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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1학년 영어교과서의 쓰기 활동 자료 분석
An analysis of writing activity materials in the middle school English textbooks 원문보기

영어어문교육 =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v.11 no.3, 2005년, pp.139 - 164  

손미용 (한국교원대학교) ,  이재근 (한국교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writing activity materials presented in the thirteen middle school textbooks and determine if the writing activity materials are appropriate for the goals and contents of the 7th national curriculum. The writing activity materials are analyzed based on th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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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위의 선행 교과서 분석 연구에서는 쓰기를 단계별 활동과 다른 기능과의 연계성 측면에만 중점을 두어 분석하였기에, 교과서에 제시된 쓰기 활동이 구체적으로 제 7차 교육과정의 목표에 어느 정도 부합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라 편찬된 영어 교과서의 쓰기 활동이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을 과연 어느 정도 반영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1학년 영어 교과서 13종에 제시된 영어 쓰기 활동 자료가 제7차 영어과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 학습자의 수준(영어 쓰기능력, 흥미, 관심 등)에 부합하도록 구성되어 있는지 교과서의 쓰기 활동 자료 분석을 통하여 알아본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영어 쓰기 활동 자료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개선 방향을 모색해 본다.
  • 따라서 제7차 영어과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제작된 영어 교과서가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쓰기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쓰기 활동 자료를 제공하고 있는지 연구해 볼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1학년 영어 교과서 13종에 제시된 영어 쓰기 활동 자료가 제7차 영어과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 학습자의 수준(영어 쓰기능력, 흥미, 관심 등)에 부합하도록 구성되어 있는지 교과서의 쓰기 활동 자료 분석을 통하여 알아본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영어 쓰기 활동 자료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개선 방향을 모색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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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쓰기 교육은 어떻게 명시되어 있는가?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쓰기 교육은 ‘문장 단위의 번역보다는 주제를 중심으로 자기의 생각을 문단으로 구성하여 쓸 수 있도록 지도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영어 쓰기가 체계적인 지도와 학습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영어 쓰기는 다른 언어 기능과는 달리 복잡한 사고의 과정이 수반된다. 즉, 쓰기에 수반되는 단순 지식이나 원리를 배우거나 안다고 해서 단 시간 내에 쓰기 능력이 향상되는 것은 아니므로 체계적인 지도와 학습이 필요하다.
쓰기 전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원리는 무엇인가? 이와 같은 과정 중심 쓰기는 쓰기 전 단계, 쓰기 단계, 수정 단계를 거치게 된다 (Hedge, 1988). 쓰기 전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원리는 쓰기의 상황을 고려한 계획하기, 아이디어 생성 원리, 아이디어 조직 원리라고 할 수 있다. 브레인스토밍, 소집단 활동, 생각하는 대로 쓰기), 문제 해결이나 문답식 대화에 기초한 질문하기, 메모하기 등의 활동을 통해 아이디어를 생성한 후 개요를 작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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