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E-learning의 결정요인이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Determinants of Distance-Learning on the Effectiveness of Education 원문보기

Information Systems Review, v.10 no.2, 2008년, pp.49 - 70  

손달호 (계명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김현주 (신명여자고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교육의 패러다임이 교수자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으로 바뀌면서 가상 교육의 환경이 현실에서 벌어지는 교육환경과 많은 차이가 있을 뿐 아니라 인터넷 기반 교육은 학습자들 간의 다양한 상호작용을 지원할 수 있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E-Learning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을 추출해서 추출한 요인들이 E-Learning 기대효과와 학습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위하여 E-Learning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크게 학습자의 특성과 시스템 지원환경, 교수자의 특성 3개의 요인으로 구성하였다. 학습자의 특성 요인은 사용의 편의성과 자기효능감의 2개의 요인들로 구성하였으며, 시스템의 특성요인은 컨텐츠 구성, 내용의 적정성, 상호작용정도, 매체 풍부성 4개의 요인으로 구성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수자의 특성 요인들로는 강의내용, 강의 스타일, 교수자신용도 등 3개의 요인들로 구성하였다. 분석결과 학습자의 특성은 사용자 편의성이 기대효과와 학습효과에 유의한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인터넷을 통한 학습의 편리성이 학습의 성과가 향상되기를 바라는 학습자의 기대가 컸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되고, 또한 학습효과도 학습자가 학습에 거는 기대감이 학습효과에 반영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crease in demand for e-learning has created a need to explore the implications of the emerging paradigm shift on the learning environment. To utilize information technology to improve learning processes, the pedagogical assumptions underlying the design of information technology for educationa...

주제어

참고문헌 (35)

  1. 강명희, "총체적 학습사회 구현을 위한 e-Learning의 활용가능성 및 전략", 경영교육연구, 제8권, 제1호, 2005, pp. 23-38 

  2. 강영환, "e-Learning환경에서 학습자의 만족도와 학습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 경영교육연구, 제7권, 제2호, 2004, pp. 1-12 

  3. 강인원, 최지호, 이성근, "사이버대학의 e-Learning 서비스에서 신뢰 차원이 학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연구, 제34권, 제4호, 2005, pp. 1143-1164 

  4. 고민정, "대학 e-Learning 실태 및 기대수준에 대한 요구분석", 경영교육연구, 제10권, 제1호, 2007, pp. 10-24 

  5. 권대봉, "정보기술을 활용한 학습", 경영교육연구, 제2권, 제1호, 1998, pp. 27-48 

  6. 김권수, "e-Learning 지원센터의 전략적 역할 정립과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경영교육연구, 제8권, 제1호, 2005, pp. 10-32 

  7. 김주헌, "경영학 교육에 있어서의 가상강의 도입과 그 효과", 경영교육연구, 제4권, 제1호, 2000, pp. 87-104 

  8. 김진수, 김진우, "학습자 중심의 인터넷 기반강좌", 경영교육연구, 제4권, 제1호, 2000, pp. 69-86 

  9. 김재식, 양희동, 엄혜미, 김재경, "기업 e-Learning 시스템 성과에 대한 이해관계자 인식 부합 관점의 연구", 경영정보학연구, 제15권, 제4호, 2005, pp. 27-60 

  10. 김해룡, 이문규, "온라인 교육 서비스 품질에 대한 소비자 평가 측정도구의 개발", 경영교육연구, 제5권, 제2호, 2002, pp. 7-25 

  11. 송복섭, 권수갑, "교육의 혁신 e-Learning 개념 및 동향", 주간기술동향, 통권 제1305호, 2007 

  12. 양윤선, "기업 e-Learning에서 튜터의 학습동기유발전략에 따른 상호작용 및 학습결과 분석에 대한 연구", 경영교육연구, 제7권, 제1호, 2004, pp. 25-30 

  13. 유일, "웹기반 원격교육의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경영교육연구, 제6권, 제2호, 2003, pp. 7-27 

  14. 유지연, "지식기반 사회에서의 e-Learning 현황 및 전망", 정보통신신정책, 제13권, 제16호, 2001, pp. 28-50 

  15. 이문봉, 김종원, "e-Learning 시스템의 성공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15권, 제4호, 2006, pp. 171-188 

  16. 이석용, 서창갑, 김유일, "개인의 e-Learning 수용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15권, 제2호, 2006, pp. 49-75 

  17. 이수경, 권성연, 고기정, 임영택, "학습자특성 및 수강 경험에 따른 e-Learning의 학습행태 차이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지, 제10권, 제2호, 2007, pp. 49-64 

  18. 이웅규, 이종기, "e-Learning에서의 학습 환경과 학습자 자기효능감이 학습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경영정보학연구, 제16권, 제1호, 2006, pp. 1-21 

  19. 이인숙, "대학 집합 수업과 통합된 웹 기반 온라인 수업 학습자의 인식 및 학습유형 분석", 교육공학연구, 제15권, 제1호, 1999, pp. 197-218 

  20. 정경수, 김경준, "기업의 e-Learning에 대한 학습효과 및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정보시스템연구, 제15권, 제2호, 2006, pp. 1-29 

  21. 전성빈, "정보통신기술과 원격교육", 경영교육연구, 제2권, 제1호, 1998, pp. 5-26 

  22. 천윤필, "효과적인 e-Learning 수행을 위한 조직의 구성 및 역할에 관한 연구: 국내 일반대학의 e-Learning 지원조직을 중심으로", 경영교육연구, 제7권, 제2호, 2004, pp. 36-41 

  23. 한태명, 이경순, "e-Learning을 통한 교육개혁 비전", 2004, 경영교육연구, 제7권, 제1호, pp. 16-19 

  24. 한경석, 노미현, "데이터마이닝 가상강의 효과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 분석", 경영교육연구, 제7권, 제2호, 2004, pp. 37-55 

  25. Ampbell, R. and D. Monson, "Building a goal-based scenario learning environment", Educational Technology, Vol.34, No.9, 1994, pp. 9-14 

  26. Barbour, M. K., "Principles of effective web-based content for secondary students: Teacher and developer perceptions",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Vol.21, No.3, 2007, pp. 93-114 

  27. Chan, M. S. and R. F. Waugh, "Factors affecting student participation in the online learning environment at the open university of Hong Kong",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Vol.21, No.3, 2007, pp. 23-38 

  28. Conrad, D., "Building and maintaining community in Cohort-based online learning",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Vol.20, No.1, 2005, pp. 1-20 

  29. Cynthia, K. R. and P. M. Jr. Peter, "What small business executives have learned about managing information technology",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37, 2000, pp. 257-269 

  30. Gibson, S. and K. Peacock, "What makes en effective learning experience for promoting faculty use of technology?",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Vol.21, No.1, 2006, pp. 62-74 

  31. Gorsky, P., A. Caspi, and I. Tuni-Arad, "Use of instructional dialogue by university students in a distance education chemistry",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Vol.19, No.1, 2004, p. 1019 

  32. Gunawardena, C. N. and F. J. Zittle, "Social presence as a predictor of satisfaction within a computer- mediated conferencing environment", American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Vol.11, No.3, 1997, pp. 8-26 

  33. Kanuka, H. and T. Anderson, "Online social interchange, discard, and knowledge construction",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Vol.13, No.1, 1998, pp. 57-74 

  34. Murphy, K. L. and M. P. Collins, "Development of communication conversations in instructional electronic charts",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Vol.12, No.1, 1997, pp. 177-200 

  35. Schank, R. S., Goal-Based Scenarios. Technical Report. Evanston, IL: The Institute for the Learning Sciences, Northwestern University, 200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