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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미국의 대학원 기록관리학 교과과정에 관한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f Graduate Level Archival Curriculum in Korea and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원문보기

한국기록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v.5 no.2, 2005년, pp.5 - 25  

정연경 (이화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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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과 미국의 기록관리학 교과과정을 비교하여 봄으로써 교과과정의 특성과 변화, 기록관리학과 문헌정보학의 관련성, 기록관리학의 각 지식범주별 교과목의 수와 분포를 분석하고 앞으로 기록관리 교과과정의 개편 방향을 설정하고자 하였다. 미국의 기록관리학과 비교하여 한국의 기록관리학은 지식범주별 공통필수 교과목이나 선수 과목 설정을 통해 보다 체계적이고 기록관리의 탄탄한 토대를 만들어줄 필요가 있다. 그리고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함께 통합된 환경 안에서 정보 기술을 활용하는 방법과 비판적 사고 능력 개발에 중점을 둔 교과과정의 강화로 기록관리의 효율성을 높여야한다. 또한 체계적인 실습과 인턴쉽의 제공, 세미나와 특강, 논문 작성을 통한 연구 능력의 강화가 복잡해지는 기록관리 업무에서의 문제해결능력을 키우게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compare and analyze archival curriculums in Korea and the United States in aspects of specializations, changes, relationships between archival science and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numbers of the courses and their proportions, and to suggest a future direc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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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제는 기록관리학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교과과정에 대한 충분한 준비와 연구를 통해 기록관리의 내용을 교수하고 관련 학문에서 가져와야할 부분은 가져와서 그 내용을 집약적으로 가르치고 학생들이 기록관리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줘야 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일차적인 목적은 미국과 한국의 대학원에서 기록관리 교과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으며그 차이는 무엇인지? 기록관리학 교과목과 문헌정보학 교과목은 어떤 관련성을 갖고 있는지? 기록관리학의 각 지식 범주를 교과과정에서 어떻게 적절히 전달하고 있는지? 최근 정보관련 분야의 집중이 기록관리학에는 어떤 영향을 주고 교과과정에 반영되고 있는지? 등을 중심으로 다루고자 한다. 이를 통해 미국과 한국의 기록관리교육기관에서 제공하는 교과과정의 공통성, 차별성, 다양성, 그 안에서의 특징을 논하고자 한다.
  • 이를 통해 각 범주별로 강한 부분과 약한 부분을 파악하고 한국의 교과과정 개편시 반영해야할 요소를 끌어내고자 하였다. 넷째, 폐지교과목, 신설 교과목, 교과목명의 변경 등 교과과정의 개편이 이루어진 교육기관을 중심으로 교과과정의 변화를 찾고자하였다.
  • 논문 작성은 교과목과 인턴쉽을 통해 알게된 중요한 기록관리의 쟁점을 깊이 있게 탐색함으로써 일상적인 기록관리 업무의 가치에 대한 분석적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중요한 문제의 인식, 개념화, 정보의 분석과 조합, 기술의 학습과 소통을 경험하게 된다.
  • 이제는 기록관리학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교과과정에 대한 충분한 준비와 연구를 통해 기록관리의 내용을 교수하고 관련 학문에서 가져와야할 부분은 가져와서 그 내용을 집약적으로 가르치고 학생들이 기록관리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줘야 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일차적인 목적은 미국과 한국의 대학원에서 기록관리 교과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으며그 차이는 무엇인지? 기록관리학 교과목과 문헌정보학 교과목은 어떤 관련성을 갖고 있는지? 기록관리학의 각 지식 범주를 교과과정에서 어떻게 적절히 전달하고 있는지? 최근 정보관련 분야의 집중이 기록관리학에는 어떤 영향을 주고 교과과정에 반영되고 있는지? 등을 중심으로 다루고자 한다. 이를 통해 미국과 한국의 기록관리교육기관에서 제공하는 교과과정의 공통성, 차별성, 다양성, 그 안에서의 특징을 논하고자 한다.
