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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묵화 렌더링 기술동향 원문보기

한국멀티미디어학회지, v.9 no.3/4, 2005년, pp.65 - 77  

정규만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승용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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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사실적 렌더링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동양의 전통적인 화법인 수묵화에 대한 관심도 증가했다. 최근에는 수묵화 스타일의 애니메이션이 CF를 비롯해 컴퓨터 게임에도 사용되면서 그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하지만 서양의 화법과는 달리 수묵화 렌더링은 연구가 많이 진행되지 않았다. 따라서 앞으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그 응용범위 역시 매우 넓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수묵화 렌더링 기술의 중요한 연구 결과를 설명하고 그 응용 사례를 살펴보기로 한다. 또한 지금까지의 연구 동향 분석을 바탕으로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려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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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해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수묵화 렌더링 연구의 발전 방향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 최근에는 수묵화의 특성을 분석하고 그 특성을 이용해 사실적인 수묵화 렌더링 기법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글에서는 지금까지의 수묵화 렌더링 연구들을 살펴보고, 연구 동향 분석을 통해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려 한다.
  • 이것이 비사실적 렌더링(Non- Photorealistic Rendering, NPR) 연구의 시초라 할 수 있다. 비사실적 렌더링은 그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사실적이지 않은, 즉 사람이 그린 듯한 또는 예술적인 이미지 생성을 연구의 목표로 하고 있다.
  • 지금까지 수묵화 렌더링의 기술 발전과 그 응용에 대해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수묵화 렌더링 연구의 발전 방향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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