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자기록철의 구조와 관리방안 - 영국 ERMS 표준을 중심으로 -
A Study of Electronic Records Folder Management 원문보기

한국기록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v.5 no.2, 2005년, pp.49 - 72  

설문원 (한국국가기록연구원 학술연구처) ,  천권주 (학생중앙군사학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전자기록의 계층구조와 유형을 조사 분석하고, 전자기록의 각 계층 중 관리에 가장 기본이 되는 계층인 기록철(records folder)의 관리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영국의 "전자기록관리시스템을 위한 기능요건"을 기준으로 전자기록의 계층모형 및 기록철 관리방안을 분석하였다. 또한 이 표준에서 제시한 전자기록의 계층구조를 가상의 사례에 적용해봄으로써 각 계층의 의미를 분명히 설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선진사례 분석을 토대로, 우리나라 분류체계에서 전자기록철의 개념 도입 시 고려해야할 점, 전자기록철의 개시와 종결 기준 설정, 전자기록권(part) 개념의 도입 등을 중심으로 시사점을 정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structures of electronic records classification and suggest managing requirements for electronic folder as basic entity for ERM. This present study begins with analyzing the various types of electronic folders based on the Requirements for Electronic Records Managem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기록관리의 여러 기능들이 행해지는 가장 기본적인 계층은 기록철이며, 전자기록의 경우 기록철 이하의 계층이 중요한 관리대상이 된다. 따라서 전자기록의 경우, 어떠한 기록철 유형이 만들어질 수 있으며, 그 이하의 계층에서는 어떤 특징을 갖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 또한 새로운 개념의 이해를 돕기 위해 계층별로 배치되는 개체(entity)에 대한 해설과 상호관계도 설명하였다. 또한 기록관리의 중심계층인 기록철의 관리원칙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 또한 ‘25주년 기관 창립기념 행사 결과보고' 기록 중 자발적 공표를 위해 일부 컴포넌트가 빠진 발췌사본을 생산하였다. 또한 정보공개 및 이용자의 열람을 위해 변환사본도 제작되었음을 표현해보았다.
  • 본 연구는 전자기록의 확산에 따라 기록관리에 있어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분류체계는 어떻게 달라지는지, 이러한 분류체계에 따라 형성되는 전자기록의 각 계층은 어떻게 관리되어야 하는지를 검토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본 연구는 전자기록의 계층구조를 분석하고, 전자기록의 각 계층 중 관리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계층인 기록철(records folder)의 관리방안을 제안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 본 절에서는 기록건 이하의 엔티티, 즉 마커, 컴포넌트, 발췌사본 및 변환사본 등이 어떤 경우에 적용될 수 있는지를 설명하기 위해 가상의 사례를 설정해보았다. 우선 <그림 15>를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 이를 위해 업무 및 기능분석에 입각한 분류체계가 제대로 개발되어야 할 것이며, 한편으로는 기존의 분류체계가 전자기록의 속성에 적합한지에 대한 검토도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여기에서는 영국 등의 선행 사례에 대한 분석을 기반으로, 현재 진행되는 기록분류 체계 개선사업과 관련하여 고려해야할 시사점을 ‘전자기록철 개념의 정립’ ‘전자기록철의 개시와 종결시점 정립’ ‘전자기록권 개념의 도입’ 등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 물론 지금과 같이 국가기록관리 혁신이 빠르게 진전되는 상황을 볼 때, 전자기록관리 표준이 마련되는 것은 그리 오랜 후의 일이 아닐 것이다. 이 글은 전자기록관리의 핵심이 되는 기록철을 어떻게 구조화하고 관리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의 단초를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실제로 제도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현실적으로 고려해야할 점들이 많을 것이지만, 우리보다 앞서서 제도를 마련한 사례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을 있다고 본다
  • 즉, 종결 시점이 처분지침을 적용하는 기준이 되므로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이와 함께 전자기록철의 개시 문제도 일부 논란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정리된 결과를 제시하도록 할 것이다.
  • 본 연구는 전자기록의 확산에 따라 기록관리에 있어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분류체계는 어떻게 달라지는지, 이러한 분류체계에 따라 형성되는 전자기록의 각 계층은 어떻게 관리되어야 하는지를 검토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본 연구는 전자기록의 계층구조를 분석하고, 전자기록의 각 계층 중 관리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계층인 기록철(records folder)의 관리방안을 제안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전자기록은 분류에 있어서도 비전자 기록과는 다른 특수성을 고려해야 한다.

가설 설정

  • 1) 물리적 기록철은 전자기록철과 동일한 클래스에 할당되지만, 그 외에는 전자 기록철과 아무런 관계를 갖지 않는다. 이러한 경우는 <그림 2>와 같이 표현할 수 있다.
  • 특정 사건 발생 이후의 종결 : 마지막 전자기록이 파트에 추가된 행위가 일어난 이후에 종결된다.
  • 철이 활성화상태에 있는지 종결상태에 있는지와 무관하게 접근제한은 변경될 수 있다. 셋째, 감사 자료의 유지이다. 감사 자료는 활성화된 상태이거나 종결된 전자기록철 모두에 대해 유지되어야 한다.
  • 일반적으로 전자기록철은 개별 기록건보다 먼저 만들어지므로 특별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가정하면 시스템에 의해 자동으로 생성된 전자기록철의 메타데이터는 변동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전자기록철의 생성 시기가 그 철에 포함된 개별 기록건의 생산 시기보다 늦을 경우가 있다.
  • 첫째, 기록철 관리의 체계화이다. 기록철은 기록관리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계층이다.
  • 첫째, 소유권의 유지이다. 전자기록철의 소유권은 실무자 혹은 업무단위의 변경으로 이전되거나 변화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자기록물이라는 용어를 정의는 어느 법률안에서 찾아 볼 수 있는가? 그러나 현행 공공기관의기록물관리에관한 법률(이하 기록물관리법) 은 이러한 전자기록을 관리하기 위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지 않으며, 다만, 동법 시행령 제30조에 ‘전자문서관리’라는 내용을 언급하고 있을 정도이다. 따라서 2005년 9월 행정자치부 국가기록원이 입법 예고한 기록물관리법 개정안( 공공기록물관리에 관한 법률안 ) 제4조에 ‘전자기록물’이라는 용어를 정의하고 18조에 ‘전자기록물의 관리’에 관한 사항1)을 신설한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다. 이러한 법령 개정을 토대로 전자기록 관리의 각 기능이 보다 본격적으로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기록관리시스템의 심장이라고 일컫는 것은? 흔히 분류체계(business classification scheme)를 기록관리시스템의 심장이라고 일컫는다(National Archives of Australia 2003). 왜냐하면 분류체계는 검색은 물론 평가와 처분, 접근제한과 보안관리 등 기록관리의 여러 기능을 수행하는 데에 근간이 되기 때문이다.
왜 분류체계는 기록관리시스템의 심장이라고 일컫는가? 흔히 분류체계(business classification scheme)를 기록관리시스템의 심장이라고 일컫는다(National Archives of Australia 2003). 왜냐하면 분류체계는 검색은 물론 평가와 처분, 접근제한과 보안관리 등 기록관리의 여러 기능을 수행하는 데에 근간이 되기 때문이다. ‘기록’은 흔히“활동의 증거로서 기록된 것(recorded evidence of activity)”이라고 정의되며(Shepherd and Yeo 2003), 따라서 기록에는 조직이나 개인의 활동 내용이 담기게 되는데, 기록을 산출한 활동의 흐름과 연계관계는 분류를 통해 표현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