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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성 아동을 위한 음악치료 -타악기 연주활동 중심의 사례연구-
Therapeutic use of percussion instruments for children with aggressive behaviors - Case studies with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approaches - 원문보기

음악치료교육연구 = Korean journal of music therapy education, v.2 no.2, 2005년, pp.33 - 56  

한지현 (삼정 초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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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공격성 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타악기 중심의 음악활동이 아동의 공격성에 미치는 효과를 사례연구를 통해서 알아보고 그 치료적 프로그램을 제시하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공격성 아동 3명을 대상으로 타악기 중심의 음악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7주에 걸쳐 총 21회 소그룹 세션을 실시하였고 각 세션은 30분으로 구성하였다. 공격성 아동의 선정은 4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곽금주(1992)가 다소 수정하여 만든 교사평정용 공격성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공격성 점수가 높은 아동 3명을 선정하였다. 또한 이들에게 조해연(2001)과 이주식(2003)이 사용한 척도를 수정 보완한 16문항의 자기 질문식 충동성 측정 도구를 사용하여 충동성 검사도 함께 사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하여 사례아동의 공격성과 충동성 측정 도구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와 함께 음악활동 개입 후 치료 초기(1~3회기)와 후기(19~21회기)의 공격적 행동발생 변화를 데이터화하여 비교 분석 하는 양적인 연구와 타악기 연주활동이 아동에게 미친 반응을 관찰 기록하는 질적인 연구를 동시에 하였다. 연구 결과는 공격성 측정도구의 사후검사 점수가 사례아동 A는 19점에서 16점으로, 사례아동 B는 23점에서 19점으로, 사례아동 C는 21점에서 18점으로 낮아졌으며 충동성 측정도구의 사후검사 점수도 사례아동 3명 모두 낮아졌음을 보여주었다. 또한 목표행동 발생 빈도수의 변화도 음악치료 초기보다 후기로 갈수록 감소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사례아동의 질적 연구결과는 타악기 연주활동 후 자기표현을 통해 스트레스 해소라는 감정상태의 변화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양적 질적 분석의 결과들은 타악기 중심의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사례아동에게 공격성 감소라는 치료적 효과를 보여준 것으로 타악기가 공격성 아동을 위해 유용한 치료적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입증한 것이라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easure the effect of musical activities on children's aggressiveness using percussion playing through case studies and to present the therapeutic programs. Musical activities using percussion playing were organized for three aggressive children. Twenty-one small gro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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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양한 종류의 악기를 활용하는 것은 주제에 대한 음악적 표현을 가능케 해 주는 것은 물론 음악을 만드는 경험의 깊이와 질을 한층 더해 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이 여러 종류의 악기들 중 타악기의 다양한 음색을 체험하고 악기를 다룸으로써 자신의 내면적 에너지를 표출하고 그로인해 긴장이완과 과잉행동의 조절을 음악활동에서 접하게 하여 아동의 공격성에 치료적으로 접근함에 그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타악기를 제시하면 <표-4>와 같다.
  • 이러한 치료적 양식은 정서를 자극하고 이완시켜 부적절하고 부적응적인 행동을 조정하는데 크게 기여한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공격성 아동의 사례연구를 통해 타악기 중심의 음악활동이 공격성 아동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양적 및 질적 자료를 통해 그 효과성을 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아동의 공격성을 위한 단일 대상연구이며 교사를 통해 사전-사후 공격성 측정 검사를 하였고 충동성 사전-사후의 검사와 함께 아동의 공격성 행동발생의 변화를 양적, 질적으로 알아보기 위하여 이 연구의 음악활동 초기, 발전, 촉진, 종결단계의 전 회기에 걸쳐서 비디오카메라(Sony Handycam:CCD-TRY67)로 녹화하고 빈도 기록법을 사용하여 대상아동 들의 목표행동을 관찰자와 함께 측정하였다. 이를 통하여 타악기 연주활동 중심의 음악활동을 통한 아동의 공격성 변화를 알아본 후 목표행동의 발생빈도수에 대하여 전체 세션의 치료 초기(1~3회기)와 후기(19~21회기)를 그래프 화하여 비교하고 그 경향성을 알아보았다.
  • 본 연구는 아동의 공격성을 위한 단일대상 연구이며 공격성 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타악기 연주중심의 음악활동 개입에 따른 공격행동의 변화를 보고자 하였다. 또한 본 연구기간 동안 교사평정 공격성측정 도구의 사전-사후 검사의 변화와 충동성 측정 도구의 사전-사후 검사의 변화, 그리고 음악치료 초기(1~3회기)와 후기(19~21회기)의 공격성 아동의 목표행동 발생 빈도수의 변화를 비교하는 양적인 연구와 함께 7주 동안 이루어진 21회의 타악기 연주 중심의 음악활동이 아동에게 미친 반응을 관찰 기록하는 질적인 연구를 동시에 설계하였다.
  • 이는 타악기활동을 통해 카타르시스를 경험한 감정상태로 대상 A의 자기표현은 타악기활동을 통한 카타르시스 효과를 보여준 결과이다. 이러한 질적 분석의 결과는 공격성 감소라는 행동변화의 양적 결과를 뒷받침해준다.

가설 설정

  • ) 치료적 근거 : 장구놀이에 이어 사물놀이 장단은 하나의 작품완성이라는 성취감을줄 것이다. 반복된 훈련으로 아동은 악보 없이 장단을 인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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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충동적인 아동이 보이는 특성은 무엇인가? 공격성과 충동성에 관한 연구결과들을 살펴보면 공격성과 충동성은 그 특성이 매우 유사하여 일반적으로 공격적인 아동은 충동적인 성향을 갖고 있는 것으로 간주된다. 또한 충동적인 아동이 보이는 특성은 만족을 지연하지 못하고 자신에 대한 믿음이 부족하고 다른 사람의 감정이나 생각도 고려하지 못한다. 또 한 일에 대한 마무리도 미비하여 사고 과정에 있어서도 분석적이지 못하고 개선을 위한 노력도 부족하다고 한다(김혜정, 1992). 일반적으로 많은 아동들이 공격성을 보이고 있으나, 정상아의 경우 성장하면서 공격성이 감소한다.
공격성은 무엇과 결합되어 나타나기도 하는가? 그러나 공격적인 아동은 공격성의 증가 추세를 보이며, 사회성 발달이 미약하다(Patterson 와 Mischel, 1976). 또, 공격성은 과다행동, 산만 행동 등과 함께 나타나며, 비행, 도덕 판단 결핍 등과 같이 결합되어 나타나기도 한다.
대중매체의 발달과 서구문화의 영향으로 현대사회의 아동들은 폭력적이고 공격적인 문화에 쉽게 노출되고 있는데, 특히 어떤 대중매체에 노출되는가? 대중매체의 발달과 서구문화의 영향으로 현대사회의 아동들은 폭력적이고 공격적인 문화에 쉽게 노출되고 있다. 특히, 텔레비젼, 컴퓨터, 비디오, 영화, 전자오락 등의 대중매체에 무분별하게 노출되어 있으며 폭력매체에 의한 공격행동을 습득하고 있다. 또한 오늘날의 아동은 핵가족화 된 구조 속에서 가족 간의 대화부족, 또는 과잉보호나 방임으로 인하여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방법을 모르며, 그 필요성 또한 느끼지 못한 채 고립되거나 자기중심적이 되어가면서 공격성을 가정과 학교에서 빈번하게 표출하고 있다(심승원,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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