  • 셋째, 각 교육기관에서 제공하고 있는 교과과정의 지식 범주를 기본지식, 핵심지식, 보충지식, 실무지식, 연구지식으로 나누고 교과목명과 교과목 기술을 바탕으로 각 지식 범주를 구분하였다. 이를 통해 각 범주별로 강한 부분과 약한 부분을 파악하고 한국의 교과과정 개편시 반영해야할 요소를 끌어내고자 하였다. 넷째, 폐지교과목, 신설 교과목, 교과목명의 변경 등 교과과정의 개편이 이루어진 교육기관을 중심으로 교과과정의 변화를 찾고자하였다.
  • 좀 더 세부적으로는 미국과 한국의 기록관리 교육기관을 대상으로 설정된 교과목의 수와 교과목명, 교과목 기술에서 제시하고 있는 교과 내용, 교과과정 개편을 통해 반영된 교과과정의 변화, 지식 범주에 따른 해당 교과목의 파악, 핵심 교과과정과 프로그램의 차별성 등을 분석하고자한다. 이를 통해 기록 관리 교과과정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 방향을 설정하여 졸업 후, 바로 현장에서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기록관리 전문가 양성을 가능하게 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본 연구의 일차적인 목적은 미국과 한국의 대학원에서 기록관리 교과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으며그 차이는 무엇인지? 기록관리학 교과목과 문헌정보학 교과목은 어떤 관련성을 갖고 있는지? 기록관리학의 각 지식 범주를 교과과정에서 어떻게 적절히 전달하고 있는지? 최근 정보관련 분야의 집중이 기록관리학에는 어떤 영향을 주고 교과과정에 반영되고 있는지? 등을 중심으로 다루고자 한다. 이를 통해 미국과 한국의 기록관리교육기관에서 제공하는 교과과정의 공통성, 차별성, 다양성, 그 안에서의 특징을 논하고자 한다. 좀 더 세부적으로는 미국과 한국의 기록관리 교육기관을 대상으로 설정된 교과목의 수와 교과목명, 교과목 기술에서 제시하고 있는 교과 내용, 교과과정 개편을 통해 반영된 교과과정의 변화, 지식 범주에 따른 해당 교과목의 파악, 핵심 교과과정과 프로그램의 차별성 등을 분석하고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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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록관리학의 시작이 문헌정보학이나 역사학과 깊은 연관성을 가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기록관리 프로그램의 수와 제공되는 교과목의 수가 모두 증가하였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기록관리학은 문헌정보학이나 역사학의 특수한 세부 분야가 아닌 독립된 분야로의 깊이와 가치를 추구하고 있다. 기록관리학의 시작이 역사적 가치를 갖는 기록물의 수집, 평가, 정리, 활용 및 보존에서 이루어진 것이기 때문에 문헌정보학이나 역사학과 깊은 연관성을 가질 수밖에 없다.
지난 6년간 한국에서 기록관리 교육은 어떻게 진행되어 왔는가? 지난 6년간 한국에서 기록관리 교육은 엄청난 속도로 진행되어왔다. 기록관리 프로그램의 수와 제공되는 교과목의 수가 모두 증가하였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기록관리학은 문헌정보학이나 역사학의 특수한 세부 분야가 아닌 독립된 분야로의 깊이와 가치를 추구하고 있다. 기록관리학의 시작이 역사적 가치를 갖는 기록물의 수집, 평가, 정리, 활용 및 보존에서 이루어진 것이기 때문에 문헌정보학이나 역사학과 깊은 연관성을 가질 수밖에 없다.
기록관리 업무의 복잡성은 어떤 프로그램을 필요로 하는가? 기록관리 업무의 복잡성은 기록관리 전공생들이 졸업 후에 기록 관련 기관에 진출하여 기록관리 전문가로서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필요로 한다. 그러므로 기록관리 교과과정은 기록전문가의 자질을 개발하고 해당 분야의 지속적인 연구 수행을 할 수 있도록 핵심 지식을 중심으로 탄탄하게 설계되고 시대의 흐름에 따라 정기적으로 개편되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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