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스마트러닝 속성에 관한 연구 - 몰입(Flow)과 상호작용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Effects of the Direction of Online Reviews on Information Reliability and Product Attitude - Base on the Moderating Role of Shopping Experience and Product Type -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4 no.5, 2015년, pp.127 - 148  

박동철 ((주)한백시스템, 가천대학교 의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스마트러닝의 학습을 통해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스마트러닝 속성에 학습정보를 제공하여, 다양한 학습 서비스를 통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 환경을 최적화시키는 방안에 스마트러닝 시스템을 활용하고자 한다. 경영환경이 더욱 다양해지고 있는 현시점에서 스마트러닝 기술속성들이 학습성과에 어떠한 영향관계를 미치는지 종합적으로 고찰해 볼 필요성이 있다. 스마트러닝 속성은 최근 학자들마다 조금씩 다른 의미로 정의되기도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개인화(Personalization), 다양성(Variety), 연결성(Connectivity), 복합성(Convergence), 편재성(Ubiquity)의 다섯 가지로 정의 한다. 이에 스마트러닝 학습자의 만족도와 스마트러닝 학습 성공 요인들의 관계를 규명하고 학습몰입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을 분석한 결과, 스마트러닝의 속성의 다양성, 개인화, 복합성은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고 다양성, 개인화, 편재성은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고, 학습자의 학습몰입과 상호작용성은 학습성과에 유용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스마트러닝을 학습효과의 극대화을 위해서는 스마트러닝의 속성이 중요함의 시사점을 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ults indicate that direction of online reviews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both information reliability and product attitude. In addition, consumers' shopping experience also shows a moderating effect between the direction of online reviews and the dependent variables. Furthermore, product 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 분야에서 스마트러닝의 역할은 무엇인가? 정보기술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합할 수 있는 방법에 많은 가능성을 두고 있다. 즉 스마트러닝은 오프라인 교육과 e-Learning이 가져왔던 주입식 속성을 탈피하고 학습자 중심적으로 극복하면서 생활 전반의 물리적 환경을 평생학습 환경으로 전환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는 e-Learning 환경에서 발생하는 학습의 단절 등의 문제들을 기술력으로 극복하는 체제가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6).
스마트러닝 속성 5가지는 무엇인가? 스마트러닝 속성은 최근 학자들마다 조금씩 다른 의미로 정의되기도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개인화(Personalization), 다양성(Variety), 연결성(Connectivity), 복합성 (Convergence), 편재성(Ubiquity)의 다섯 가지 특성들로 스마트러닝 속성을 정의하고자 한다. 개인화는 온라인 환경에서 인터넷 마케팅을 대표하는 개념으로 제시되고 있다(김재일, 2001).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21세기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본 연구는 앞서 살펴보았던 이론적 고찰과 문헌적 연구를 통해서, 스마트러닝의 속성인 다양성, 개인화, 복합성, 연결성, 편재성의 독립변인과 학습자의 학업성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매개요인인 학습몰입과 스마트러닝의 특성인 상호작용성이 미치는 요인들의 매개변수로 구성하였다. 정보통신기술의 빠른 발전과 고도화는 21세기 교육환경의 총체적인 패러다임의 변화를 초래하여 전통적인 교실수업의 교수중심 수업방식이 학습자 중심의 수업방식으로 서책 중심의 교과서를 벗어나 다양한 멀티미디어 매체를 이용한 수업환경으로 점차 바뀌어가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논총 강인애 12 1 153 

  2. 지식경영연구 강인원 10 1 17 

  3. Information Systems Review 나미자 6 2 113 

  4. 디지털융복합연구 노규성 9 2 79 

  5. 한국컴퓨터정보학회지 류영달 12 2 9 

  6. 경영과 정보연구 문재학 31 4 639 

  7.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박민규 11 3 221 

  8. 경영과 정보연구 박주식 31 2 143 http://dx.doi.org/ 

  9. 정보시스템연구 이정승 19 4 167 

  10. 교육공학연구 임철일 15 1 3 

  11. Educational Psychologist Corno, L. 18 88 10.1080/00461528309529266 

  12. Journal of humanistic psychology Csikszentmihalyi, M. 15 6 41 

  13. Developmental perspectives on motivation Csikszentmihalyi, M. 40 1 57 

  14.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Fantuzzo, J. W. 81 7 173 

  15.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Fortin, D. R. 58 3 387 10.1016/S0148-2963(03)00106-1 

  16.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Fornell, C. 18 1 39 10.2307/3151312 

  17. School Psychology Quarterly Ginsberg-Block, M 12 1 134 

  18.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Howell, J. M. 35 1 317 

  19. Communication of the ACM Hoffman D. L. 39 6 36 

  20. Journal of Marketing Hirschman, E. C. 46 3 92 10.2307/1251707 

  21. Industrial Relations Huselid, M. A. 35 3 400 10.1111/j.1468-232X.1996.tb00413.x 

  22.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King, A. 1 1 134 10.1037/0022-0663.90.1.134 

  23. Personal and Ubiquitous Computing Light, A. 12 1 129 

  24. Journal of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Li, H. 5 2 1 

  25. Journal of Marketing MacInnis, Deborah J. 53 9 1 

  26.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Mano, H. 20 3 451 10.1086/209361 

  27. Cognition Technology and Work McNeese, M. D. 2 2 825 

  28. Journal of Advertising McMillan, S. J. 31 3 97 

  29. Computers in Human Behavior Skadberg, Y. X. 20 3 403 10.1016/S0747-5632(03)00050-5 

  30.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Swanson, H. 34 5 418 

  31. Journal of Advertising Soh, H. 38 2 83 10.2753/JOA0091-3367380206 

  32. Group Processes and Intergroup Relations Tindale, R. S. 5 1 5 10.1177/136843020200500153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