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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earning의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Factors Associated with Effect of e-Learn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5 no.2, 2005년, pp.53 - 60  

류근호 (충북대학교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  김병철 (충북대학교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초록

e-teaming은 시간적, 공간적 제약으로부터의 자유스러움으로 인해 전통적 교육의 보조 도구로써, 또는 전통적 교육을 대신해서 이미 많은 부분에서 e-learning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은 e-learning의 중요성과 그것이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히 커져 있는 시점에서 e-learning 교육 경험자들이 인터넷 기반 e-learning의 학습효과를 전통적 교육에 비해 어느 정도로 인식하고 있는지에 대한 조사를 수행하였다. 또한 인터넷 기반 e-learning의 학습효과에 대한 요인변수를 도출하고, 인터넷 기반e-loaming의 학습효과로 인식하는 정도가 어떠한 요인에 의해 얼마만큼의 영향을 받고 있는지를 파악하여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learning which is beyond time and space restrictions as a new education tool, has been practically used in many fields in order to support instrument or displacement for traditional education. This research shows that the survey on the significance and the effect of e-learning to teachers who hav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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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으로 인터넷 기반 eTearning의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되는 변수를 추출하기 위해 학습효과의 요인에 관한 연구를 조사하였다. Brophy와 Good (1986)는 강의목표의 명확성 정도가 학습효과에 영향을미친다고 하였다[# 여기에서 '강의목표의 명확성'이란 변수를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기반 e-leaming 교육 경험자들이 전통적인 교육에 비해 인터넷 기반eTeaming의교육 효과를 어느 정도로 인식하고 있는지에 대한 조사와 인터넷 기반 eTearning의 교육효과에 대한 인식에 어떠한 요인들이 중요하게 작용하는지를 조사. 분석하여향후 인터넷 기반 e-leaming 시스템 설계시 고려해야 할 기준으로 제시하였다.
  • 여기에서는 인터넷 기반 e-leaming 교육의 효과에 대한 경험자들의 인식에 대해 조사하고, 그러한 인식에 어떠한 요인이 얼마만큼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시스템화 된 원격교육의 학습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자료로는 크게 5가지 유형으로 나누고 있다[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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