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기록관리학 대학원 교육지침서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Guideline Model for a Graduate Program in Archival Studie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기록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v.21 no.4, 2021년, pp.65 - 80  

이윤정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기록관리학전공) ,  정연경 (이화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기록관리전문가의 역할은 전통적인 기록관리 뿐 아니라 정보기술을 기반으로 전자기록관리까지 주도적으로 실행하는 역할로 확장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록관리전문가 양성과정인 기록관리학 대학원 교육지침서의 구성요소, 지식범주, 지식내용의 적절성과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전문가 델파이 평가를 실시하였다. 전문가 평가 결과 교육지침서의 구성요소는 서문, 교육 내용, 교원 요건, 교육 과정, 행정적 지원, 결론이고 교육 내용은 8개 지식범주와 44개 지식내용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는 교육지침서 모형 개발을 통해 기록관리학 대학원에서 준수해야 하는 최소한의 기준인 구성요소를 제시하고, 이론과 실무 역량을 갖춘 기록관리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내용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 모형은 향후 교육지침서 제정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ole of an archivist should include not only traditional archives management but also new archives management based on an understanding of electronic records and information technology. In this study, to verify the adequacy and content validity of the components, knowledge categories, and knowle...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21)

  1. Chung, Yeon-Kyoung (2003a). A Study of the Guidelines for Graduate Archival Education in North America. Ewha Journal of Social Sciences, 10, 31-48. 

  2. Chung, Yeon-Kyoung (2003b). A Study of the Archival Body of Knowledge in the United Stat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3(2), 34-51. https://doi.org/10.14404/JKSARM.2003.3.2.034 

  3. Chung, Yeon-Kyoung (2010). A Study on Current Status and a New Direction for Archival Educa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10(1), 99-118. https://doi.org/10.14404/JKSARM.2010.10.1.099 

  4. Kim, Ik-Han (2003). Quality Inprovement of Professional Agent System and Record Management Education. The Korean Journal of Archival Studies, 7, 129-148. https://doi.org/10.20923/kjas.2003.7.129 

  5. Kim, Jang-hwan (2019). A Study on the Circulation Structure of Record Management System. 2019 A Collection of Symposium to Celebrate the Archives Day, 17-40. 

  6. Kim, Soon-Hee (2009). A Study on a Teaching Program to Improve the Working Ability for Records Manager.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0(3), 271-293. 

  7. Kim, Youseung (2020). A Study on the Policy of Improving Archival Professionals' Education System: Focusing on the Accreditation System.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20(1), 159-175. https://doi.org/10.14404/JKSARM.2020.20.1.159 

  8. Korea Society of Archival Studies (2008). Glossary of archival studies. Seoul: Yuksabipyungsa. 

  9. Lee, Ju-Kwang (2020). A Study on Managing Dataset Records in Government Information Systems. Records Management Issue Paper, 23. 

  10. Lee, Yun-Jung & Chung, Yeon-Kyoung (2020). A Study on the Key Categories and Elements for Developing Graduate Program Guidelines in Archival Studi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20(1), 27-46. https://doi.org/10.14404/JKSARM.2020.20.1.027 

  11. Lee, Yun-Jung & Chung, Yeon-Kyoung (2021). A Comparative Study on the Curriculum of Graduate Schools of Archival Sciences in Korea and the Foreign Countries.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5(1), 567-591. 

  12. National Archives of Korea (2012). An Analysis of Job Competency of Records Managers and Development of Test Evaluation Area.Criteria of Records Managers. Daejeon: National Archives of Korea. 

  13. Park, Zi-young, Kim, Youseung, Park, Tae-yeon, Son, Seunghee, Youn, Eunha, Lee, Minyoung, Jun, Bobae, & Hyun, Moonsoo (2021). A Study on Alternative Strategies for Archival Professional Training System.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21(1), 19-40. https://doi.org/10.14404/JKSARM.2021.21.1.019 

  14. Sung, Ju-Young (2020). Status and Prospect of the Records Management Specialist Training System: Focusing on the Curriculum of the Education Center. Records Management Issue Paper, 13. 

  15. Bastian, J. & Yakel, E. (2005). Are We There Yet? Professionalism and the Development of an Archival Core Curriculum in the United States. Journal of Education for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46(2), 95-114. https://doi.org/10.2307/40323864 

  16. Benoit, E. & Force D. C. (2019). One Size does not Fit All: Graduate Archival Education in the Twenty-first Century. The American Archivist, 82(1), 24-52. https://doi.org/10.17723/0360-9081-82.1.24 

  17. Eastwood, T. (2017). A Personal Reflection on the Development of Archival Education. Education for Information, 33(2), 75-88. https://doi.org/10.3233/EFI-170990 

  18. Hoy, M. (2008). Understanding the Role, Place and Potential of the Statement of Knowledge for Recordkeeping Professionals. Archives and Manuscripts, 36(1), 8-30. 

  19. Landeta, J. (2006). Current Validity of the Delphi Method on Social Sscience.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 73(5), 467-482. https://doi.org/10.1016/j.techfore.2005.09.002 

  20. Linn, M. (2015). Not Waiting for Godot: The History of the Academy of Certified Archivists and the Professionalization of the Archival Field. The American Archivist, 78(1), 96-132. https://doi.org/10.17723/0360-9081.78.1.96 

  21. Ngulube, P. (2001). Guidelines and Standards for Records Management Education and Training: A Model for Anglophone Africa. Records Management Journal, 11(3), 155-173. https://doi.org/10.1108/EUM000000000727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