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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자동차부품조달 전자상거래의 특징과 개선방안
A Study on the Feature and Improvement for e-Commerce of Parts Procurement in the Japanese Automobile Industr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5 no.6, 2005년, pp.273 - 282  

한광희 (한신대학교 e-비즈니스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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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일본자동차산업의 부품조달 B2B 전자상거래가 어떻게 구축되어 운용되고 있으며, 일본자동차산업의 부품조달 구매활동에 어떠한 영향을 가져왔는지를 자동차메이커의 사례를 중심으로 고찰하는 것이다. 일본자동차산업의 부품조달 B2B전자상거래의 특징은 초기의 상업용 VAN을 이용한 폐쇄형시스템에서 점차적으로 JNX와 같은 개방형 정보시스템으로 진전되어 왔으며, 기업의 특성에 따라 이전의 상업용 VAN이 JNX와 혼용되고 있음을 파악할 수가 있었다. 향후 일본 자동차산업의 부품조달 B2B 전자상거래는 자동차메이커의 모기업들을 중심으로 인터넷을 이용한 부품조달이 더 활발하게 거래될 것이다. 일본자동차산업의 부품조달 B2B 전자상거래의 개선방안으로서 본 논문은 e-마켓플레이스의 활성화, IT와 비즈니스프로세스의 개혁, 소규모 부품조달업체로의 B2B 전자상거래의 확대 등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how to apply to e-Commerce of parts procurement system in the Japanese Automobile Industry and examine the influence of that through the case studies of automobile makers. In the Japanese automobile industry, B2B e-Commerce of parts procurement system have a shifted fro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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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약간.다른 모양으로 진전되어 가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면서, 오늘날 일본의 자동차산업과 관련된 B2B 전자상거래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구축되어 운용되고 있으며, 일본 자동차산업의 부품조달 구매활동에 어떠한 영향을 가져왔는가를 자동차메이커의 사례를 중심으로 고찰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라고 하겠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선행연구들의 결과를 토대로 하여 정보기술적인 특징과 함께 거래기업간 거래 관계의 특징을 복합적으로 고찰함으로써, 일본 자동차산업의 부품조달 B2B 전자상거래가 안고 있는 문제점과 개선방안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일본 자동차산업의 부품조달 B2B 전자상거래에 대한 매크로적인 관점에서 분석이기 때문에, 각개별 기업단위의 분석결과와 비교하여 부분적으로 다른 결과를 내포하고 있다고 하겠다. 뿐만 아니라 자동차메이커와 부품업체간에 발생하는 거래정보에 대한 안전성문제나, 인증제도와 같은 보안과 관련된 기술적인 측면들에 대해서는 충분한 검토가 이루어지지 못한 점들이 본 연구의 한계라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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