쓰기의 경우, 과정 중심의 쓰기 활동 보다는 결과물에 대하여 보다 중점을 두는 과제로 다루고 있다. 네 언어기능의 균형상 취약점을 지니고 있으나 방대한 양의 언어자료를 제시한다는 측면은 장점이라고 볼 수 있다. 둘째로는 영어를 제 2 외국어로 배우는 교재로서 주로 미국으로 이민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영어교재이다. 이들 교재의 특징은 미국의 문화나 역사, 정치에 대한 소개가 많다는 점이 특징이다. 셋째로 국제용으로 출간된 영어를 외국어로 배우는 교과서가 있다. 이는 외국인이 영어를 배움에 있어서 언어 기능에 대한 구성이나 내용적인 측면에 있어 상당히 균형이 잡혀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동일한 문화와 언어배경을 가지고 있는 한국학생들이 사용하기에는 다소 부적합한 면이 있다. 넷째로는 한국 학생들을 위해 국내에서 제작된 교과서가 있다. 이들은 한국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잘 반영하며 한국인만의 독특한 언어 구조나, 발음, 어휘, 문화적 이해 상의 문제점 등에 보다 많은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장점이 있다. 우리나라에서 제작된 교재는 우리나라의 수업 시간에 그 교재 분량이 적합하며, 학생들이 공통적으로 앞서 배운 것을 활용할 수 있고, 학습자의 수준을 가장 잘 반영할 수 있으며, 한국인 교사와 학습자에게 맞는 최적의 수업을 구상할 수 있다. 우수한 국내 교재는 시간과 노력 대비 효율적인 학습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본다.
영어 교과서 선정 과정은? 우선, 영어 교과서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쳐 선정이 가능한데, 일차적으로 각종 출판사에서 출간된 많은 교과서들을 기초 조사하여, 선정 가능한 교과서들을 선별한 후, 선정된 교과서를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며, 이 결과를 기초로 하여 대상 교과과목을 염두에 두고 평가를 실시하는 것이다(Kim, 2004). 이에 근거하여 교재의 선정을 하는데, 조사 단계는 여러 교과서를 전체적으로 훑어보고 대체적인 인상을 근거로 교과서를 선정하는 것으로서, 대충 평가(flick test, Matthews, 1985)나 인상 평가(impressionistic overview, Cunningsworth, 1995)라고 지칭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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